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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사이트 사용자 경험 평가에 대한 자기모니터링의 영향
Effectiveness of Self-Monitoring on User Experience about Websit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47 - 54  

김세화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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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사용자 개인의 자기모니터링 수준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조사를 위해 116명의 대학생들에게 사전 지식에 차이가 있는 두 개의 낯선 웹사이트 화면이미지의 사용자 경험(사용성, 심미성, 즐거움 반응)을 측정하였다. 독립변수는 자기모니터링(고/저, 중간 그룹 제외)과 사전지식(고/저, 중간값 제외)이었으며, 종속변수는 사용성 편차, 심미성 편차, 즐거움 편차로 두고 분석하였다. 이때, 편차는 평균으로부터 개인 측정값들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분석 결과, 낯선 웹사이트 이미지를 볼 때, 자기모니터링 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기모니터링 수준이 낮은 사람보다 사용성 편차와 심미성 편차의 차이가 더 컸다. 특히 사전 정보가 적은 경우에서는 자기모니터링 수준에 따라 더 분명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즐거움 평가의 편차에서는 자기모니터링 수준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llowing research analyzes that the level of self-monitoring have an influence on user experience about website. For this research,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in a survey where they evaluated user experience -usability, aesthetics, pleasure- about the new screen images of two homepage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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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사용자의 수용태도 중 사회적 합의에 영향을 받는 심리적 수용태도는 유행에 민감한 디자인 분야의 상호작용 진행 과정에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사용자의 심리적 수용태도에 따른 웹사이트 화면 이미지 반응을 검토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수용태도 중 외부의 상황이나 환경에 맞추어 자신의 의견을 통제하는 성향을 검토하고, 이러한 성향의 특성으로 인해 웹사이트 사용자 경험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의 동인(動因)을 사용자의 내적인 상황과 시스템 고유 특성으로 보고, 사용자의 내적 수용태도 중 유행과 같이 사회적 합의에 영향을 받는 자기모니터링 성향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화면 이미지에 대한 감상과 평가에 있어서 자기모니터링이라는 인간의 성향 기제가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웹사이트 이미지에 대한 사용성이나 심미성 평가에서 자기 모니터링 수준에 따라 평가 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어, 자기모니터링 성향은 사전 지식과 같은 사전 상황적 정보를 수용하여 사용자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특성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첫 번째 연구문제는 낯선 웹사이트를 볼 때 자기모니터링 수준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실증하는 것이다. 자기모니터링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판단을 외부 상황적 단서에 맞춰 추어보려는 경향이 강한 반면, 외부 상황적 단서가 없거나 적은 경우에서는 자신의 판단을 지지해줄 정황적 단서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 평가의 일관성이 낮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 특히 사용자의 수용태도 중 사회적 합의에 영향을 받는 심리적 수용태도는 유행에 민감한 디자인 분야의 상호작용 진행 과정에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사용자의 심리적 수용태도에 따른 웹사이트 화면 이미지 반응을 검토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수용태도 중 외부의 상황이나 환경에 맞추어 자신의 의견을 통제하는 성향을 검토하고, 이러한 성향의 특성으로 인해 웹사이트 사용자 경험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런데 사용자 경험 평가의 일관성은 각 요인들의 개인별 측정 값과 평균값의 차이에 반비례 하는 관계이므로, [연구가설1]은 ‘웹사이트 이미지를 볼 때, 자기모니터링 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기모니터링 수준이 낮은 사람보다 사용자 경험 평가의 차이가 더 클 것이다.
  • 따라서 [연구가설 2]는 ‘웹사이트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적은 경우, 자기모니터링 수준이 높은 사람은 사용자 경험 평가의 차이가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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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 9241-210 (2008)에서 정의한 사용자 경험이란? 우리는 웹 서핑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웹사이트 화면 이미지를 보고 사용자 경험을 형성한다. ISO 9241-210 (2008)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혹은 기대되는 사용 결과에서 오는 인식과 반응으로 정의하며[1], Hassenzahl와 Tractinsky(2006)는 사용자의 내적인 상황과 시스템 고유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이 진행되는 과정에 나타나는 결과로 정의하고 있다[2]. 따라서 웹사이트 사용자 경험은 콘텐츠와 디자인 등 웹사이트의 고유 특성과 사용자의 수용태도와 같은 내적인 상황에 따른 상호작용이 진행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가장 쉽게 새로운 이미지를 접하게 되는 경우는? 우리 생활에서 가장 쉽게 새로운 이미지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사이버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에서이다. 우리는 웹 서핑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웹사이트 화면 이미지를 보고 사용자 경험을 형성한다.
새로운 디자인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지 못하는 이유는? 누군가 새로운 디자인에 대해 의견을 물을 때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밝히지 못하고 머뭇거린 경험이 있는가? 유명 작품을 알아보지 못한 것은 아닌지, 진부한 평가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또는 작품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듣고 평가를 수정한 적이 있는지 등, 우리는 종종 디자인 이미지에 대한 자신의 평가에 확신을 가지지 못해 우왕좌왕할 때가 있다. 이렇게 자신조차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평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접하고, 평가하고, 다른 이에게도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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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SO CD 9241-210, Ergonomics of humansystem interaction-Part 210: Human-centred design process for interactive system, ISO, 2008. 

  2. M. Hassenzahl and N. Tractinsky, "User experience-a research agenda,"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5, No.2, pp.91-97, 2006. 

  3. 성치경, 김세화, "브랜드 명성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와 웹사이트 디자인 첫인상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호, pp.205-214, 2011. 

  4. M. Snyder, "The Self-monitoring of Expressive Behavior,"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0, pp.526-537, 1974. 

  5. M. Snyder, E. Berscheid, and P. Glick, "Focusing on the Exterior and Interior: Two Investigations of the Initiation of Personal Relationship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 pp.1427-1439, 1985. 

  6. M. Snyder and K. G. DeBono, "Appeals to image and claims about quality: Understanding the psychology of advertising",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9, No.3, pp.586-597, 1985. 

  7. 김상기, 양윤, "자기-감시, 사용상황, 및 지각된 위험이 광고 문구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429-436, 1995. 

  8. E. C. Hirschman and Adcock, "Consumer payment systems: the relationship of attribute structure to preference and usage," Journal of Business, Vol.55, No.4, pp.531-545, 1982. 

  9. 홍희숙, 자기모니터링과 의복태도, 유행정보원 사용 및 유행의사 선도력 관련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9. 

  10. M. Thuring and S. Mahlke, "Usability, aesthetics and emotions in human-technology interaction," International J. of Psychology, Vol.42, No.4, pp.253-264, 2007. 

  11. J. Nielsen, Usability engineering, Access Online via Elsevie, 1994. 

  12. 한정현,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메인 페이지에 대한 유저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2006. 

  13. Gitte Lindgaard, "Attention web designer-You have 50 millisecond to make a good First Impression," Behavio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5, No.2, pp.115-126, 2006. 

  14. J. Sorensen, Measuring Emotions in a Consumer Decision-Making Context-Approaching or Avoiding, Aalborg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Studies, Aalborg, 2008. 

  15.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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