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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유형에 따른 공연관람 구매의사 요인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actors of Purchase Intention to Viewing Performance by Audience Ty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139 - 150  

권혁인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정순규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최용석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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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를 통해 관객이 공연관람을 하기 위하여 구매 의사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표본에 대해 군집 분석을 사용하여 관객유형을 나눈 후 관객유형에 따라 공연관람을 하기 위한 요인이 구매 의사에 어떻게 다른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관객유형을 구분하기 위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연령층과 공연예술 관람 경험 유무와는 상관없이 표본을 구성하여 평가하였다. 관객유형에 따른 구매의사의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관객유형이 조절변수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연구자가 제시한 관람동기와 공연작품 품질이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관객유형이 각 영향요인에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공연예술 단체들이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관객유형을 파악하여 유형에 맞는 적절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이바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ighlighted influences which affect purchase intention of audience to viewing performance. And after grouping audience types by applying the cluster analysis to samples which are collected by survey, this study examined how purchase intentions influence audience to viewing performance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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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람동기(일상탈출성, 문화적 동기, 유희성, 사회성, 가족친화성), 공연장 서비스의 품질 (시설, 인적자원, 부가적 혜택, 접근용이성, 편의성) 그리고 공연작품 품질(작품성, 예술가 역량, 작품몰입)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관람동기, 공연장 서비스의 품질, 공연작품 품질이 관객유형에 따라 구매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PSS 18.
  • 본 연구는 공연을 관람하기 위한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열성관객, 관심관객 그리고 무관심관객에 따라 공연관람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람동기(일상탈출성, 문화적 동기, 유희성, 사회성, 가족친화성), 공연장 서비스의 품질 (시설, 인적자원, 부가적 혜택, 접근용이성, 편의성) 그리고 공연작품 품질(작품성, 예술가 역량, 작품몰입) 요인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관객이 공연관람을 하기 위하여 구매의사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조명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수집된 표본에 대해 군집 분석을 사용하여 관객유형을 세분화한 후, 관객유형에 따라 공연관람을 하기 위한 구매의사 요인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공연관람을 위해 구매의사에 대한 요인으로 공연 관람동기, 공연장 서비스의 품질 그리고 공연작품의 품질로 나누어 소비자가 공연관람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관객 유형을 열성관객, 관심관객, 무관심관객으로 구분하여 공연관람 구매의사에 대한 각 영향 요인에 어떠한 조절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H1: 공연 관람동기는 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2: 공연장 서비스의 품질은 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3: 공연작품의 품질은 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4: 관객유형은 조절효과로 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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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연이란 무엇인가? 문화체육관광부(2011)에서 개정한 우리나라의 공연 법을 살펴보면 “공연이란 음악·무용·연극·연예·국악·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實演)에 의하여 공중(公衆)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다만, 상품 판매나 선전에 부수(附隨)한 공연은 제외한다.
관객유형은 공연예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정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첫 번째로 열성관객(Enthusiasts)은 적극적으로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로 사전에 미리 티켓을 예매하며 특정 예술인이나 단체를 후원하고 있거나 아마추어로 예술 취미활동을 한다. 두 번째로 관심관객 (Interested)은 일반적인 소비자로 평소에 예술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열성관객처럼 적극적이지 않다. 기회가 생기면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참여하지만, 특별히 선호하는 예술장르는 없다. 마지막으로 무관심 관객(비참여관객 : Nonattenders)은 평소 예술체험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가지거나 고려해 본 적이 없다. 그러나 티켓 할인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제시함으로써 예술체험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안다면 매우 가능성 있는 잠재소비자이다.
문화예술 상품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공연예술을 하나의 상품으로 표현하기에는 다른 상품들에 비해 속성이 매우 다르다. 대부분 상품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가능하지만, 문화예술 상품은 일반적으로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기본 특성인 무형성,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의 네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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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예술실태조사, 2013. 

  2.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3. 곽수일, 문화예술분야에 마케팅기법의 도입과 적용,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정책과제 96-6, 1996. 

  4. 권혁인, 주희엽, 정순규, "광고 및 홍보를 위한 매체별 유형이 대중예술 공연관람 구매의사 요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133-144, 2012. 

  5. 권혁인, 주희엽, 김만진, 이현정, 이지애, "공연서비스에 대한 관람객의 순차적 기대 및 성과와 만족 간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287-302, 2011. 

  6. 김선정,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50-158, 2011. 

  7. 김선미, 연극 관람요인이 관람만족과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8. 고정숙, 전통무용 공연 관람만족요인 및 관여도와 재방문의사와의 관계,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9. 김동우, 안광배, 공연마케팅, 리허설은 없다, 도서판 소야, 2012. 

  10. 곽동성, 강기두, 서비스마케팅, 동성사, 1999. 

  11. 이재영,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 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2. 남궁영, 영화관람 동기유형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13. 이유라, 노경국, 박시사, 허향진, 김태진, "스포츠 이벤트 참가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1권, 제1호, pp.44-57. 2009. 

  14. Danielle Bouder-Pailler, "A Model for Measuring the Goals of Theatre Attend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rts Management, Vol.1, No.2, pp.4-15, 1999. 

  15. 양길승, 조준원, 이화진, 이영숙, "문화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와 만족도가 관람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섬진강 기차마을 상설문화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한국도서연구, 제22권, 제3호, pp.43-61, 2010. 

  16.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17.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4, No.1, pp.16-17, 1988. 

  18. J. Joseph Cronin Jr.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19. 이윤조, 공연장 서비스품질척도 개발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0. 한진희, "무용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에 따른 관람객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제육학회지, 제48권, 제5호, pp.347-356, 2009. 

  21. 양혜숙, 연극의 이해, 서울:세문사, 1997. 

  22. 이유재, 이준엽, 라선아, "공연예술시장의 소비자 행동 연구에 대한 고찰," 서울대경영논집, 제33권, 제3호, pp.308-340, 1999. 

  23. 김경환, 김종석, 맨큐의 경제학, 교보문고, 2012. 

  24. 임혜경, 공연 관람결정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5. 서애승, 공연예술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성향과 관람가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6. Roger A. Strang and Jonathan Gutman, "Promotion Policy making in the Arts," Marketing the Arts, Praeger, New York, 1980. 

  27. 피세희,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내 공연장 실증적 비교 분석,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8. Richard L. Oliver and John E. Swan,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 pp.21-35, 1989. 

  29. 백경옥, 공연소비자의 공연 관람 행태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30. 김영신, 강이주, 소비자 의사결정, 교문사, 2000. 

  31.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출판사, 2012. 

  32.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연사, 2004. 

  33. 강재철,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신발관련 사용자니즈 구축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3호, pp.403-412, 2008 

  34. 송태민, 김계수, 보건복지연구를 위한 구조방정식모형, 한나래출판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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