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an increasing number of at-risk adolescents, the environmental and personal risk factors that have been building up inside them as a result of not feeling protected at school or at home are manifested externally as anxiety, depression, rage, complexes, lethargy, violence, and alienation. This s...
With an increasing number of at-risk adolescents, the environmental and personal risk factors that have been building up inside them as a result of not feeling protected at school or at home are manifested externally as anxiety, depression, rage, complexes, lethargy, violence, and alienation. This study intends to help at-risk adolescents to discover what they are good at, nurture their dreams, and help them to develop themselves through various culture and arts experience programs so that they can have better self-esteem through the wholesome understanding of themselv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n paticular, is to help young girls who are interested in the physical appearance to develop higher self-esteem through self-management and creative programs for related to fashion, beauty, culture, and the arts.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 recognition of image, and the request for participation in a fashion styling program. It was prepared based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during the adolescence, body image, and lifestyle analyzed with past studies. The characteristics of appearance management during adolescence were examined. An the appearance management program was developed that centered on yhe major variables, and a fash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activity program was developed that centered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techniques preferred by young girls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With an increasing number of at-risk adolescents, the environmental and personal risk factors that have been building up inside them as a result of not feeling protected at school or at home are manifested externally as anxiety, depression, rage, complexes, lethargy, violence, and alienation. This study intends to help at-risk adolescents to discover what they are good at, nurture their dreams, and help them to develop themselves through various culture and arts experience programs so that they can have better self-esteem through the wholesome understanding of themselv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n paticular, is to help young girls who are interested in the physical appearance to develop higher self-esteem through self-management and creative programs for related to fashion, beauty, culture, and the arts.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 recognition of image, and the request for participation in a fashion styling program. It was prepared based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during the adolescence, body image, and lifestyle analyzed with past studies. The characteristics of appearance management during adolescence were examined. An the appearance management program was developed that centered on yhe major variables, and a fash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activity program was developed that centered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techniques preferred by young girls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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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신체적인 외모나 매력은 객관적인 평가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신체에 대한 자기 평가를 하게 된다. 그러나 본 주제를 통해 패션 스타일링은 단순히 의복과 액세서리를 코디네이션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내면의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이 겉모습으로 드러나며 이는 토털 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3단계는 감성체험을 통한 동기유발, 실전 스타일 링, 커뮤니케이션 활용의 주제로 다양한 인스피레이션 원천 실습을 통해 자신에게 내재되어있는 개성을 찾아내고 나에게 맞는 패션과 헤어스타일링, 피부관리법을 제안한다. 또한 긍정적인 이미지 완성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용에 대해 습득하도록 한다. 패션 스타일링 작업은 패션 예술의 창의적 표현과 사고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적 이미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감성적인 부분을 자극 할 수 있는 패션·미용, 문화, 예술 분야 등에 관한 창의적 활동을 통한 스타일링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위기청소년의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에서 분석된 청소년기의 외모관리행동, 신체이미지, 라이프스타일 등의 내용분석을 통해 외모관리행동, 이미지에 대한 인식, 패션스타일링 프로그램의 참여요구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청소년기의 외모관리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주요변인을 중심으로 외모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여자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외모관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연예인, 친구, 정치인 등의 다양한 인물의 리서치 작업을 통해 목표 모델을 설정하고 모델의 성격, 라이프스타일, 직업 등의 구체적인 파악을 통해 무드보드로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 자신이 꿈꾸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고 실현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의 이해 및 이를 이루기 위한 건강관리법 등에 대해 제시한다. 청소년기의 패션소비나 개성에 대한 표현에 있어서도 충동적이거나 비합리적인 소비행동으로 패션이 단지 겉모습으로 드러나는 외적 치장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청소년인구는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향후 청소년의 인구는 계속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실정에서 학교나 가정에서 정상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다양한 환경적 형태로 위기를 겪고 있는 위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본 논문을 구성하였다. 패션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위기청소년의 자신에 대한 올바른 파악하고 자존감을 향상 시켜 사회에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외모관리행동, 이미지에 대한 인식, 스타일링 프로그램의 참여요구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패션 스타일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3단계는 감성체험을 통한 동기유발, 실전 스타일 링, 커뮤니케이션 활용의 주제로 다양한 인스피레이션 원천 실습을 통해 자신에게 내재되어있는 개성을 찾아내고 나에게 맞는 패션과 헤어스타일링, 피부관리법을 제안한다. 또한 긍정적인 이미지 완성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용에 대해 습득하도록 한다.
청소년을 위한 패션스타일링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 Table 6과 같이 개발되었다. 3단계로 구성하였으며 현재 나의이미지 진단 및 분석, 스타일링 목표이미지 설정을 위한 리서치 및 무드보드 작성하기, 다양한 인스피레이션 활동을 통한 스타일링 전개로 구성하였다.
이는 거울보기, 사진촬영의 상호실습을 제시함으로써 현재 왜곡된 자아 인식을 개선하고 자아를 찾기 위한 방법으로 패션에서 연계점을 찾는다. 개인의 세부적인 장점이나 단점을 파악하여 이미지 향상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 현재의 나 자신을 분석한다.
검증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프로그램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패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스타일링의 이미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패션으로 자신의 내면에 잠재되어있는 열등감을 없애고 자신의 단점을 개성으로 부각시키는 훈련을 진행한다. 그리고 얼굴형, 체형별 진단을 통해 어울리는 연출법을 제시하고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이는 거울보기, 사진촬영의 상호실습을 제시함으로써 현재 왜곡된 자아 인식을 개선하고 자아를 찾기 위한 방법으로 패션에서 연계점을 찾는다.
그리고 자신감 증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마인드 교육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나와 상대방이 보는 나의 이미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다음으로 패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스타일링의 이미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패션으로 자신의 내면에 잠재되어있는 열등감을 없애고 자신의 단점을 개성으로 부각시키는 훈련을 진행한다. 그리고 얼굴형, 체형별 진단을 통해 어울리는 연출법을 제시하고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본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연구의 한계와 연구의 방향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만 사용하였다. 보다 타당성있고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후속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사회복지 전문가를 포함한 질적인 방법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선행연구에서 분석된 청소년기의 외모관리행동, 신체이미지, 라이프스타일 등의 내용분석을 통해 외모관리행동, 이미지에 대한 인식, 패션스타일링 프로그램의 참여요구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청소년기의 외모관리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주요변인을 중심으로 외모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여자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외모관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설문지는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패션 스타일링 프로그램을 구성하기위한 주요변인을 파악하고자 청소년의 외모관리행동(라이프스타일), 이미지에 대한 인식, 패션스타일링 프로그램의 참여요구의 3 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고, 영역별 질문내용은 다음 Table 2와 같다.
패션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위기청소년의 자신에 대한 올바른 파악하고 자존감을 향상 시켜 사회에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외모관리행동, 이미지에 대한 인식, 스타일링 프로그램의 참여요구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패션 스타일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조사는 경상남도에 있는 위탁교육기관 2곳의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다. 사용된 설문지의 구성은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Im(2010)의 청소년의 자기신체인식과 패션 소비성향 실태 조사 설문지의 내용을 기초로 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박사과정 이상의 의류학 전공자 전문가 집단 3인을 구성하여 타당도 평가를 하였다. 타당도 평가는 개발된 프로그램과 함께 평가지를 제공하였으며, 개발된 청소년 스타일링 프로그램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위기학생에 대한 연령대 및 현재 처해 있는 위기상황(학교폭력, 가출, 따돌림 등)에 따른 개인별 접근방식의 차이, 쉽고 흥미롭게 전개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특히 미디어중독, 대인관계 미숙, 학업에 대한 흥미상실, 학교 폭력, 가정문제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으로 정의하고 학업중단 및 학업부적응으로 위탁교육기관에 맡겨진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조사는 경상남도에 있는 위탁교육기관 2곳의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 방법은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다. 사용된 설문지의 구성은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Im(2010)의 청소년의 자기신체인식과 패션 소비성향 실태 조사 설문지의 내용을 기초로 하였다. 위기청소년의 위탁교육기관의 여자 청소년 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45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인구는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향후 청소년의 인구는 계속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실정에서 학교나 가정에서 정상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다양한 환경적 형태로 위기를 겪고 있는 위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본 논문을 구성하였다. 패션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위기청소년의 자신에 대한 올바른 파악하고 자존감을 향상 시켜 사회에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사용된 설문지의 구성은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Im(2010)의 청소년의 자기신체인식과 패션 소비성향 실태 조사 설문지의 내용을 기초로 하였다. 위기청소년의 위탁교육기관의 여자 청소년 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45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응답자의 특성은 다음 Table.
데이터처리
개발한 프로그램을 박사과정 이상의 의류학 전공자 전문가 집단 3인을 구성하여 타당도 평가를 하였다. 타당도 평가는 개발된 프로그램과 함께 평가지를 제공하였으며, 개발된 청소년 스타일링 프로그램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TPO에 맞는 스타일링에 대한 문항에서는 TPO에 맞게 적절히 스타일링 한다고 답하였다. 둘째, 이미지 인식은 현재 가장 고민하는 외모에 대한 문항 1순위가 다이어트로 몸매 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패션스타일, 얼굴성형, 피부관리, 헤어스타일, 기타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외모관리 문항에서는 겉으로 보이는 외적이미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본인의 이미지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다소 결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외모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려는 의지는 높게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관리 방법이나 기회가 된다면 관리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셋째, 패션스타일링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필요하다 26명 (58%), 매우필요하다 15명(33%)으로 응답자의 거의 대부분이 스타일링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패션스타일링 프로그램 참여의향에 대한 분석 결과 응답자의 41명(91%)이 참여의향을 나타내어 스타일링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미지 인식에 대한 문항 Table 4는 현재 가장 고민하는 외모에 대한 문항 1순위가 다이어트로 몸매 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패션스타일, 얼굴성형, 피부관리, 헤어스타일, 기타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외모관리 문항에서는 36명(80%)의 학생이 상대방에게 겉으로 보여지는 외적 이미지가 중요하다고 답변한 반면, 상대방이 보는 나의 이미지가 좋다고 생각하는 답변은 12명(27%)에 불과해 겉으로 보이는 외적이미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본인의 이미지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다소 결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인상의 중요성에 대한 질문에서는 19명(42%)로 첫인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다소 저조함을 알 수 있었다.
의복을 통한 자기표현에 대한 문항에서는 자신이 가진 옷 중 제일 좋은 옷을 입고 외출하면 자신감이 생긴다는 문항에서 41명(91%)이 자신감이 생긴다고 답하였고, 33명(73%)의 학생이 유명 브랜드 옷을 입으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답해 의복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33 명(73%)은 내가 좋아하는 옷과 그렇지 않은 옷을 입었을 때 기분과 행동이 달라진다고 답해 유행을 따라가야만 자신을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상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현재이미지 진단 및 분석, 스타일링 목표이미지 리서치 및 무드보드, 인스피레이션을 통한 패션·뷰티스타일링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미지 향상을 통해 자신감 회복, 열등감 해소, 자아존중감 충족으로 마음과 사고까지 긍정적으로 바꾸며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외모관리 문항에서는 겉으로 보이는 외적이미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본인의 이미지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다소 결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인상의 중요성에 대한 질문에서는 첫인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다소 저조함을 알 수 있었다. 외모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려는 의지는 높게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관리 방법이나 기회가 된다면 관리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첫째, 외모관리 행동의 자기체형 인식에 대한 문항에서는 여자청소년들은 체형에 대한 민감하게 반응하며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데 관심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기 체형인식은 부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의복 착용에 있어 마른체형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위기 상황에 노출된 청소년에 대해 패션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정서적 교류를 시도함으로써 패션 스타일링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물론이고 자아존중감 향상, 품성 및 대인관계 향상으로 내·외적 자신감 상승으로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적응,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타당성있고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후속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사회복지 전문가를 포함한 질적인 방법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제 적용하여 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조사, 프로그램의 개선사항 등의 연구를 제언한다.
무엇보다도 위기청소 년이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문제예방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발전이 시급하며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보호가 필요하며 지역시설과 자원들의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이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지원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만 사용하였다. 보다 타당성있고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후속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사회복지 전문가를 포함한 질적인 방법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제 적용하여 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조사, 프로그램의 개선사항 등의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위기 청소년들이 자기 신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패션스타일링을 통한 청소년 자기표현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그러므로 위기 청소년들의 감성적인 부분을 자극 할 수 있는 패션, 미용, 문화, 예술 분야 등에 관한 창의적 전공체험활동을 통한 동기부여 및 다양한 직업탐색 및 진로개척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패션을 통한 문화예술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 시키고 나아가 미래의 지역 인적자원의 유실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 우리나라 청소년 인구는 전체 인구의 몇 퍼센트인가?
8%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여 2000년에는 24.5%, 2005년에는 22.9%가 되었다. 2013년 우리나라 총인구는 5,022만명으로 2010년에 비해 1.
2013년 우리나라 총인구는 2010년에 비해 어떠한가?
9%가 되었다. 2013년 우리나라 총인구는 5,022만명으로 2010년에 비해 1.6% 증가한 반면, 청소년 인구는 1,003만9천명으로 4.1% 감소하였고, 2013년 총 인구 중 청소년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
위기청소년이 증가하는 위험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이렇게 우리나라의 청소년 인구는 계속 감소하고 있는 반면 위기청소년은 증가(Jang, 2007)하는 위험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학교와 가정에서 보호 받지 못하고 미디어중독, 대인관계 미숙, 학업에 대한 흥미상실, 학교 폭력, 가정문제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위기 청소년의 증가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보호받지 못함으로 내재되어 있던 환경적·개인적 위기요인이 다양한 외적 요인으로 표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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