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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권리옹호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사회복지 과목 이수 성인학습자를 중심으로
The Factors Affecting Clients Rights Advocacy : Focused on Adult Learners in Social Welfare Clas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365 - 374  

박형원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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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과목 이수 대학생의 클라이언트 권리옹호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S사이버대학교에서 사회복지과목 수강중인 251명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변인의 현황을 파악한 결과, 응답자들의 권리옹호는 5점 척도 기준에서 4.19점으로서 높은 편이었고, 정책옹호보다는 계층 및 사례옹호에 대한 태도가 높았다. 인권감수성이 높은 집단, 인권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집단의 권리옹호가 높았다. 회귀분석결과 대학교육과정에서 인권교육을 받은 경험이 권리옹호에서 큰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권전문직인 예비사회복지사를 교육함에 있어 각 교과목에서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내용 강화, 직접적인 경험과 참여를 통한 다각적인 수업방식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set out to explore the factors affecting rights advocacy for clients. The sample consisted of 251 adult learners who were in the classes of social welfare in S cyber university. Analysis revealed that students' rights advocacy level was 4.19(high) and the respondents showed high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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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4>는 인권관련 교육 및 활동 경험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권리옹호태도와 관련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고, 이와 관련된 분석을 하였다. 인권 관련 상황을 대면하거나 간접적으로 경험한 것이 권리옹호에 대한 생각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여 일반적으로 응답자들이 그러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경우를 자원봉사활동으로 간주하여 자원봉사활동경험 유무에 따라 권리옹호를 검증하였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사회복지과목 이수중인 성인학 습자들의 권리옹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인구사회학적 변인, 인권감수성 변인, 교육 및 활동경험 변인 등이 권리옹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각 요인들을 투입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7]과 같다.
  • ’나 ‘상담자’의 역할을 강조해 온 것[3]을 극복하고 사회복지사가 보다 거시적인 ‘옹호자’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 교과목 수강 성인학습자들의 권리옹호태도 및 권리옹호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예비사회복지사들을 위한 사회복지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권리옹호태도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들이 사회복지 가치와 사회복지사들의 옹호실천의 관계를 파악하고, 권리옹호프로그램을 분석한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으로 예비사회복지사들의 권리옹호태도 및 그와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을 이수중인 성인 학습자들의 권리옹호태도 관련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사회복지사들이 인권개념을 실천과 연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클라이언트 권리옹호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사회복지사들의 인권감수성과 권리옹호태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권리옹호태도를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 교과목 수강 성인학습자들의 권리옹호태도 및 권리옹호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예비사회복지사들을 위한 사회복지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권리옹호태도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들이 사회복지 가치와 사회복지사들의 옹호실천의 관계를 파악하고, 권리옹호프로그램을 분석한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으로 예비사회복지사들의 권리옹호태도 및 그와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사고와 의식이 비교적 고정되어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 성인학습자들의 권리옹호 관련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 정신장애인에게 권익옹 호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을 살펴본 연구[9]에서는 실험군에서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이 실험연구는 정신장애인 당사자들이 자신들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관심을 가져야 함과 동시에 그들과 일하는 사회복지사를 포함한 휴먼서비스 전문직들의 인권감수성과 권리옹호에 대한 생각이 중요함을 보여주는 연구이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교육에서 인권이라는 주제를 접목시키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인권교육의 방식에 있어서 정규 교과목 외에 다양한 방식을 활용할 때 교육효과가 증대될 것이다. 세미나나 워크샵 방식을 통하여 직접 체험하거나 참여를 통한 학습은 학습자의 인권감수성 향상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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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에서 권리옹호는 무엇인가? 사회복지에서 권리옹호(advocacy)는 사회복지서비 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변호, 지지, 주장하는 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권리옹호의 목적은 일정한 혜택이나 서비스를 받을 자격은 있으나, 이를 획득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혜택이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권리옹호는 특정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부여된 기존의 권리와 자격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더 넓게는 새로운 권리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의 사회복지사들이 취약계층에 대하여 옹호자의 역할보다 치료사나 상담자의 역할을 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의 사회복지사들은 취약계층에 대하여 ‘옹호자(advocate)'의 역할보다는 '치료자(therapist)'나 ‘상담자(counsellor)'의 역할을 선호하고 행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교육과정이 임상 실천을 중시하는 미국의 사회복지교육과정의 영향을 받은 것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복지 전문 직의 주요 가치는 개인의 존엄성에서 사회정의로 확장 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기존의 미시적이고 임상중심적인 실천에서 벗어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이 때 초점을 두어야 할 역할이 바로 ‘옹호자’ 역할이다.
권리옹호의 목적은? 사회복지에서 권리옹호(advocacy)는 사회복지서비 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변호, 지지, 주장하는 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권리옹호의 목적은 일정한 혜택이나 서비스를 받을 자격은 있으나, 이를 획득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혜택이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권리옹호는 특정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부여된 기존의 권리와 자격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더 넓게는 새로운 권리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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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국가인권위원회, 정신과 관련시설 인권 상황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2003. 

  2. 국가인권위원회, 무료 및 실비요양시설에서의 인권실태사례조사, 국가인권위원회, 2002. 

  3. 조휘일, "지역사회취약계층 클라이언트를 위한 옹호(Advocacy) 활동전략 및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13권, pp.173-194, 2003. 

  4. L. Kaminski and C. Walmsley, "The advocacy Brief: A guide for social workers," The social worker, Vol.63, pp.53-58, 1995. 

  5. 전선영, "사회복지 가치를 매개로 한 사회복지교육과 옹호 태도 및 전략의 인과관계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4호, pp.35-65, 2005. 

  6. 전선영,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옹호태도와 옹호 전략 모형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23권, pp.5-36, 2006. 

  7. 박정선, 사회복지사의 인권감수성과 인권현안인식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시민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전선영, 사회복지교육과 사회복지 가치 및 옹호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9. 김영희, 김현례, 김유라, 임정희, 현명선, "정신장애인을 위한 권익옹호프로그램이 인권인식 수준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간호학의 지평, 제9권, 제1호, pp.16-23, 2012. 

  10. 차흥봉, "한국의 사회복지와 인권", 한국사회복지학회 2007년도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pp.299-302, 2007. 

  11.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7. 

  12.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인 차별실태 자료분석을 통한 인권의식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가인권위원회, 2002. 

  13.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감수성 지표개발연구, 국가인권위원회, 2002. 

  14. 박태영,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인권에 관한 소고", 사회복지, 겨울호, p.63, 2002. 

  15. E. Radian, Social action and social work education in Canad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gary, 2000. 

  16. 조휘일, "지역사회취약계층 클라이언트를 위한 옹호(Advocacy) 활동전략 및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13권, pp.173-194, 2003. 

  17. http://www.welfare.net/site/ViewMoralCodeaction 

  18. R. L. Schneider and L. Lester, Social work advocacy: A new framework for action, Brooks/Cole, 2001. 

  19. J. S. Mickelson, Advocacy, Encyclopedia of social work, NASW press, 1995. 

  20. 성숙진 외,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1998. 

  21. 서혜선, 양경숙, 김나영, 김희영, 김미경,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 SPSS 아카데미, 2001. 

  22. 문미희, "중고등학생의 도덕판단력과 인권태도와의 관계에서 공고화 발달국면의 조절효과", 교육심리연구, 제21권, 제2호, pp.437-458, 2007. 

  23. 박형원, "사회복지과목 이수 대학생의 인권감수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원격대학 성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191-20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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