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대학에서 교수자의 사회적 촉진활동에 따른 교수자 사회적 실재감의 차이 및 이들의 관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ifferences in the social presence of instructor by instructor's social intervention and its effects on learning satisfaction in an online universit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69 - 78  

이의길 (고려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김윤정 (고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대학의 성인 학습자들이 지각한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이 교수자의 사회적 촉진활동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며, 이것이 궁극적으로 학습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와 관련된 학습자 변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4학년도 2학기 국내 한 온라인대학 재학생 119명으로부터 수집된 인구학적 정보, 상호작용,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및 과목 전반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학업만족도에 대한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은 연령이 높은 집단에서, 자유게시판 활동에 참여한 집단에서 높았다. 둘째, 교수자의 사회적 촉진활동은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을 높이는 데 기여했으나, 자유게시판 활동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교수자의 개입이 없이도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이 높았다. 셋째, 교수자의 사회적 촉진활동은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과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였으나 학습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은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과 과목 전반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에서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사회적 촉진활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소극적인 학습자들에게 보다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differences in the social presence of instructor by instructor's social intervention, the effects of the social presence of instructor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er characteristics related to the social presence of instructor. Data including subjects' demographic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1)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과 관련된 학습자 변인은 무엇이고2)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은 교수자의 사회적 촉진활동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며, 3)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자 관련 변인과 과목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과의 관계 속에서 학습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 두 변인이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에 대하여 갖고 있는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는 에 제시되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공간에서 학습자의 사회적 고립감을 줄이고 효과적 학습을 촉진시킬 요인으로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과 관련된 학습자 변인을 확인하고, 교수자의 사회적 촉진활동에 따른 변화, 학습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 결과를 종합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이 온라인 맥락에서 어떻게 작용할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교수자가 일상에서의 개인적 감정을 공유하고 학습자들을 격려하며 교수자-학습자 간 래포(rapport) 형성을 위한 사회적 촉진행위를 제공함으로써 형성될 수 있는 교수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의 변화 양상에 초점을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즉시성은 어떻게 향상 될 수 있는가? 즉시성(immediacy)은 사람 간에 존재하는 물리적, 심리적 근접성을 의미한다[13]. 즉시성은 직접 적인 질문이나 관심, 격려 등의 언어적 행동과 목소리 톤, 몸짓, 표정 등 비언어적 행동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4]. 하지만, 비언어적 의사교환 단서의 사용이 제한적인 온라인 공간에서 교수자-학습자 간 심리적 거리를 줄이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다.
온라인은 어떤 학습공간인가? 온라인은 교수자-학습자 간 시공간적 거리를 전제하는 학습공간이다. 원격에 위치한 학습자는 제반 학습절차를 파악하여 스스로 학습을 진행한다.
사회적 소속감 고취를 통하여 안정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입장은 무엇을 근거한 말인가? 연구자들은 학습자들의 사회적 소속감 고취를 통하여 안정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다[3][4]. 이는 온라인에서 학습자들이 자신의 심리적 혹은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느끼거나 표출하는 정도 즉, 사회적 실재감 수준이 높을 경우 학습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근거한다[2][5][6][7][8]. 학습자들이 자신의 수강과목에서 고립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고 인식할 경우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보다 긍정적인 학습성과를 산출할 수 있다는 보고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Plante, K. & Asselin, M. E. (2014). Best practices for creating social presence and caring behaviors onlin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5(4), 219-223) 

  2. Shea, P., Hayes, S., Vickers, J., Gozza-Cohen, M., Uzuner, S., Mehta, R., Valchova, A., & Rangan, P. (2010). A re-examination of the CoI framework: A social network and content analysi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3, 10-21. 

  3. Caudle, A. (2013). Using a sociocultural perspective to establish teaching and social presences within a hybrid community mentor teachers. Adult Learning, 24(3), 112-119 

  4. Garrison. R. (2009). Implications of online learning for the conceptual development and practice of distance educatio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23(2), 93-104. 

  5. 권성연(2011). 온라인 학습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자 특성, 토론효과 및 학습효과 인식,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42(3), 55-82 

  6. 강명희, 정혜윤, 김민정, 기혜정, 엄소연, 박효진(200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학습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교과교육연구 13(4), 937-960. 

  7. 이의길(2010). 온라인토론의 주제 유형에 따른 인지적 학습참여와 사회적 실재감의 차이.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4), 505-523 

  8. Picciano, A. (2002). Beyond student perceptions: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6(1), 21-40. 

  9. Schutt, M., Allen, B., & Laumakis, M. (2009). The effects of instructor immediacy behaviors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The Quarterly Review of Distance Education, 10(2), 135-148. 

  10. Swan, K., & Shih, L. (2005). On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 discussion. JALN, 9(3), 115-136. 

  11. Whipp, J. L., & Lorentz, R. A. (2009). Cognitive and social help giving in onine teaching. Education Tech Research Dev, 57, 169-192. 

  12. Guerrero, L., & Miller, T. A. (1998). Associations between nonverbal behaviors and initial impressions of instructor competence and course content in videotaped distance education courses. Communication Education, 47(1), 30-42. 

  13. Mehrabian, A. (1967). Attitudes inferred from non-immediacy of verbal communication.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6, 294-295. 

  14. Christophel, D. M., & Gorham, J. (1995). A test-retest analysis of student motivation, teacher immediacy, and perceived sources of motivation and demotivation in college classes. Communication Education, 44, 293-306. 

  15. 김수현, 김민정(2006). 웹기반 동기적 토론에서 토론촉진전략의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 만족도,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299-321. 

  16. Wise, A., Chang, J., Duffy, T., & del Valle, R. (2004). The effects of teacher social presence on student satisfaction, engagement, an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1(3), 247-271. 

  17. 김현아, 김현진(2011).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7(3), 51-78. 

  18. 임연욱 (2007). 사이버대학 학습자관련 변인과 중도탈락 간 관계 규명을 위한 실증적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1(2), 205-219. 

  19. 이의길(2014).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모바일러닝 활용실태 분석 및 학업성취도에 대한 모바일러닝 관련 인식의 영향 탐색.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3), 65-74 

  20. Lear, J. L., Isernhage, J., LaCost, B. A., & King, J. (2009). Instructor presence for web-based classes. Delta Phi Epsilon Journal, 51(2), 86-98. 

  21. 한동욱, 강민채(2014). SNS를 활용한 학습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2), 494-5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