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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이용객의 혼잡지각이 감정적 반응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Perceived Crowding on Emotional Response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5, 2015년, pp.141 - 150  

김승리 (광주여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  인옥남 (광주여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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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제공항 이용객 혼잡지각, 감정적 반응 및 재방문의사 사이의 영향관계 관계 검증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 국제공항의 시설적 혼잡성은 이용객의 부정적 반응 및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형성됨을 알 수 있으며, 이용객의 인적 혼잡성과 긍정적인 감정반응은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영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국제공항 이용객의 인적 혼잡지각과 긍정적 감정반응인 고마움, 즐거움, 편안함, 친근감, 만족감, 믿음감 등은 이용객의 긍정적인 재방문의사와 타인 추천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AMOS 7.0을 활용하여 공분산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확인적 요인분석과 모형검증(Model Test)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finding out the relational effect of perceived crowding of international airport on emotional response and revisit intention. The data of this study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 and based 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visitors. A total 260 validity sample was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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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공항 이용객들의 혼잡지각과 감정적 반응, 재방문의사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수행 되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공항 시설을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가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위에서 도출된 항목들이 공항이용객의 혼잡지각과 감정적 반응 및 재방문의도를 측정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하기 위해 본 조사에 앞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다소 이해하기 힘들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문장들을 수정‧보완하였다.

가설 설정

  • H1: 공항의 시설적 혼잡성은 공항이용객의 긍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공항의 시설적 혼잡성은 공항이용객의 부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공항의 인적 혼잡성은 공항이용객의 긍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공항의 인적 혼잡성은 공항이용객의 부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공항의 시설적 혼잡성은 공항이용객의 재방문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공항의 인적 혼잡성은 공항이용객의 재방문의사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공항의 시설적 혼잡성에 대한 공항이용객의 긍정적 반응은 재방문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공항의 인적 혼잡성에 대한 공항이용객의 부정적 반응은 재방문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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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수용력 연구에 있어서의 ‘혼잡’의 개념이란? 관광수용력 연구에 있어서의 ‘혼잡’의 개념은 이용밀도가 증가할 때 생기는 부정적인 평가로, 이용밀도의 증가로 개인의 목적 또는 가치가 방해 받았다고 지각되는 상태를 말한다[4]. 지성구․이상근(2005) 등에 따르면 사람이나 사물의 수는 많은데 비해 공간이 부족할 경우 개인들의 활동이나 목적 달성이 저지당하거나 방해 받을 때 사람들은 환경이 혼잡하다고 지각하게 된다고 한다[5].
방문의사란 무엇인가? 방문의사란 행동의도로써 태도를 구성하는 행동적 요소로 특정 목적지에 대한 신뢰와 평가를 통해 그 대상에 대해 호의 적인 행동을 하는 잠재고객의 성향이자 심리적인 행동결정이라 할 수 있다[35]. 관광산업에서 방문의사는 방문객이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얻어 그 관광지를 방문할 의사여부를 의미하며, 본인이 선호한 관광지를 방문하는 직접 방문의사와 본인이 선호한 관광지를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간접 방문의사로 나눈다.
인간의 행동반응은 어떠한 구조인가? Izard(1993)는 인간의 행동반응은 감정이 발전한 것이라고 한다[19]. 이러한 감정은 특별한 사건 또는 상황을 거쳐 영향을 받아 인간 내면에 형성되는 다차원적 구조라고 한다[17]. 소비자행동 측면에서 Westbrook(1987;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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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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