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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창의성 발현 활동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NetLogo 기반의 계산적 사고 중심으로
A qualitative case study of computer programming and unfolding creative processes: focusing on NetLogo-based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1 - 14  

전영국 (순천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정보과학영재반 학생들이 계산적 사고의 관점에서 NetLogo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특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전남 지역의 S대 부속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한 중등정보과학 수업에 관한 강의 자료,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산출물, 소감문을 수집하였고 면담 및 학생 활동을 촬영한 비디오 자료를 추가하였다. 연구자는 NetLogo 프로그래밍 수업 중 다각별 그리기 과제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사고 및 프로그래밍 작업 패턴, 학습태도, 행동특성 등을 분석함으로써 계산적 사고와 관련된 프로그래밍 학습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연구참여자(진우)는 계산적 사고를 해 나가는 과정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코딩하는 방식에서 번득이는 아이디어의 순간 포착 및 간결한 코딩 등의 양상을 보여주었다. 사례간의 비교고찰과 해석적 논의를 통해 중등정보과학 영재수업을 담당하는 교육실천가들에게 계산적 사고를 함양시키는 프로그래밍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xplore and understand the gifted student's characteristics such as NetLogo programming patterns, attitudes, his/her interest in problems solving. Based on transcripts and coding video frames, we explored the meaningful scenes to come up with thinking patterns, NetLogo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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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진 이유는? 최근 IT 기술이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융합의 추세를 보이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각 분야에서 등장하는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적인 사고를 통하여 발전시킨 후에 절차적 사고로 전환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코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주목받고 있다.
정보과학 영재아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정보과학 영재란 ”일반적 지적 능력, 컴퓨터에 대한 강한 호기심, 높은 창의력, 수학-언어적 능력, 과제 집착력의 요소에서 모두 평균 이상의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응용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관심을 갖고 컴퓨터적 지각력, 일반화하는 능력, 추론력,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그들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컴퓨터적 표현 능력, 적용력, 활용력이 뛰어나고 그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고 정의하고 있다[13].
LOGO 프로그래밍은 무엇에 도움되는가? 각 분야에서 등장하는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적인 사고를 통하여 발전시킨 후에 절차적 사고로 전환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코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주목받고 있다. LOGO 프로그래밍은 아동들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9][12][15]. 문제해결 과정은 종종 분석적 사고, 논리적 추론, 알고리즘적 추론, 창의적 사고, 인지적 스킬 등을 요구하는데 이러한 사고 방식을 통틀어 계산적 사고라고 칭하며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더불어 21세기 정보교육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1][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수환, 한선관, 김현철 (2010).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에서 프로그래밍 능력과 학습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2), 15-23. 

  2. 김수환, 한선관, 김현철 (2011).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보학습자들의 행동 및 사고과정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1), 13-21. 

  3. 김진영, 박홍준, 전영국 (2011). PBL 기반의 NetLogo를 이용한 교육용 콘텐츠 저작이 예비중등교사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공학교육연구, 14(4), 29-38. 

  4. 장정숙, 전영국, 윤지현 (2013). 하노이 탑 프로그래밍 경험에서 나타나는 정보과학적 사고 패턴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4), 33-45. 

  5. 최숙영 (2011).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 관점에서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6), 19-29. 

  6. 이혜주 (1994). 영재와 일반아동의 문제해결 과정 비교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 논문. 

  7. 김종훈, 김종진, 정원희 (2005). 프로그램 요소를 이용한 창의성 신장 교재 개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8(5), 17-30. 

  8. 이현석, 이수정 (2009).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능력과 특기적성간의 관계 분석-로고 언어 활용 사례.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2(3), 23-30. 

  9. 전영국, 김진영, 김정섭, 조인성, 허영현(2006). 머리가 좋아지는 LOGO 프로그래밍. 서울: 교우사. 

  10. 윤지현 (2004). 비디오 분석기법을 이용한 정보과학 영재 학생의 질적 사례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1. 주수희 (2006).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정보과학 영재의 질적 사례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류희찬, 장인옥 (2010). LOGO를 이용한 프로젝트 학습에서 나타난 초등 수학영재 학생들의 전략적 사고.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0(4), 459-476. 

  13. 김미숙, 이재호 (2005). 정보과학 영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선발도구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2005-52. 

  14. 이은석 (2013). LOGO에서 별다각형 그리기를 활용한 초등수학영재교육 학습 지도 자료 개발.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이점순 (2008). LOGO 프로그램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Abelson, H. & diSessa, A. (1988). Turtle Geometry. Cambridge: The MIT Press. 

  17. Harvey, B. (1985). Computer Science Logo Style: Symbolic Computing. Cambridge: The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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