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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the Maladjusted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661 - 673  

양지원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형모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경기도 K시 K중학교에 다니는 학교부적응청소년 30명을 대상으로 김지은(2005)의 학교생활적응척도로 사전검사 후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20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여 1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작위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2014년 9월15일부터 2014년 12월 22일까지 사전 사후검사를 포함한 총 12회기의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맨 휘트니 U 검정(Mann Whitney U test)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전 사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Wilcoxon's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는 학교부적응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켰으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effects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which was implemented for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The pre-test was conducted for 30 students who had difficulties to adapt school life in K middle school at K city, Gyeonggi province. 20 out of the 30 students were c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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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끝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부적응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사회복지의 실천적 대안을 제시 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고,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 생활적응이 향상되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미술치료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방법으로 전적으로 참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선택에 의해 진행한다. 본 연구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연구 목적은 해결중심을 기반으로 수정 보완, 새롭게 재구성한 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과거 실패경험으로 낙인감이 있는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가를 검증하는데 있으며, 나아가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대안적 실천 방법임을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향상되었는가? 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고,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 생활적응이 향상되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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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부적응이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뿐 아니라 사회적 비행,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정서장애의 형태로 이어지는 이유는? 이러한 학교부적응은 여러 가지 다양한 부적응 행동특성이 학교라는 생활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학교부적응이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뿐 아니라 사회적 비행,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정서장애의 형태로 이어지는 것은 학교에서의 심각한 스트레스와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2].
학교 부적응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부적응 현상은 청소년의 성장 발달 단계상 가장 중요한 시기에 학교교육의 결손과, 올바른 사회화 과정을 습득할 수 없게 되므로 성인이 되어 사회 부적응을 유발하여 부적응의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될 가능성을 초래한다. 학교 부적응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학교를 떠나는 학생은 어떤 문제로 학교 다니기를 거부하는가? 또한 재학생 중에서도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여 다양한 정신건강, 행동문제를 일으키는 학생이 늘고 있다. 학교생활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을 호소하며 교우, 이성, 선생님과의 관계, 가정 문제 등으로 학교에 다니기를 거부한다. 이들의 행동은 무단결석, 학교 회피, 자퇴, 유예, 휴학 등으로 연결되며, 원칙과 규율에 위반 되는 행동에 대한 학교의 처벌은 부적응의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더 악화시켜 비행청소년으로 진전시키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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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1. 김용호, 중학생의 학교부적응요인분석,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 김은옥,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8. 

  3. 이혜순, "청소년의 자아분화수준 및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13권 제1호, pp.333-341, 2013. 

  4. 구승신, 정옥희, 장성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 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11권, 제9호, pp.225-237, 2011. 

  5. K. Berg and T. Steiner, Children's solution work, 유재성, 장은진 역,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상담, 학지사, 2009. 

  6. W. C. Compton,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서은국외 2인 역, 긍정심리학입문, 박학사, 2005. 

  7. K. Berg, "Family Based Services: A Solution-focused Approach," NewYork: W. W. Norton, 1994. 

  8. 김지현, 학교부적응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9. 여혜숙,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한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0. 이근매, 문장원, 김선애,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19권, 제3호, pp.131-148, 2003. 

  11. 김동연,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 정서학습장애 연구, 제5권, 제1호 pp.1-7, 1990. 

  12. 유범영, 집단지도에 의한 행동변화-초등학생의 학교생활부적응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13. 남혜승, 생태-발달적 접근의 프로그램이 학교생활 부적응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4. 배숙진, 청소년에게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 자아개념, 학교적응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5. 이혜순, 옥지원,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12권, 제1호, pp.439-445, 2012. 

  16. 문선화, 신섭중, 이춘기, "중등학교 중퇴자의 학교복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접근 방향", 사회복지연구, 제8권, pp.85-112, 2000. 

  17.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상담소식, 12월호, 2006. 

  18. 안영복, 적응 및 부적응행동의 특성과 관계요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19. K. L. Bierman, "School adjustment. In R. J. Corsini(ed), Encyclopedia of psychology," A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John Wiley & Sons, 1994. 

  20. 문은식,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 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논문, 2001. 

  21. 민영순, 가정환경 및 학급사회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사회적응력,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22. 구자은,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 및 학교생활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2000. 

  23. 유윤희, 학교적응.불안. 학업성취간의 관계분석: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24. 최외선, 이근매, 김갑숙, 마음을 나누는 미술치료, 학지사, 2006. 

  25. 전미향,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존중감과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 제5권, 제1호, pp.75-90, 1999. 

  26. 김은수, 학교사회사업론, 홍익재, 2005. 

  27. 박혜숙,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생활 부적응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8. 김은혜,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정신 건강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시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9. 남혜숙,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직업훈련생의 스트레스 대처능력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0. 최윤숙,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의 운영형태가 여고생의 몰입,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미술치료학과, 박사학위논문, 2011. 

  31. 유옥문, 해결중심적 집단미술치료가 비행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기대학교 미술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2. 

  32. 이은,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3. 이지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중학생의 정서조절과 사회 적응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4. 신영숙, 해결중심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선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35. 윤계순, 해결중심단기모델을 적용한 학교부적응 청소년 집단 프로그램연구,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2000. 

  36. 최선희, "해결중심단기상담이 따돌림 당하는 중학생의 고립극복에 미치는 영향", 2011. 

  37. 김미정, 해결중심 집단 상담이 초등학생의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8. 이선옥, 해결중심단기집단상담의 효과와 회기별 치료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9. 고애화, 결손가정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상담 프로그 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40. 노혜련, 허남순역, 해결을 위한 면접, 시그마프러스, 2004. 

  41. S. de Shazer, "Some thoughts on language use in therapy," Contemporaty Family Therapy, Vol.19, No.1, pp.133-141, 1997. 

  42. 김윤주, 학교에서 실천하는 해결중심모델, 솔루션센터, 2008. 

  43. 송송이, 초등학교 내 해결중심 학급개입의 효과 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44. 김지은, 청소년의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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