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n Arts Therapy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Adolescents Having School Adjustment Problems

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4, 2012년, pp.245 - 262  

이에스더 ,  박미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소년기는 빠른 신체적 성장으로 인해 정신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로서 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된다.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은 올바른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하기위한 초석을 제공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은 본인이 중요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능력에 확신이 없는 낮은 자기효능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예술매체를 활용한 치료를 시도한다면 심리적인 안정을 찾고 자기효능감 향상을 통한 학교적응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통합적인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통합과 융합의 시대에서 교육적 흐름에 부합하기 위하여 예술치료 매체 각 분야가 음악, 미술, 놀이, 동작 등으로 분리되지 않고 이들을 융합하는 통합적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본 프로그램은 1회기부터 5회기까지의 각 단계는 초기, 중기, 마무리로 구분된다. 처음 1회기는 초기 단계로 서로에 대해 적응 및 탐색을 통하여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중기는 2회기부터 4회기의 시기로 다양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향상하고, 학교 적응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5회기는 마무리 과정으로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피드맥과 발표를 통하여 자신을 성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olescence is a life stage when children spent most of their time in school and experience mental changes due to the rapid physical growth. School adjustment is a cornerstone that plays a crucial role in raising adolescents to become righteous members of this society. Adolescents who have difficu...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