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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시대 EBS의 콘텐츠 서비스
Contents Service of EBS in the Era of Smart Med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36 - 46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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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교육방송 EBS의 콘텐츠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유형은 무엇인지, 그리고 콘텐츠 서비스 전략과 내용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EBS는 웹기반과 모바일 영역에서 EBS 방송 실시간 서비스, 다시보기 VOD, 그리고 e-learning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를 다양한 단말을 통해 제공하는 역량은 잘 구축되어 있다고 판단되지만, EBS의 멀티 플랫폼 서비스가 e-learning측면에 치우쳐져 있어, EBS의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차별성을 인지시킬 수 있는 서비스 재편이 필요하다. EBS가 개방성을 확대하고 다양한 웹서비스와 SNS 서비스 등을 더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공영적 통합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역할 강화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diverse contents service of EBS providing on the multi-platform in the era of smart media. This study investigated contents service of EBS in order to seek and suggest EBS's competitiveness in the era of smart media environment. A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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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밖에도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N-스크린 시대에 맞는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 확대도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EBS의 설립목적과 일치하는 교육장르 기반의 콘텐츠 역량강화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스마트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을 확대하려는 목표를 밝히고 있다[9].
  • 본 논문은 스마트 미디어 시대 교육방송 EBS의 콘텐츠 서비스를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살펴보고, EBS의 콘텐츠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EBS의 방송, 인터넷, 모바일 웹과 앱 등 멀티 플랫폼의 콘텐츠 서비스 현황 고찰을 통해 특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유형은 무엇인지, 그리고 멀티 플랫폼 서비스 전략과 콘텐츠 활용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 교육 방송 서비스로서 공적 책무를 실천해야하는 EBS의 멀티 플랫폼 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점검함으로서 전략과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EBS가 제공하는 방송서비스 및 인터넷서비스, 모바일 웹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연계된 외부포털 사이트 및 SNS 서비스들을 분석하였고, 다양한 EBS의 콘텐츠와 관련된 콘텐츠 품질보고서, EBS 경영보고서, 편성보고서, 연지 등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그 특성과 현황을 탐색하여 제시하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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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enkins가 말한 컨버전스란 무엇인가? 미디어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내용을 변형하고 공유하며 정보를 추구하는 현상을 가리켜 Jenkins[4]는 ‘컨버전스(Convergence)’로 개념화하였다. 젠킨스가 지적했듯이, 미디어 융합은 미디어 단말기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완성되는 것이다[4].
수용자평가지표 EPEI의 지표에 따른 추세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EBS 콘텐츠의 품질을 살펴보는데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는 것은 매년 EBS가 실시하고 있는 수용자평가지표 EPEI(EBS Program Evaluation Index)와 유아 및 어린이 프로그램 품질평가지표인 CI(Children Index)조사이다. 먼저, EPEI지표에 따르면, 2013년 EBS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 평가점수는 2006년 이후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12]. 장르별 EPEI의 경우, 인문·교양, 학교현장, 직업교육에 대한 평가는 평균대비 높았으나, 문화·예술, 창의·인성에 대한 평가는 아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부속성 평가에서는 시청자들의 시청빈도와 직접 연결되는 창의성과 흥미성이 프로그램의 교육성이나 완성도에 비해 낮게 평가된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이것은 EBS가 학교교육 콘텐츠이외의 다양한 장르에서 재미있고, 창의적인 포맷 제시가 부족했고, 이 영역을 확장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EBS의 공영 교육방송으로서의 경영목표는? EBS는 공영 교육방송으로서 ‘학교교육 보완’, ‘국민의 평생교육’, ‘민주적 교육 발전’이라는 경영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공익채널로 선정된 EBS 플러스1, 플러스2, EBS English 채널들과 EBS사이트(EBSi, EBSe, EBS MATH, EBS 클립뱅크) 등을 통해 공교육 보완을 위한 콘텐츠 제공 의지를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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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방송통신위원회, 201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13. 

  2. 최세경, "스마트 시대에 EBS의 플랫폼 및 콘텐츠 전략 방안",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발제문, 2012. 

  3. 유승관, 안수근, "멀티 플랫폼 시대 케이블TV의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2, pp.142-154, 2012. 

  4.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6. 

  5. R. Hobbs and A. P. Jense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Media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Media Literacy Education, Vol.1, No.1, pp.1-17, 2009. 

  6. 박주연, 전범수, "방송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 활용 유형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제23호, pp. 263-285, 2011. 

  7. Die Mediananstalten, Programmbericht 2013, Vistas: Berlin, 2013. 

  8. Ofcom, Public Service Broadcasting: Annual Report, 2013. 

  9. EBS, 2013사업연도 경영평가보고서, 한국교육방송공사, 2014. 

  10. 유홍식, "공영방송 EBS의 성과와 방통융합시대를 여는 EBS의 역할", 한국언론학회 2010 봄철정기학술대회 발제문, 2010. 

  11. 정용준, "교육방송의 공적 가치와 정체성 비교 분석", 미디어와 교육, 제1권, 제1호, pp.3-30, 2011. 

  12. EBS, EPEI 조사보고서, 한국교육방송공사, 2014. 

  13. EBS, CI 수용자조사 보고서, 한국교육방송공사, 2014. 

  14. 임종수, "지상파 EBS 편성연구: 공사화 이후 장르/영역 분화의 성과와 한계",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3호, pp.130-171, 2013. 

  15. 신정아, "TV 다큐멘터리의 온라인 소통에 관한 연구: 소셜 큐레이션의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제문, 2014. 

  16. EBS, 2013 EBS 年誌, 한국교육방송공사, 2014. 

  17. EBS, DAUM EBS 지식 운영보고, 콘텐츠사업부 내부자료, 한국교육방송공사, 2014. 

  18. EBS, EBS-Naver 서비스 현황 보고, 콘텐츠사업부 내부자료, 한국교육방송공사, 2014. 

  19. EBS, EBS 유투브 서비스 내부보고서, 한국교육방송공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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