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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공연의 서비스 품질과 관계 품질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 Quality of Music Performan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88 - 97  

박명숙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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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시대'의 도래로 공연예술에 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시장의 저변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이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악 공연에서 관객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요인이 관객과의 관계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 품질차원으로서 물리적 환경 품질과 결과 품질은 몰입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 품질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 품질에서 몰입과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음악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이 몰입하고 만족하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함으로써 관객의 소비 행동을 이해하고 나아가 관객과의 관계 품질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interest in performance art is increasing with the advent of the 'culture era', and there is a need for marketing strategies for market base expansion and research in order to achieve this. Therefor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establish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fac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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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음악 공연을 통해 관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관객과의 관계 품질 및 성과로서 몰입,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론에 기초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음악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이 몰입하고 만족하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이며, 관계 품질로서 몰입과 만족이 고객의 충성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관객의 소비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객과의 관계 품질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음악 공연 관람객들은 음악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높을수록 관계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서비스 품질은 궁극적으로 관객의 충성도 형성에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음악 공연의 서비스 품질 차원과 관계 품질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음악 공연 관객의 소비 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객과의 관계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연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음악 공연의 서비스 품질 차원을 규명하고자 서비스 품질의 대표적인 측정모델인 위계구조모델을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음악 공연의 서비스 품질 차원과 관계 품질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음악 공연 관객의 소비 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객과의 관계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연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음악 공연의 서비스 품질 차원을 규명하고자 서비스 품질의 대표적인 측정모델인 위계구조모델을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그러나 전술한 바와 같이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는 서비스의 기능 및 범위에 따라 다양한 시각이 존재할 수 있으며, 아직까지 이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임으로 향후 이러한 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기를 기대해본다.
  • 본 연구는 음악 공연을 통해 관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관객과의 관계 품질 및 성과로서 몰입,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해 몰입, 만족 및 충성도를 관계 품질과 성과 요인으로, 물리적 환경 품질,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 세 가지 차원의 서비스 품질 요인을 관계 품질의 영향 요인으로 제시하고 이를 실증 분석을 통해 검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음악 공연을 통해 관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관객과의 관계 품질로서 몰입, 만족,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하여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음악 공연의 서비스품질이 관계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음악 공연 관람 경험이 있는 관람객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적으로 실증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규모 표본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표본 자료에 대한 측정 도구를 수정한 후 보다 큰 규모의 표본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음악 공연의 서비스품질이 관계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음악 공연 관람 경험이 있는 관람객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적으로 실증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규모 표본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표본 자료에 대한 측정 도구를 수정한 후 보다 큰 규모의 표본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이상치 제거와 정규성 검토를 거친 후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가설을 검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음악 공연을 통해 관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관객과의 관계 품질 및 성과로서 몰입,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론에 기초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음악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이 몰입하고 만족하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이며, 관계 품질로서 몰입과 만족이 고객의 충성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관객의 소비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객과의 관계 품질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서비스 품질은 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물리적 환경 품질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H2 서비스 품질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물리적 환경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H2-3 결과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몰입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만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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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은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인 무형성(Intangibility), 비분리성(Inseparability), 이질성(Heterogeneity), 소멸성(Perishability)으로 인해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소비자에 의해 ‘지각된 서비스 품질(Perceived Service Quality)', 즉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된 전반적인 판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22]. 이러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모델로 Gronroo의 두 가지 차원 모형, Parasuraman, Zeithaml과 Berry의 다섯 가지 차원 모형(SERVQUAL), Brady와 Cronin(2001)의 세 가지 차원 위계구조모형을 대표적인 측정모델이라 할 수 있으며, 먼저 Gronroos(1984)는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핵심(결과)과 서비스의 관계(과정)로 구성된다고 주장하고, 서비스 품질 평가에서 기술적(또는 결과) 품질과 기능적(또는 과정) 품질 두 가지 차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음악공연에서 음악과 공연은 각각 표준국어 대사전에 따라 어떻게 정의되는가? 기존 문헌연구에서 음악공연은 대체로 공연예술의 하나의 분야로 여겨지고 연구되어져 왔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공연’은 ‘음악, 무용, 연극 따위를 많은 사람 앞에서 보이는 일’로 정의되고 있으며, ‘음악’은 ‘박자, 가락, 음성 따위를 갖가지 형식으로 조화하고 결합하여, 목소리나 악기를 통하여 사상 또는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음악 공연은 공연예술의 한 분야지만 음악 본연의 고유한 특성으로 공연예술에 있어 무용, 연극과는 다른 예술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유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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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강선정,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50-158, 2011. 

  2. 김주호, 이은정, "클래식 음악 공연의 소비자 선택 요인과 의사결정의 탐색적 연구", 상품학연구, 제28권, 제6호, pp.43-59, 2010. 

  3. 박명숙, "음악 공연의 관람가치, 만족도 및 재관람의도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115-124, 2014. 

  4. 변길현, 이혜진, 강신겸, "미술관 관람객의 서비스 품질 인식과 만족도 분석 : 광주 시립미술관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제17권, 제2호, pp.137-159, 2014. 

  5. 송필석, "공연예술 관객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음악응용연구, 창간호, pp.1-27, 2008. 

  6. 오윤정, 이성숙,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관계 품질, 재이용의도 및 전환의도 간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3호, pp.33-55, 2014. 

  7. 이영희, "교육서비스품질이 관계 품질 및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급의 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2호, pp.263-284, 2014. 

  8. 이유재, 이준엽,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고찰 : KS-SQI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연구, 제16권, 제1호, pp.1-26, 2001. 

  9. 정기한, 정현화, 신재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몰입과 구전,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371-406, 2001. 

  10. 조인희, 정경희,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5-16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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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V. A. Zeithaml and M. J. Bitner, Service marketing: Integrating customer focus across the firm (2nd ed), New York: Irwin McGraw Hill Publishing Company, 2003. 

  25. V. A. Zeithaml, M. J. Bitner, and D. D. Gremier, Service Marketing: Integrating Customer Focus Across The Firm, 6edition, New York: McGraw Hill, 2013. 

  26. E. Gummesson, "The New Marketing - Developing Long Term Interactive Relationships," Long Range Planning, Vol.20, No.4, pp.10-20, 1987. 

  27. Gronroos and Christian,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36-45, 1984. 

  28. P. Kotler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Hall, 1999. 

  29. I. Y. Lin, "Evaluating a servicescape: the effect of cognition and e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3, pp.163-17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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