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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907 - 914
오안섭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 이헌일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 신국호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 신건영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 장성태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It has used for Rolling Stock Maintenance a number of maintenance system applied RCM in Railway(Korea Railroad Corporation, Seoul Metro, Korail Airport Railroad Corporation, etc) so far. Some institutions has been using develop Computational System including reliability process. A majority of the 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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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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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정보시스템은 무엇으로 제작되었는가? | 전동차 정보시스템은 델파이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으나 2010년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정보화 사업으로 인해 전동차 정보시스템을 Web기반의 Java프로그램으로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 |
전동차 정보시스템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였는가? | 서울도시철도공사는 개통초기부터 전동차의 유지보수를 전산화한 전동차 정보시스템(ITMS)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전동차 정보시스템(ITMS)은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지원하고, 차량 이상 정보 이력관리와 기술문서의 전산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하지만 전동차 정보시스템이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시스템 구성요소의 고장유형분석과 운영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이를 분석하고 예방정비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유지보수 업무를 도출함으로써 시스템의 신뢰도 향상을 도모하고 과잉정비를 방지하여 정비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은 아니었다. | |
전동차 정보시스템은 차량관리업무를 전산화 한 것이지만 RCM을 적용한 시스템이라 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첫번째로 부품 이력관리의 어려움으로 각 장치별 부품의 이동거리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신뢰도 산출이 어렵다. 이 때문에 전동차 정보시스템의 운용만으로는 전동차의 신뢰도를 기반으로 하여 정비를 최적화하고 정비비용을 최소화하여 철도차량의 생애주기 동안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정보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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