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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의 모바일 핀테크 서비스 사용자 경험 연구 -카카오페이와 토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mobile Fintech service in Z generation -Focused on KakaoPay and To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315 - 320  

정승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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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Z세대의 모바일 핀테크 서비스 사용자 경험 연구이다. 과거 금융은 사용자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산업 중 하나였다. 하지만,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Z세대들은 모바일 결제를 편안하게 느낀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국내 핀테크 서비스인 카카오페이와 토스로 국한하고 연구하여 향후 국내 핀테크 서비스의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총 8명의 Z세대 피실험자들에게 FGI(표적집단면접법)을 하였고, 부가적으로 설문지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Z세대들은 경제적인 측면 이외에도 기업 브랜드나 이미지, 캐릭터, 이벤트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또한, 신뢰성과 가치성 분야를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향후, 앞으로의 소비 주도를 이끌 Z세대들의 니즈를 반영한 핀테크 서비스의 발전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mobile Fintech service of the Z generation, and the past Finance was one of the industries that users felt difficult. However, the Z generation, who grew up in the digital environment, feels comfortable with mobile payment. This study is limited to Kak...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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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 중 자주 사용하는 2가지 서비스를 조사하기 위하여 각 서비스의 주 피실험자 4명씩 각각 나누어 FGI를 실시한 후 부가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 태어나면서부터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살아온 이들은 모바일 결제를 편안하게 느낀다[2]. 본 연구는 앞으로의 모바일 핀테크 (Fintech) 트렌드를 주도할 Z세대의 사용자 경험을 충족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Z세대의 모바일 핀테크 서비스 사용자 경험 연구를 위해 카카오페이와 토스를 중심으로 FGI를 실시하고 2차적으로 7가지 사용성 요소를 설문지 조사하였다.
  • 이에 본 논고에서는 대표적인 모바일 핀테크 서비스인 카카오페이와 토스로 국한하여 연구하고 Z세대의 사용자 경험을 측정 조사하여 향후 핀테크 서비스의 지향해야 할 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각 서비스 기업 브랜드에 맞는 이미지를 확고히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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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Z세대들은 기존의 다른 세대들과는 다르게 어떠한 성향을 보이는가? Z세대들은 엄청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탄생한 디지털 문화와 함께 성장기를 겪으며, 기존의 다른 세대들과는 다른 성향을 보인다. 글보다는 영상이 익숙하고 TV나 웹보다는 모바일에서 정보를 습득하는 이들은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능숙하고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넘어 자신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다.
Z세대란 무엇인가? Z세대는 통상적으로 1995년부터 2010년 중반에 태어난 세대를 뜻하며 Y세대의 뒤를 잇는 집단으로 ‘20세기에 태어난 마지막 세대’를 뜻한다. Z세대들은 엄청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탄생한 디지털 문화와 함께 성장기를 겪으며, 기존의 다른 세대들과는 다른 성향을 보인다.
토스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타 은행의 계좌를 한 번에 조화하고 관리하는 통합 계좌 서비스와 더불어 계좌 개설, 간편 투자 및 대출, 보험까지 모든 종류의 금융 서비스 지원을 목표로 하는 토스는 각 개인의 성향과 상황에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하고 제공하는 중개자의 역할을 한다. 또한, 정답을 맞히면 소액의 보상금이 지급되는 ‘행운 퀴즈’와 주변 사람들에게 적은 액수의 지원금을 제공하는 형태의 다양한 이벤트들로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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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I. S. Choi. (2018). 2019 Financial Services Trends and Customer Perception Changes. . https://brunch.co.kr/@usdlab/37 

  2. U. Kogan. (2017). 3 Highlights from a Recent Study by Forrester Consulting on Digital Asset Management . https://www.nuxeo.com/blog/3-highlights-from-a-recent-forrester-consulting-study-on-digital-asset-management/ 

  3. S. I. Kim, Y. J. Lee. (2015). Evaluation for User Experience about Service of Fintech -Mainly with Analysis on 'Kakaopay' and 'Naverpa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387-393. DOI : 10.14400/JDC.2017.15.4.387 

  4. Y. J. Lee. (2017). "Champin Tech, Financial firm depend heavily on...We need to present a clear revenue model to attract investment."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6/2019060600971.html 

  5. K, H. Cho. (2019). Catch Generation Z..."Strengthen digital finance centered on mobile apps at domestic banks" . Efnews. http://www.ef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939 

  6. M. S. Kim. (2019). "Generation Z, use your apps more often than games" We use financial apps more often, but we spend less time in the company than the rest of the world. ZD Ner Korea. https://www.zdnet.co.kr/view/?no20190313140002 

  7. J. K. Gye. (2018). A Study on a leadership suitable for Digital Nativ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s. The Korean Society of Realism, 62, 585-611. DOI : 10.14387/jkspth.2018.62.585 

  8. J. H. Park. (2018). A Study on Mobile Video Usage of Generation Z in the Republic of Korea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 Focused on Youtube - .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9. M. S. Lee. (2019). Who's the winner of Kakao Pay and Toss?. MoneyToday. https://blog.bsmind.co.kr/2193 

  10. J. B. Chung. (2019). Non-Financial Simple Settlement and Remittance Service Status. Seoul : KFTC. 

  11. J. B. Son, & D. J. Rry. & C. J. Park. (2019). Korea's FinTech Industry: Current Status and Suggestion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Financial Engineering Research, 18(2), 119-150. DOI : 10.35527/kfedoi.2019.18.2.005 

  12. K. M. Gwan. (2019). Kakao Pay Dreams of Bow Financial Platform. https://it.donga.com/28641/ 

  13. J. S. Jung, S. G. Son. (2018). TOSS, Can It Be PinTech's Leader?.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18(2), 267-280. 

  14. M. Peter. (2006). Search 2.0:The Evolution of Discovery(Ambient Findability). Seoul : Hanvit Media. 

  15. J. W. Yeo (2011) Effects of Non-Financial Variables on Credit Risk Master dissertation. Youngnam University. Gyeongsan-si 

  16. D. Y. Kwon. & B. Y. Kim. (2015).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obile Application Usability in the Demand Transport Service. Communication Design Association of Korea,. 53(0), 6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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