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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132 - 141
Smart television(TV) is replacing the traditional television model and the importance of user experience(UX) is rising. User experience evaluates the emotion state of users such as immersion, pleasure, and interest. User experience together with usability is a principle to be considered as for des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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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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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성과 UX가 모든 제품설계에서 고려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알려져 온 이유는? |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준으로 제품 가격, 품질, 신뢰성, 성능, 디자인, 사용성,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UX) 등이 언급되지만, 사용성과 UX는 모든 제품설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하며 포괄적 개념으로 알려져 왔다. 사용성과 UX는 사용자를 만족시키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동인이 되기 때문이다. | |
UX는 무엇인가? | 스마트TV는 일반TV를 대체할 차세대 TV로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UX)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UX는 사용자의 감정 상태인 몰입, 기쁨, 흥미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사용성과 함께 스마트TV 설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원칙이며 사용만족도를 증진시켜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게 된다. 그러나 UX는 사용성보다 측정이 어렵고 생리적 또는 심리적 평가방법은 실험 비용과 실험환경의 제약이 많다는 것이 단점이 있다. | |
스마트TV의 사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 스마트TV는 기존 TV의 사용형태가 변화된 것이므로 사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둘째, 일반TV와 달리 쌍방향성 기능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이 더욱 중요하다. 스마트TV는 일반TV 에 비하여 많은 기능이 내포되어 사용이 복잡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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