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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2, 2015년, pp.241 - 261
"SMART" is a word to condense a new kind of educational system recently proposed by the Korean government. It signifies an intelligent adaptive learning system to innovate the educational environment, the contents, methodology and assessment. Developing a digital textbook was one of the main strate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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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공학 도구를 직접 조작하는 것에 어떤 효과가 기대되는가? | 공학 도구의 사용은 학생들이 공학 도구를 직접 조작함으로써 수학적 이해를 신장시킬 수 있고 수학적 탐구 및 사고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송해덕, 박주호, 2009; 우정호, 2009; 조완영, 김남균, 2006). 실제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내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단순한 계산 능력 배양이 목표가 아닌 경우 공학적 교구와 다양한 교구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교육과학기술부, 2012a; NCTM, 1989, 2000), 수학 교육에서 GSP, GeoGebra, Cabri 등 공학 도구를 활용에 관한 연구가 다방면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류희찬, 강경민, 2013; 손홍찬, 2011; 양성현, 2014; 이헌수, 이광호, 2012). | |
디지털교과서란? | 교육인적자원부는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 방안’(2007)에서 “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 교과서를 디지털화하여, 서책이 가지는 장점과 아울러 검색․내비게이션 등의 부가 편의 기능, 그리고 애니메이션․3D 등 멀티미디어, 학습지원 기능을 구비하여 편의성과 학습 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교재를 의미한다.”라고 정의하였고, 2008년 초등학교 5-6학년의 수학과 디지털교과서가 개발되어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연구, 수업 모형 연구를 수행하였다. | |
공학 도구의 활용이 저조한 원인을 교육 시설 측면에서 찾아보면? | 여기에 대한 원인은 교육 시설과 지필 교과서의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재 일반 교실 환경에서는 컴퓨터가 시범용으로 한 대 배치되어 있어 학생들이 공학 도구를 직접 조작할 수 없고 교사에 의한 시범에 그칠 수 밖에 없다. 수업이 컴퓨터실에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그 수업은 컴퓨터실 담당 교사와의 기기 관리 문제, 다른 교사와의 컴퓨터실 사용 시간 조정, 이동에 따른 시간 낭비와 불편 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2011a). 인재 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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