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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통분야 전문용어 사용실태 조사를 통한 용어 표준화 연구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Korean Distribution Terminology through its Usage Survey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3 no.4, 2015년, pp.77 - 87  

한규철 (Dept. of Retail & Logistics., Sejong Cyber University) ,  이상윤 (Dept. of Business Admin., Gache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distribution terminology usage by retailers and consumers nationwide, and to suggest a practical improvement plan for its standardization. The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is closely related to consumers' daily lives. However, in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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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산업의 규모와 고용 비중 등 우리나라 산업발전과 고용 창출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향후 신성장 동력의 기반이 되는 유통산업과 관련해서 사용되는 유통용어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와, 이를 바탕으로 한 개선방안 도출이 시급한 실정임. 이러한 노력을 통해 유통전문용어를 사용하는 유관 기관 및 유통업체에서 사용하는 유통용어를 표준화하고 나아가 국민의 일상 소비생활과 매우 밀접한 유통산업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순화된 표준의 유통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건전한 국민 경제생활이 되는데 일조를 하는 것이 본 조사의 배경이다.
  • 유통은 우리 국민이 접하는 산업 분야 중 생활과 가장 밀접한 분야로서 유통용어의 표준화와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로 국민들의 언어생활 편리를 도모하는 것을 본 조사의 주요 목적으로함. 이를 위해 유통 분야 전문 용어 표준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유통 분야 전문 용어와 그 관리 실태 조사가 필요한 바,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제와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유통은 우리 국민이 접하는 산업 분야 중 생활과 가장 밀접한 분야로서 유통용어의 표준화와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로 국민들의 언어생활 편리를 도모하는 것을 본 조사의 주요 목적으로함. 이를 위해 유통 분야 전문 용어 표준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유통 분야 전문 용어와 그 관리 실태 조사가 필요한 바,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제와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조사는 유통분야 전문용어중 소비자와 밀접하게 관련된 용어에 대해 갖는 의식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사 항목으로는 소비자들의 인지도(들어 봤는지의 여부), 이해도(의미를 알고 있는지의), 사용도(일상생활에서 직접 사용하는지의 여부), 태도(국어생활에서 이 말을 써도 되는지의 여부) 및 우리말로 바꿀 수 있는 순화용어 제안에 대해 조사하여 유통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사정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본 조사는 유통분야 전문용어중 소비자와 밀접하게 관련된 용어에 대해 갖는 의식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사 항목으로는 소비자들의 인지도(들어 봤는지의 여부), 이해도(의미를 알고 있는지의), 사용도(일상생활에서 직접 사용하는지의 여부), 태도(국어생활에서 이 말을 써도 되는지의 여부) 및 우리말로 바꿀 수 있는 순화용어 제안에 대해 조사하여 유통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사정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상기의 과제들과 해결방안을 조사ㆍ분석하고 국어기본법에서 제시하는 전문용어의 표준화에 대한 유통전문용어 분야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하며, 정확한 실태 조사와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책적, 법률적 및 실무적 필요에 대한 기초자료뿐만 아니라, 향후 유통전문용어집 발간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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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의 성장 현황은?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지난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해외로부터 새로운 업태가 도입되고 글로벌 유통기업과 국내 유통기업이 경쟁하면서 소매유통시장 규모가 2010년(200조원) -] 2011년 (216조원) -] 2012년(223조원) -] 2013년(231조원) 등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음(Korea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2012). 아울러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쇼핑 및 모바일 쇼핑 등 새로운 형태의 소매 형태가 함께 발전하면서 새로운 개념의 용어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인한 유통산업에 발전 모습은?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지난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해외로부터 새로운 업태가 도입되고 글로벌 유통기업과 국내 유통기업이 경쟁하면서 소매유통시장 규모가 2010년(200조원) -] 2011년 (216조원) -] 2012년(223조원) -] 2013년(231조원) 등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음(Korea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2012). 아울러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쇼핑 및 모바일 쇼핑 등 새로운 형태의 소매 형태가 함께 발전하면서 새로운 개념의 용어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유통산업은 이와 같이 우리 국민의 일상 소비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나, 유통경로에 참여하는 주체(생산자, 유통업자, 소비자)와 유통경로의 접점(생산자와 유통업자, 유통업자와 소비자) 그리고 관련 법령, 대학 교재, 용어집, 유통관련 국가 자격증 시험 교재 등 유통용어에 대한 의미와 해석이 상이하여 순화와 표준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유통용어에 대한 전반적인 사용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강구하기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언어 사용 실태 조사를 통한 표준화 및 순화 작업과 정책 수립을 주도해 오고 있는 국립국어원은 청소년 언어실태에 대한 전국 조사나 국외동포 언어 실태 조사에 대한 기초 연구를 통해서 용어 순화와 표준화에 대한 정책 제안을 한 바, 국립국어원이 주관하는 국어기본법 제17조(전문용어의 표준화 등)와 동법 시행령 제12조 (전문용어의 표준화 등)에 부합하도록 유통용어에 대한 전반적인 사용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서 유통용어들의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어서 유통경로에 참여하는 주체인 유통업체에 서의 유통전문 용어의 사용 현황을 파악하고 위의 2가지 조사를 종합하여 총 목록표를 만들고 이들 용어 중에서 국민의 일상 소비 생활과 밀접한 유통용어를 추출해서 소비자들의 사용실태를 설문 조사에 의해서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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