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버 세대의 사고 활동을 위한 수학 자료 개발 및 만족도 조사
A Satisfaction Survey on the Mathematical Materials Developed for Stimulating Seniors' Thinking Activ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2, 2015년, pp.119 - 141  

황혜정 (조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opulation of senior citizens has been increasing very rapidly, the importance of their education is gradually emphasized. To maintain their mental and physical health, the solution on the biological, physical, and educational approach might be helpful and effective. Especially in the aspe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이대별 수강자 비율은 [그림 2]와 같으며, 50, 60대의 비율이 80% 가량 차지했다. 100분이라는 제한된 시간 하에 수업을 하는 상황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료들을 모두 활용할 수 없었으며, 사전에 수강자의 학력 수준을 J대학 측에 요청하여 수강자들의 학력 수준을 가늠하고,5) 가급적 수강자들의 수준에 맞는 부분의 자료 내용을 간추려 활용하고자 하였다.
  • 또, 본 연구에서는 자료 개발을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2009 개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대영역 내용을 기반으로 하였는데, 실버 세대들에게 문자나 식은 익숙하지 않고 활동의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문자와 식 영역은 제외하고,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전략적 측면에서의 가능성, 함수의 기초가 되는 규칙성 영역을 수용하였다. 결국, 수학적 사고력의 6가지 요소와 수학 영역 4개를 중심으로 이에 부합하는 실버 세대를 위한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학교 수학교육에서의 수학적 사고력 요소와 수학 내용을 반영하되, 이를 50∼60대의 실버 세대에 초점을 두어 이에 부합하는 게임 및 활동 중심의 수학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 이 자료를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하고 수업만족도에 관한 설문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써, 향후 수학교육 관련 전문가들의 보다 많은 관심 하에, 노인수학교육 자체의 관점과 입장에서 출발하여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뤄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는 수학적 사고력 요소 및 수학 영역에 부합하는 내용(활동, 게임 등)을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표 1]에 제시된 선행 연구에서 활용한 여러 자료 및 활동을 살펴보고, 그 이외에 다른 국내외 문헌들의 내용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0대 및 50∼60대를 대상으로 실버 세대의 건강한 삶의 영위를 위한 교육적 활동을 돕기 위한 자료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하여 수와 연산, 도형, 규칙성, 전략(가능성)의 내용 영역과 직관적 통찰, 정보의 조직화, 추론, 일반화 및 적용, 시각화/공간화, 수학적 추상화의 수학적 사고력 요소를 반영하여 스피드 연산, 수 만들기, 수 맞히기, 기하판, 칠교판, 그래프 찾기, 100보드, 틱텍토, 의사결정 활동으로 구성된 자료를 개발하였다.
  • 우선, 실버 세대를 위해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개발하되,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는 수학 내용을 수반하도록 한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에서 당일 수업 활동이 정신건강(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은가에 관한 질문(13번 문항)에 97.
  •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학교 수학교육에서의 수학적 사고력 요소와 수학 내용을 반영하되, 이를 50∼60대의 실버 세대에 초점을 두어 이에 부합하는 게임 및 활동 중심의 수학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상으로, 각 활동을 중심으로 자료를 개발하였으나 지면 관계상 전체의 분량을 본고에 제시하지 못하고, 특강에서 사용하였던 자료만을 에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버 세대란? 실버는 백발을 나타내는 은빛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지만 노인이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고안된 용어라고 보는 경우도 있는데(이철수, 2013), 이러한 실버 세대는 직장에서 퇴직한 뒤 연금이나 퇴직금 등으로 생활하거나 자식들이 주는 용돈으로 여생을 보내는 노인들을 일컫는다.3) 이러한 실버 세대에게 노인교육은 노화를 늦추기 위한 대책으로, 한정란(2001)은 노인교육은 단순히 아동, 성인, 노인이라는 연령에 따른 대상 구분이 아니라 각자의 관심과 이해에 따라 여러 세대가 한데 모이고 상호 작용함으로써 그 속에서 서로 간의 정보를 교환하고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보았다.
고령화의 원인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2) 이처럼,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고령화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의료기술의 발달로 국민 평균 수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출산율의 저조함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노인 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전국지리교사연합회, 2011). 이런 사회적 추세로 볼 때, 여러 가지 노인들과 관련된 여러 제반 문제들이 등장하게 될 것이며, 특히 지속적인 인간다운 삶을 위한 노인층을 위한 건강, 생활, 교육 등의 관심과 관리 및 이의 대안이 필요한 때이다.
노인수학교육을 위한 교육자료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고호경(2007, 2009)은 노인의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히 고안된 수학적 활동을 지향하며, 노인들의 두뇌 활동을 촉진시킴으로써 기억력을 증대시키고 사고력과 논리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방안을 주창하였다. 이를 위해 스피드 계산 문제, 계산 문제를 활용한 다양한 상황을 다룬 수학 내용, 신체 활동과 게임 활동 등을 포함한 자료를 개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강완, 백석윤 (2010). 초등교사를 위한 레크레이션 수학, 서울: 경문사. Kang, W. & Paik, S. Y. (2010). Recreation mathematics, Seoul: Kyungmoonsa. 

  2. 고호경 (2007). 노인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의 가능성 재고,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0(2), 173-185. Ko, H. K. (2007). The possibilities and prospects of mathematics education as older adult's education,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0(2), 173-185. 

  3. Ko, H. K. (2009). 노인 교육으로서의 실버수학 자료개발 및 효과성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KRF-2007-327-B00613). Ko, H. K. (2009). Material development of 'Silver Math' for educating the aged and examination of its effectiveness, National Reserach Foundation of Korea (KRF-2007-327-B00613). 

  4. 교육인적자원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2011). Mathematics education (2011-361, 8). 

  5. 길아리 (2009). 노인학습자를 위한 수학활동 자료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Gil, A. R.(2009). A study on development of mathematical activities materials for senior citizens. Ma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6. 김남희 (2000). 수학적 사고.태도에 중점을 둔 학교수학 수업의 구성 사례, 학교수학 2(2), 403-426. Kim, N. H. (2000). The Teaching of School Mathematics Focusing on the Mathematical Thinking and Attitude, School Mathematics 2(2), 403-426. 

  7. 김유진 (2007). 현실적 맥락을 활용한 수학화 학습이 아동의 수학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초등학교 5학년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2), 99-115. Kim, Y. J. (2007). Effect of mathematising learning using realistic context on the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1(2), 99-115. 

  8. 김종서 (1982). 노인과 학습, 서울: 대한노인회. Kim, J. S.(1982). Senior citizens and learning, Seoul: The Korean Senior Citizens Association. 

  9. 김지원, 송상헌 (2004). 한 수학영재아의 수학적 사고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1), 89-110. Kim, J. W. & Song, S. H.(2004). A case study on mathematical thinking characteristics of a gifted child,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4(1), 89-110. 

  10. 김홍원, 김명숙, 송상헌 (1996). 수학 영재 판별 도구 개발 연구 보고서(I): 기초 연구편, 한국교육개발원 CR96-26. Kim, H., Kim, M. & Song, S. (1996). Development of the test for mathematical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R 96-26. 

  11.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25217&cid40942&categoryId31630 Doopedia.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25217&cid40942&categoryId31630 

  12. 류희찬, 강경민 (2013). 중심사영과 투시도의 작도 학습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수학영재들의 수학적 사고특성과 교사의 역할, 학교수학 15(4), 921-940. Lew, H. C. & Kang, K. M. (2013). A study of mathemat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of mathematical thinking and the teacher's role in teaching and learning about the central projection and perspective drawing, School Mathematics 15(4), 921-940. 

  13. 매일경제.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31XXXXX15058 Maeil Business.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31XXX XX15058 

  14. 박지현, 이종희 (2013). 수학적 사고 요소를 이용한 수학 교수 양식 분석틀 개발 및 적용 방한 연구, 학교수학 15(2), 243-262. Park, J. H. & Lee, C. H. (2013). A study about the analysis of mathematical teaching styles, School Mathematics 15(2), 243-262. 

  15. 성경은 (2007). 수학 활동이 노인 학습자의 두뇌 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Seong, G. E.(2007). A study on the effect of senior learner's brain activity. Ma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16. 송선희 외 (2011). 노인교육론, 서울: 신정. Song, S. et al.(2011). Theory of senior citizens' education, Seoul: Shinjeong. 

  17. 우정호 (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Woo, J. H. (1998). A educational foundation of school mathema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8. 이기혜 (2008). 노인들의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한 수학활동자료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Lee, G. H.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activity materials for enhancing seniors' cognitive abilities. Ma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19. 이선경 (2007). 노인 학습자를 위한 스피드 게임수학의 개발과 실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Lee, S. G. (200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peed game mathematics for senior leaner. Ma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20. 이철수 (2013). 사회복지학 사전, 파주, 경기도: 혜민북스. Lee, C. S. (2013). Social welfare concise, Paju, Gyeonggi-do: Hyeminbooks. 

  21. 인병선 (1998). 전통칠교놀이, 서울: 현암사. In, B. S.(1998). Traditional tangram game, Seoul: Hyeonamsa. 

  22. 임영빈, 류희수 (2011). 선분의 등분할 작도에 나타나는 6학년 영재.일반 학급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247-282. Yim, Y. & Rye, H. (2011). Mathematical thinking of sixth-grade gifted.normal class students in the equal division process of line segment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2), 247-282. 

  23. 장선미 (2008). 수학 교육을 통한 노인의 정의적 영역에 관한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Jang, S. M.(2008). A case study on seniors' affective domain in mathematics education. Ma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24. 전국지리교사연합회 (2011). 살아있는 지리 교과서 2, 서울: 휴머니스트. UNIGEO(2011). Alive geography textbook 2, Seoul: Humanist. 

  25. 정찬식, 노은환 (2009). 수학영재아의 문제해결 과정에 따른 사례 연구-수학적 사고능력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8(4), 455-467. Jung, C. S. & Roh, E. H.(2009). Case study : an analysis on problem solving processes of gifted math student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8(4), 455-467. 

  26. 주경옥 (2007). 노인 교육으로서의 게임수학 자료개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Joo, G. O.(2007). Development of game mathematics materials for senior education. Ma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27. 최영기, 도종훈 (2005). 수학적 사고의 유연성과 확산적 사고, 수학교육 44(1), 103-112. Choi, Y. & Do, J.(2005). Flexibility of mind and divergent thinking in problem solving proces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1), 103-112. 

  28. 최진희 (2008). 노인 수학교육에서의 학습 특성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Choi, J. H. (2008). A case study on learning properties as mathematics education for senior citizens. Ma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29. 통계청 (2010). 고령자 통계. http://www.kostat.go.kr/ Statistic Korea(2010). Aging People Statistics. http://www.kostat.go.kr/ 

  30. 한정란 (2001). 교육노년학, 서울: 학지사. Han, J. R.(2001). Education of senior citizens, Seoul: Hakjisa. 

  31. 한정란 (2015). 노인교육론, 서울: 학지사. Han, J. R. (2015). Theory of senior citizens' education, Seoul: Hakjisa. 

  32. 황혜정 (2001). 수학적 사고 과정 관련의 평가 요소 탐색, 수학교육 40(2), 253-263. Hwang, H. J.(2001). Evaluation factor related to thinking skills and strategies based on mathematical thinking proces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0(2), 253-263. 

  33. 황혜정, 김홍원, 박경미, 김수환, 김신영, 채선희 (1997). 창의력 신장을 돕는 중학교 수학과 학습 평가 방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CR 97-10-1. Hwang, H. J., Kim, H. W., Park, K., Kim, S. H., Kim, S. Y. & Chae, S. H. (1997). A study on assessment method of mathematics learning in middle schoo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R 97-10-1. 

  34. Clarkson, Sandra Pryor (1985). 100 Activities For The Hundred Number Board : Includes Reproductive Masters, Oak Lawn, IL: Ideal School Supply. 

  35. Lund, Charles (1980). Dot Paper Geometry : With or Without a Geoboard, New Rochelle, NY: Cuisenaire. 

  36. Sherard III, Wade H. (1998). Logic Number Problems : For Grades 4-8, White Plains, NY: Dale Seymour. 

  37. Van Dyke, Frances (1998). A Visual approach to Algebra, White Plains, NY: Dale Seymou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