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교육방송 EBS의 콘텐츠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유형은 무엇인지, 그리고 콘텐츠 서비스 전략과 내용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EBS는 웹기반과 모바일 영역에서 EBS 방송 실시간 서비스, 다시보기 VOD, 그리고 e-learning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를 다양한 단말을 통해 제공하는 역량은 잘 구축되어 있다고 판단되지만, EBS의 멀티 플랫폼 서비스가 e-learning측면에 치우쳐져 있어, EBS의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차별성을 인지시킬 수 있는 서비스 재편이 필요하다. EBS가 개방성을 확대하고 다양한 웹서비스와 SNS 서비스 등을 더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공영적 통합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역할 강화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교육방송 EBS의 콘텐츠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유형은 무엇인지, 그리고 콘텐츠 서비스 전략과 내용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EBS는 웹기반과 모바일 영역에서 EBS 방송 실시간 서비스, 다시보기 VOD, 그리고 e-learning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를 다양한 단말을 통해 제공하는 역량은 잘 구축되어 있다고 판단되지만, EBS의 멀티 플랫폼 서비스가 e-learning측면에 치우쳐져 있어, EBS의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차별성을 인지시킬 수 있는 서비스 재편이 필요하다. EBS가 개방성을 확대하고 다양한 웹서비스와 SNS 서비스 등을 더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공영적 통합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역할 강화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diverse contents service of EBS providing on the multi-platform in the era of smart media. This study investigated contents service of EBS in order to seek and suggest EBS's competitiveness in the era of smart media environment. As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diverse contents service of EBS providing on the multi-platform in the era of smart media. This study investigated contents service of EBS in order to seek and suggest EBS's competitiveness in the era of smart media environment. As a result, EBS is providing real-time service, VOD and e-learning, but its current contents service is concentrated on providing e-learning service. This study recommended that EBS need to reinforce contents suitable for various multi-platform uses. It also suggested EBS need to cooperate with diverse webs service and SNS service in order to widen openness of its platform, and to provide not only diverse contents, but also applications by offering mobile and on-demand contents and services. Finally, this study proposed that EBS is needed to move towards a more public and comprehensive media port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diverse contents service of EBS providing on the multi-platform in the era of smart media. This study investigated contents service of EBS in order to seek and suggest EBS's competitiveness in the era of smart media environment. As a result, EBS is providing real-time service, VOD and e-learning, but its current contents service is concentrated on providing e-learning service. This study recommended that EBS need to reinforce contents suitable for various multi-platform uses. It also suggested EBS need to cooperate with diverse webs service and SNS service in order to widen openness of its platform, and to provide not only diverse contents, but also applications by offering mobile and on-demand contents and services. Finally, this study proposed that EBS is needed to move towards a more public and comprehensive media por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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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밖에도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N-스크린 시대에 맞는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 확대도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EBS의 설립목적과 일치하는 교육장르 기반의 콘텐츠 역량강화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스마트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을 확대하려는 목표를 밝히고 있다[9].
본 논문은 스마트 미디어 시대 교육방송 EBS의 콘텐츠 서비스를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살펴보고, EBS의 콘텐츠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EBS의 방송, 인터넷, 모바일 웹과 앱 등 멀티 플랫폼의 콘텐츠 서비스 현황 고찰을 통해 특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유형은 무엇인지, 그리고 멀티 플랫폼 서비스 전략과 콘텐츠 활용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교육 방송 서비스로서 공적 책무를 실천해야하는 EBS의 멀티 플랫폼 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점검함으로서 전략과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EBS가 제공하는 방송서비스 및 인터넷서비스, 모바일 웹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연계된 외부포털 사이트 및 SNS 서비스들을 분석하였고, 다양한 EBS의 콘텐츠와 관련된 콘텐츠 품질보고서, EBS 경영보고서, 편성보고서, 연지 등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그 특성과 현황을 탐색하여 제시하고 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은 스마트 미디어 시대 교육방송 EBS의 콘텐츠 서비스를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살펴보고, EBS의 콘텐츠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EBS의 방송, 인터넷, 모바일 웹과 앱 등 멀티 플랫폼의 콘텐츠 서비스 현황 고찰을 통해 특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유형은 무엇인지, 그리고 멀티 플랫폼 서비스 전략과 콘텐츠 활용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교육 방송 서비스로서 공적 책무를 실천해야하는 EBS의 멀티 플랫폼 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점검함으로서 전략과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성능/효과
유투브, 네이버, 다음 등 플랫폼별로 EBS 콘텐츠의 조회 수를 분석해 보면, EBS 콘텐츠 서비스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곳은 ‘Youtube’이다.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하여 57,000건의 클립수를 확보하고 있는 유투브에서는 EBS 콘텐츠의 평균 조회 수가 28만회를 넘겨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로 다시보기가 주로 제공되는 EBS메인사이트 보다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되는 외부 플랫폼에서 EBS 콘텐츠의 조회 건수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교육적이고 유익한 어린이, 유아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송으로서의 EBS의 포지셔닝이 EBS CI(Children's Index) 조사에서 일관되게 나타났고, 전체 지상파 및 케이블 채널들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이트 내에서 이용한 콘텐츠는 2013년 누적기준으로 총 2,200만 조회 수에 근접했음을 보여준다. 세부적으로는 교양 콘텐츠의 이용 정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어학, 유아, 초등, 중학, 직업 순이었다. 초·중학 사이트는 부가서비스로 교육뉴스, 생애 주기 콘텐츠, 문제은행, 학습 블로그 등을 제공하고 있다.
10대부터 30대에게 스마트미디어는 이미 TV보다 더 중요한 일상생활의 필수 미디어로 자리 잡았다. 일주일에 하루 이상 스마트폰으로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비율이 전체 스마트폰 이용자의 4/1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규 매체 이용으로 전통적 방식의 TV 시청이 감소했다는 응답은 평균 40.
장르별 EPEI의 경우, 인문·교양, 학교현장, 직업교육에 대한 평가는 평균대비 높았으나, 문화·예술, 창의·인성에 대한 평가는 아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EBS는 모든 콘텐츠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통합플랫폼 전략이 필요하다. 이것은 TV 방송의 보완적, 대안적 플랫폼 서비스가 아니라 콘텐츠가 모든 이용 맥락에 맞게 최적화되어 제공되는 플랫폼 서비스를 말한다.
이밖에 EBS의 경영평가결과를 살펴보면[9], EBS는 방송부문에서 공교육 보완과 국민의 평생교육 욕구를 충족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EBS의 설립목적에 부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하였고, 지역 간, 소득 간 교육기회 격차 해소, 교육한류 확산에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전문화한 교육관련 뉴스 프로그램 부족과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부분이 지적되었다.
후속연구
이를 위해 EBS의 방송, 인터넷, 모바일 웹과 앱 등 멀티 플랫폼의 콘텐츠 서비스 현황 고찰을 통해 특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유형은 무엇인지, 그리고 멀티 플랫폼 서비스 전략과 콘텐츠 활용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교육 방송 서비스로서 공적 책무를 실천해야하는 EBS의 멀티 플랫폼 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점검함으로서 전략과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EBS가 제공하는 방송서비스 및 인터넷서비스, 모바일 웹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연계된 외부포털 사이트 및 SNS 서비스들을 분석하였고, 다양한 EBS의 콘텐츠와 관련된 콘텐츠 품질보고서, EBS 경영보고서, 편성보고서, 연지 등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그 특성과 현황을 탐색하여 제시하고 한다.
또한 사례처럼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EBS의 콘텐츠가 자발적인 소셜 큐레이션을 통해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EBS의 멀티 플랫폼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 현황을 중심으로 탐색적인 수준에서 살펴본 한계를 갖고 있다. 향후 후속적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장르별로 대상별로 이용자의 UI 속성의 구현이나 외부 웹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 서비스 전반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EBS의 멀티 플랫폼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 현황을 중심으로 탐색적인 수준에서 살펴본 한계를 갖고 있다. 향후 후속적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장르별로 대상별로 이용자의 UI 속성의 구현이나 외부 웹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 서비스 전반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enkins가 말한 컨버전스란 무엇인가?
미디어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내용을 변형하고 공유하며 정보를 추구하는 현상을 가리켜 Jenkins[4]는 ‘컨버전스(Convergence)’로 개념화하였다. 젠킨스가 지적했듯이, 미디어 융합은 미디어 단말기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완성되는 것이다[4].
수용자평가지표 EPEI의 지표에 따른 추세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EBS 콘텐츠의 품질을 살펴보는데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는 것은 매년 EBS가 실시하고 있는 수용자평가지표 EPEI(EBS Program Evaluation Index)와 유아 및 어린이 프로그램 품질평가지표인 CI(Children Index)조사이다. 먼저, EPEI지표에 따르면, 2013년 EBS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 평가점수는 2006년 이후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12]. 장르별 EPEI의 경우, 인문·교양, 학교현장, 직업교육에 대한 평가는 평균대비 높았으나, 문화·예술, 창의·인성에 대한 평가는 아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부속성 평가에서는 시청자들의 시청빈도와 직접 연결되는 창의성과 흥미성이 프로그램의 교육성이나 완성도에 비해 낮게 평가된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이것은 EBS가 학교교육 콘텐츠이외의 다양한 장르에서 재미있고, 창의적인 포맷 제시가 부족했고, 이 영역을 확장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EBS의 공영 교육방송으로서의 경영목표는?
EBS는 공영 교육방송으로서 ‘학교교육 보완’, ‘국민의 평생교육’, ‘민주적 교육 발전’이라는 경영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공익채널로 선정된 EBS 플러스1, 플러스2, EBS English 채널들과 EBS사이트(EBSi, EBSe, EBS MATH, EBS 클립뱅크) 등을 통해 공교육 보완을 위한 콘텐츠 제공 의지를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19)
방송통신위원회, 201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13.
최세경, "스마트 시대에 EBS의 플랫폼 및 콘텐츠 전략 방안",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발제문, 2012.
유승관, 안수근, "멀티 플랫폼 시대 케이블TV의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2, pp.142-154, 2012.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6.
R. Hobbs and A. P. Jense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Media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Media Literacy Education, Vol.1, No.1, pp.1-17, 2009.
박주연, 전범수, "방송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 활용 유형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제23호, pp. 263-285, 2011.
Die Mediananstalten, Programmbericht 2013, Vistas: Berlin, 2013.
Ofcom, Public Service Broadcasting: Annual Repor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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