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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플랫폼 평가 및 플로우경험이 게임사용자의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ame Platform Evaluation and Flow Experience on Player Loyalty in Mobile Gam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235 - 244  

오세구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경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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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시대모바일 게임은 하루에도 수백 가지의 게임이 출시되는 등 경쟁이 치열하지만 매우 수익성이 높은 산업이다.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모바일환경 및 모바일시대의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다양한 요인 중 어떤 점을 중시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 내·외적 요인을 탐색하고 이 요인들과 고객 만족 및 애호도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게임제작자들이 게임 제작 시 도움이 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게임 플랫폼의 시스템 및 서비스 품질은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가격정책의 경우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플로우 요인에서는 목표와 상호작용(관계 형성)이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주며, 스킬이나 도전 의식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로우와 플랫폼 평가가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첫째, 고객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게임에 대한 고객의 의견과 행위를 이끌어 내야 하며, 둘째, 게임상에서 고객에게 적절한 목표를 부여하고, 이용자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을 부여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게임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4th Industrial age, mobile games are a highly competitive but highly profitable industry, with hundreds of games per day. To produce a successful mobile game,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mobile environment and consumers in the mobile era, and a study that can provide implications for th...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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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동안 학계에서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모바일 게임 산업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게임출시를 위해 중요하게 여겨야 할 요인들을 탐색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표본의 크기가 작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관계지속과 WoM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의 효과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객의 충성도를 결정짓는 결정변수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게임사용자들의 답변을 실증분석 함으로써 게임제작자들이 게임 제작시 도움이 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플랫폼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가격정책을 제시하였으며, 플로우의 선행요인으로 목표, 도전, 관계 형성,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절에서는 제시된 모형을 구성하는 잠재변수간의 관계, 모형의 설명력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은 2가지로 정의된다. 첫째는 플로우와 IS 품질, 고객 애호도 등 선행연구에서 흥미로운 연구주제로 사용되고 있는 개념들이 모바일 게임이라는 산업에 과연 적용될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둘째는 모바일 게임의 주 대상을 20세 이상 성인으로 한정지어 조사함으로써, 과연 게임이란 청소년들의 점유물인가, 모바일 게임의 가격정책이 타당한 것인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셋째, 이러한 선행요인이 게임 확산을 위한 만족과 애호도에 과연 영향을 미치는가?
  • 첫째, 모바일 게임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 내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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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로우 이론이 경영학에 도입된 시기는? “최적의 심리적 경험 과정”을 의미한 플로우는 사람 들이 여러 종류의 활동 속에서 자신의 능력이 잘 발휘 되고 있다고 자각하고 도전 의식(Challenge)을 느낄 때 나타난다[2].
본 연구에서 고객의 충성도를 결정짓는 결정변수의 종류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고객의 충성도를 결정짓는 결정변수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게임 내적 요인인 플로우 및 플로우 선행요인, 둘째, 게임 외적 요인인 게임 플랫폼 요인으로,품질과 시스템 품질, 가격정책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두 가지 요인들이 고객 만족을 통해 관계 지속, 구전에
플로우가 모바일게임에서 적용될 가능성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플로우는 수동적인 행위를 통해 획득되기보다는 적 극적이고 능동적인 관여 속에서 얻어진다. 즉 플로우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용자의 활동을 요구한다는 점 에서 모바일 게임에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모바일 게임이라는 사이버 세계에서 활동하려면 이 공간 내 에 존재하는 여러 도구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적인 지식과 운용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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