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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놀이중심의 컴퓨터과학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 on Play-Centered Computer Science Educational Progra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2, 2013년, pp.125 - 134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황산덕 (진주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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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놀이중심의 컴퓨터과학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학생들은 컴퓨터과학에서 추출된 학습내용을 놀이를 통해 문제에 다양하게 접근하여 각자의 해결 방법을 찾았다. 놀이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투입한 결과 창의성의 하위요소인 창의적 태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생들은 놀이에 적극 참여하였고, 놀이의 규칙을 적극적으로 지키고자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want to know the effect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 thru the play-centered computer science educational program. We extracted educational content from computer science. The students addressed to the problems thru the play and found their own solution. Research result show s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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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컴퓨터과학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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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또한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면 창의성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의 변인 등을 포함하는 사고력 또는 사고 기능과 민감성, 자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변화에 대한 개방성 등의 변인을 포함하는 창의적 사고 성향의 2가지로 나눌 수 있다[7]. 하위 요소의 특징을 살펴보면, 유창성은 어떤 특정한 문제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것이다.
놀이를 통한 컴퓨터과학 교육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놀이를 통한 컴퓨터과학 교육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진다[1]. 첫째, 학습자들은 정보과학의 내용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이 학습(놀이 규칙)에 적극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간단한 도구로 컴퓨터과학 기초 개념을 소개할 수 있어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넷째, 교사와 학생이 같이 만들어 가는 학습 자료와 학습활동을 통해 더욱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다섯째,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 장소에 대한 제한이 상대적으로 낮아 일반교실이나 강당에서도 실시할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들이 직접 원리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음으로서 선배 과학자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하였는가에 대해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전자 컴퓨터가 탄생한 배경은 무엇인가? 디지털 전자 컴퓨터는 수학적 논리, 공학, 과학의 3개의 학문 영역의 통합에서 탄생했다. 수학적 논리에서는 알고리즘, 범용기계 방식, 공식을 회로로 만드는 맵핑 기술들을 제공했고, 공학은 기계적인 계산을 위한 여러 가지 노하우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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