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37 - 47
이효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승희 (진형중고등학교) , 양선영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은지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김경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동식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concept mapping tools and provide implications for designing tools that support collaborative learning activities. For this purpose, representative concept mapping tools - Convince Me, Knowledge Forum, Cmaptools, Mindmeister, Belvedere - was analyzed by u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onvince Me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 TEC는 사람들이 설명이나 논증에서 주장한 의견에 대한 타당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며 [11], ECHO는 제안된 주장을 나타내는 유닛을 생성하고, TEC에 근거하여 주장 간 관계를 나타내는 링크를 생성한다. ‘Convince Me’를 통해 학습자들은 논증을 통해 주장과 증거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생각하게 되며, 텍스트와 다이어그램으로 외현화하는 과정을 통해 추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ECHO 시뮬레이션을 통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학습자는 본인의 논증을 수정하게 됨으로써 논증을 정교화할 수 있다. | |
컴퓨터기반 협력학습을 지원해주는 지원도구는 무엇으로 나누어 질 수 있는가? | 컴퓨터기반 협력학습(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환경에서 학습자들은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의견을 조율하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1]. 이러한 과정을 지원해주는 지원도구는 팀 구성원들의 생각을 어떤 방식으로 시각화하느냐에 따라 텍스트형, 나선형, 개념도형, 박스형, 매트릭스형로 나누어질 수 있다[2]. 그중에서도 개념도형은 개념에 대한 높은 이해를 이끌어 내고, 개념에 대한 집중적인 대화를 유도하며,토론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그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2][3]. | |
개념도 작성도구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8]의 개념도 작성 도구 분류를 기반으로 분석 도구를 선정하였다. [8]에 따르면, 개념도 작성도구는 의사결정도구(decision making tools), 의미적 네트워킹 도구(semantic networking tools), 개념도 도구(concept mapping tools), 마인드 맵핑 도구(mind mapping tools), 외현화 도구(visualization tools)로 나누어지며, 각각은 사용목적과 표현형태, 지원하는 인지적 과정 등이 상이하므로 각각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유형별 인지처리 및 협력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의 연구에서 보고된 최신 컴퓨터기반 학습 지원도구 50개 중 개념도 작성도구만 선별하였으며, 그 중에서 [8]의 5개 유형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각 1개씩 선정하였다. |
Kolloffel, B., Eysink, T. H., & de Jong, T.(2011). Comparing the effects of representational tools in collaborative and individual inquiry learning. Int'l J. of CSCL. 6(2). 223-251.
Scheuer, O., Loll, F., Pinkwart, N., & McLaren, B. M. (2010). Computer-supported argumentation: A review of the state of the art. Int'l J. of CSCL. 5(1), 43-102.
Suthers, D., & Hundhausen, C. (2003).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s of representational guidance on collaborative learning.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2(2), 183-219.
van Amelsvoort, M., Andriessen, J., & Kanselaar, G. (2007). Representational tools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argumentation-based learning: How dyads work with constructed and inspected argumentative diagram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6(4), 485-521.
Rummel, N., & Spada, H. (2005). Learning to collaborate: an instructional approach to promoting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computer-mediated settings. Journal of learning sciences, 14(2), 201-241.
Jorczak, R. L. (2011). An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on divergence and convergence in collaborative learning. Int'l J. of CSCL. 6(2), 207-221.
Coffey, J. W., Carnot, M. J., Feltovich, P. J., Feltovich, J., Hoffman, R. R.. Canas, A. J., & Novak, J. D. (2003). A Summary of Literature Pertaining to the Use of Concept Mapping Techniques and Technologies for Education and Performance Support. Technical Report submitted to the Chief of Naval Education and Training, Pensacola, FL.
정효정, 김동식 (2006). CSCL에서 WOE의 유형이 지식 공유 과정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2(3), 23-56.
Ranney, M., & Thagard, P. (1988). Explanatory coherence and belief revision in naive physics. Proceedings of the Tenth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426-432
Ranney, M., & Schank, P. (1998). Toward and intergreation of the social and the scientific: Observing, modeling, and promoting the explanatory coherence of reasoning. In S. Read & L. Miller(Eds.), Connectionst models of social reasoning and social behavior. (pp. 245-274). Mahwah, NJ: Lawrence Erlbaum.
Scardamalia, M., & C. Bereiter. (1994). Computer support for knowledge building communitie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3(3), 265-283.
Lee, E. Y., Chan, C. K., & van Aaslt, J. (2006). Students assessing their own collaborative knowledge building. Int'l J. of CSCL. 1(1), 57-87.
Lai, M., & Law, N. (2011). Questioning and the quality of knowledge ideas in a CSCL context: a study on two age group of students. Proceedings of 2011 CSCL (pp. 33-40), July 4-8 2011, Hong Kong.
Novak, J. D. (1990). 'Concept mapping: a useful tool fo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10), 937-49.
Hough, S., O'Rode, N., Terman, N., & Weissglass, J. (2007). Using concept maps to assess change in teachers' understandings of algebra: A respectful approach.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1), 23-41.
MindMeister, "MindMeister", "About Us", http://www.MindMeister.com, (2014.12.15.)
Kim. K., Eun, J., Kim, D.(2014). Development of social learning program for improving digital literacy. 학습과학연구, 8(1), 1-17.
Medina, R., & Suthers, D. D. (2009). Using a contingency graph to discover representational practices in an online collaborative environment. Research and 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4(3), 281-305.
Suthers, D. D., Connelly, J., Lesgold, A., Paolucci, M., Toth, E., Toth, J., et al. (2001). Representational and advisory guidance for students learning scientific inquiry. In K. D. F. a. P. J. Feltovich (Ed.), Smart machines in education: The coming revolution in educational technology (pp. 7-35). Cambridge, Massachusetts: AAAI Press, The MIT Press.
Nielsen, J.(1994). Heuristic evaluation. In Nielsen, J., and Mack, R. L. (Eds.), Usability Inspection Methods.
Fuks, H., Pimentel, M., Jose, C., & Lucena, P. (2006). R-U-typing-2-me? evolving a chat tool to increase understanding in learning activities. Intl. J. of CSCL. 1(1). 117-142.
Meier, A., Spada, H., Rummel, N.(2007). A rating scheme for assessing the quality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processes. Int'l J. of CSCL. 2(1), 63-86.
장혜정, 류완영(2006). 탐구기반학습에서 성찰적 탐구 지원도구의 설계연구. 교육공학연구, 22(2), 27-67.
Cochrance, T., & Bateman, R. (2010). Smartphones give you wings: Pedagogical affordances of mobile Web 2.0.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6(1), 1-14.
Stegmann, K., Mu, J., Gehlen-Baum, V., & Fischer, F.(2011). The Myth of Over-scripting: Can novices be supported too much?. Proceedings of 2011 CSCL(pp.406-413), July 4-8 2011, HongKong.
Belland, B. R.(2014). Scaffolding: definition, current debates, and future directions. in J. M. Spector et al(eds.),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pp.505-518), NY: Spring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