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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표현어를 이용한 스마트TV의 사용자경험 평가
Evaluating User Experience of Smart Television Using Emotional Representation Langu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132 - 141  

변대호 (경성대학교 경제금융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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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는 일반TV를 대체할 차세대 TV로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UX)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UX는 사용자의 감정 상태인 몰입, 기쁨, 흥미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사용성과 함께 스마트TV 설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원칙이며 사용만족도를 증진시켜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게 된다. 그러나 UX는 사용성보다 측정이 어렵고 생리적 또는 심리적 평가방법은 실험 비용과 실험환경의 제약이 많다는 것이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스마트TV의 UX 평가방법을 고찰한 후 새로운 UX 측정방법으로 텍스트로부터 감정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텍스트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스마트TV를 구매한 사람들이 남긴 상품후기를 사용한다. 이 방법은 설문조사 방법보다 적은 비용으로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television(TV) is replacing the traditional television model and the importance of user experience(UX) is rising. User experience evaluates the emotion state of users such as immersion, pleasure, and interest. User experience together with usability is a principle to be considered as for desi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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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UX의 근간인 사용자의 감정을 도출하기 위한 기법으로 텍스트 분석을 제안한다. Ekman[12]은 6개의 기본감정(행복, 슬픔, 분노, 두려움, 놀람, 혐오)을 글로 나타낼 수 있다고 했다.
  • 스마트TV는 일반 TV와 달리 UX 측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설문조사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정확한 감정을 측정하기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UX 측정방법을 고찰한 후 스마트TV가 가진 특징을 반영하여 텍스트로부터 감정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감정동사로부터 감정표현어를 7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스마트TV에 적용한 예를 보였다.

가설 설정

  • a) “배송이 빠르고 설치기사도 친절하고 좋습니다.
  •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인터넷 쇼핑몰에는 기대보다 많은 상품후기들이 올라오지 않아서 다양한 감정표현어를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감정표현어 외에 더 많은 한국어 단어를 포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언어학에서 심도 있게 연구되어야 할 문제이며 데이터베이스로 구축 된다면 스마트TV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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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성과 UX가 모든 제품설계에서 고려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알려져 온 이유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준으로 제품 가격, 품질, 신뢰성, 성능, 디자인, 사용성,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UX) 등이 언급되지만, 사용성과 UX는 모든 제품설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하며 포괄적 개념으로 알려져 왔다. 사용성과 UX는 사용자를 만족시키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동인이 되기 때문이다.
UX는 무엇인가? 스마트TV는 일반TV를 대체할 차세대 TV로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UX)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UX는 사용자의 감정 상태인 몰입, 기쁨, 흥미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사용성과 함께 스마트TV 설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원칙이며 사용만족도를 증진시켜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게 된다. 그러나 UX는 사용성보다 측정이 어렵고 생리적 또는 심리적 평가방법은 실험 비용과 실험환경의 제약이 많다는 것이 단점이 있다.
스마트TV의 사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스마트TV는 기존 TV의 사용형태가 변화된 것이므로 사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둘째, 일반TV와 달리 쌍방향성 기능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이 더욱 중요하다. 스마트TV는 일반TV 에 비하여 많은 기능이 내포되어 사용이 복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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