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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유지관리 최적화를 위한 RCM 프로세스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CM Process for the Optimized Maintenance of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4 no.1, 2015년, pp.10 - 16  

신건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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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뢰성을 기반으로 한 기법을 철도차량 유지관리에 도입, 적용하기 위해 많은 계획을 세우고 정착시키려는 업무가 진행되고 있으나 시간 및 비용대비 성과에 대해 기술적인 향상이 필요하다. 신뢰성기반의 유지관리 활동은 군수분야에서 시작하여 원자력, 항공 분야 등에서 가장 활발히 추진중이지만 국내철도 현장에도 접목하려는 연구를 본 논문에서 제시하였다. 철도 운영기관에서 신뢰성관련 업무를 도입하거나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부의 유지관리 환경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검토결과를 기반으로 각종 신뢰성 기법들을 철도현장에 맞게 적용하고, 특화된 신뢰성프로세스의 정립과 주요 대상 시스템을 선정하여 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inance)기법을 적용하여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철도차량 유지관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시행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process is introduced and applied for the planning and implementing efficient and effective maintenance system in terms of optimal rolling stock maintenance. Particularly, cost-time benefits analysis associated with the implementation of RCM for roll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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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프로세스를 검토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철도차량 유지관리 업무에 가장 적합한 RCM Process를 개발하였고 이를 국내 철도차량 유지관리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유지관리 프로세스를 재검토해보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프로세스를 도입, 적용할 수 있다면, 현재보다 한 세대 발전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전운행 및 승객서비스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철도운영기관의 유지관리 경험을 기반으로 해외에서 적용되고 있는 신뢰성 프로세스들을 검토하고 철도차량 유지관리에 즉시 적용 할 수 있는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철도차량의 신뢰성은 과거 철도연구기관이나 제작사 위주의 활동이었다면, 본 논문에서는 철도운영기관 중심으로 전동차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적용 가능한 신뢰성프로세스를 검토 및 개발하고, 전동차 안전운행에 매우 중요한 장치인 제동장치에 대하여 프로세스를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현재 유지관리 기준에 접목하여 합리적이고 실제적이며, 최적화된 유지 관리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하여 그 적용절차에 대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철도차량에 신뢰성관리 절차인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를 적용하기 위해 각 단계별 분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 번째로 주기교환(Time Directed) 품목을 늘려야 한 다는 것이다. FMECA를 통한 현재의 유지관리기준은 적절한 것으로 보였으나, 상당수의 부품이 일정주기에 도달하면 시행하는 검사를 기본으로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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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차 제동시스템은 안전을 위해 5가지의 제동기능을 가지고 있다, 어떤 제동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전동차 제동시스템은 안전을 위해 모두 5가지의 제동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용제동, 비상제동, 보안제동, 주차제동, 정차제동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열차가 정차시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체결되는 기능인 정차 제동을 제외하고 4가지 제동시스템을 대상으로 기능 블록도를 작성하였다.
철도서비스는 어떠한 분야인가? 철도서비스는 공익성과 서비스성 및 안전성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특수한 분야이다. 철도차량의 경우 수 만개의 부품과 반입시기에 따른 다른 제작사의 제품이 도입되고,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철도차량 부품 등을 유지관리에 있어 표준화하고 각각의 수명을 분석하고 운영하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전사적인 노력과 관리 및 운영이 필수적이다.
FMECA란? FMECA(Failure Mode Effect and Criticality Analysis)는 제동 기능관련 부품의 고장모드, 원인 및 영향 (부품,시스템,차량)을 분석하는 단계로서 신뢰성분석 기법의 핵심단계이다. 26만건의 유지보수 데이터와 사내 전문가와의 인터뷰 등을 통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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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S C IEC 62278, Railway applications -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RAMS), Korea Standards Association, 2004 

  2. Railway Safety Law, Ministry of Land, Infrastucture, and Transport, 2013 

  3. Moubray, J.,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RCM II], Butterworth-Heinemann, Oxford, pp. 198-201, 1997 

  4. KS A IEC 60300-3-11 Dependability management-Part 3 11, Application guide Reliability centred maintenance, Korea Standards Association, pp. 4-17, 2004 

  5. MIL-STD-2173,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Department of Defense, pp. 15-22, 1986 

  6. SAE JA1012, A Guide to the 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 (RCM) Standard, The Engineering Society for Advancing Mobility Land Sea Air and Space, pp. 48, 2002 

  7. Anthony M. Smith, RCM Gateway to World Class Maintence, Daega, pp. 269-273, 2004 

  8. S. K. Si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RCM for the railway system application, Ph.D, Kwangwoon University, 2006 

  9. Y. H. Yu . "A Study on Reliability Centered Rolling Stock Maintenance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6, No.3, pp. 183-188 , 2013 

  10.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Rolling stocks maintenance guidelines , Article 5 & 9, Chapter 2, Revision 2012.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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