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69 - 78
이의길 (고려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김윤정 (고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is study aims to analyze differences in the social presence of instructor by instructor's social intervention, the effects of the social presence of instructor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er characteristics related to the social presence of instructor. Data including subjects' demographic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즉시성은 어떻게 향상 될 수 있는가? | 즉시성(immediacy)은 사람 간에 존재하는 물리적, 심리적 근접성을 의미한다[13]. 즉시성은 직접 적인 질문이나 관심, 격려 등의 언어적 행동과 목소리 톤, 몸짓, 표정 등 비언어적 행동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4]. 하지만, 비언어적 의사교환 단서의 사용이 제한적인 온라인 공간에서 교수자-학습자 간 심리적 거리를 줄이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다. | |
온라인은 어떤 학습공간인가? | 온라인은 교수자-학습자 간 시공간적 거리를 전제하는 학습공간이다. 원격에 위치한 학습자는 제반 학습절차를 파악하여 스스로 학습을 진행한다. | |
사회적 소속감 고취를 통하여 안정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입장은 무엇을 근거한 말인가? | 연구자들은 학습자들의 사회적 소속감 고취를 통하여 안정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다[3][4]. 이는 온라인에서 학습자들이 자신의 심리적 혹은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느끼거나 표출하는 정도 즉, 사회적 실재감 수준이 높을 경우 학습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근거한다[2][5][6][7][8]. 학습자들이 자신의 수강과목에서 고립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고 인식할 경우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보다 긍정적인 학습성과를 산출할 수 있다는 보고이다. |
Plante, K. & Asselin, M. E. (2014). Best practices for creating social presence and caring behaviors onlin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5(4), 219-223)
Shea, P., Hayes, S., Vickers, J., Gozza-Cohen, M., Uzuner, S., Mehta, R., Valchova, A., & Rangan, P. (2010). A re-examination of the CoI framework: A social network and content analysi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3, 10-21.
Caudle, A. (2013). Using a sociocultural perspective to establish teaching and social presences within a hybrid community mentor teachers. Adult Learning, 24(3), 112-119
Garrison. R. (2009). Implications of online learning for the conceptual development and practice of distance educatio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23(2), 93-104.
권성연(2011). 온라인 학습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자 특성, 토론효과 및 학습효과 인식,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42(3), 55-82
강명희, 정혜윤, 김민정, 기혜정, 엄소연, 박효진(200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학습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교과교육연구 13(4), 937-960.
이의길(2010). 온라인토론의 주제 유형에 따른 인지적 학습참여와 사회적 실재감의 차이.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4), 505-523
Picciano, A. (2002). Beyond student perceptions: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6(1), 21-40.
Schutt, M., Allen, B., & Laumakis, M. (2009). The effects of instructor immediacy behaviors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The Quarterly Review of Distance Education, 10(2), 135-148.
Swan, K., & Shih, L. (2005). On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 discussion. JALN, 9(3), 115-136.
Whipp, J. L., & Lorentz, R. A. (2009). Cognitive and social help giving in onine teaching. Education Tech Research Dev, 57, 169-192.
Guerrero, L., & Miller, T. A. (1998). Associations between nonverbal behaviors and initial impressions of instructor competence and course content in videotaped distance education courses. Communication Education, 47(1), 30-42.
Mehrabian, A. (1967). Attitudes inferred from non-immediacy of verbal communication.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6, 294-295.
Christophel, D. M., & Gorham, J. (1995). A test-retest analysis of student motivation, teacher immediacy, and perceived sources of motivation and demotivation in college classes. Communication Education, 44, 293-306.
김수현, 김민정(2006). 웹기반 동기적 토론에서 토론촉진전략의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 만족도,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299-321.
Wise, A., Chang, J., Duffy, T., & del Valle, R. (2004). The effects of teacher social presence on student satisfaction, engagement, an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1(3), 247-271.
김현아, 김현진(2011).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7(3), 51-78.
임연욱 (2007). 사이버대학 학습자관련 변인과 중도탈락 간 관계 규명을 위한 실증적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1(2), 205-219.
Lear, J. L., Isernhage, J., LaCost, B. A., & King, J. (2009). Instructor presence for web-based classes. Delta Phi Epsilon Journal, 51(2), 86-98.
한동욱, 강민채(2014). SNS를 활용한 학습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2), 494-5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