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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1 - 14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xplore and understand the gifted student's characteristics such as NetLogo programming patterns, attitudes, his/her interest in problems solving. Based on transcripts and coding video frames, we explored the meaningful scenes to come up with thinking patterns, NetLogo p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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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진 이유는? | 최근 IT 기술이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융합의 추세를 보이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각 분야에서 등장하는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적인 사고를 통하여 발전시킨 후에 절차적 사고로 전환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코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주목받고 있다. | |
정보과학 영재아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 정보과학 영재란 ”일반적 지적 능력, 컴퓨터에 대한 강한 호기심, 높은 창의력, 수학-언어적 능력, 과제 집착력의 요소에서 모두 평균 이상의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응용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관심을 갖고 컴퓨터적 지각력, 일반화하는 능력, 추론력,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그들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컴퓨터적 표현 능력, 적용력, 활용력이 뛰어나고 그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고 정의하고 있다[13]. | |
LOGO 프로그래밍은 무엇에 도움되는가? | 각 분야에서 등장하는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적인 사고를 통하여 발전시킨 후에 절차적 사고로 전환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코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주목받고 있다. LOGO 프로그래밍은 아동들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9][12][15]. 문제해결 과정은 종종 분석적 사고, 논리적 추론, 알고리즘적 추론, 창의적 사고, 인지적 스킬 등을 요구하는데 이러한 사고 방식을 통틀어 계산적 사고라고 칭하며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더불어 21세기 정보교육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1][4][5]. |
김수환, 한선관, 김현철 (2011).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보학습자들의 행동 및 사고과정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1), 13-21.
장정숙, 전영국, 윤지현 (2013). 하노이 탑 프로그래밍 경험에서 나타나는 정보과학적 사고 패턴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4), 33-45.
이혜주 (1994). 영재와 일반아동의 문제해결 과정 비교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 논문.
김종훈, 김종진, 정원희 (2005). 프로그램 요소를 이용한 창의성 신장 교재 개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8(5), 17-30.
이현석, 이수정 (2009).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능력과 특기적성간의 관계 분석-로고 언어 활용 사례.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2(3), 23-30.
전영국, 김진영, 김정섭, 조인성, 허영현(2006). 머리가 좋아지는 LOGO 프로그래밍. 서울: 교우사.
윤지현 (2004). 비디오 분석기법을 이용한 정보과학 영재 학생의 질적 사례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주수희 (2006).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정보과학 영재의 질적 사례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미숙, 이재호 (2005). 정보과학 영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선발도구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2005-52.
이은석 (2013). LOGO에서 별다각형 그리기를 활용한 초등수학영재교육 학습 지도 자료 개발.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점순 (2008). LOGO 프로그램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Abelson, H. & diSessa, A. (1988). Turtle Geometry. Cambridge: The MIT Press.
Harvey, B. (1985). Computer Science Logo Style: Symbolic Computing. Cambridge: The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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