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대응 방안
Responding plan of Marketing on CRM

한국정보컨버전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information convergence, v.8 no.1, 2015년, pp.1 - 11  

조학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현대 마케팅에서 고객관계 관리(CRM)와 마케팅 환경은 국제화, 세계화로 인하여 다양한 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만으로는 시장에서 생존하기 어렵다. 다양하고 다변화된 시장 상황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시장의 흐름은 고객과 고객관리에서 오는 관계이며, 그 과정의 연속선상에서 마케팅 전략으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관계 관리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고 방안을 제시하여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in modern Marketing CRM and environment of Marketing of Marketing need a various strategy. Modern Marketing needs more than merchandise and service to survive. The understanding of market's trend is the most important thing in various environments. The flow of market is to make the reliabl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마케팅 활동은 고객관계 관리를 더욱더 활성화 하고 마케팅 전략수립에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고객관계관리(CRM)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 향후 연구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스마트 기기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 짐에 따라 SNS의 힘이 날로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4) 이러한 사회적 추세에서 기업은 고객의 욕구를 확실하게 정립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실제로 소비자에게뿐만 아니라 기업의 거시환경과 함께 제품을 생산하는 또 다른 고객의 일원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중심의 마케팅기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는 심층기반인 공간에 대한 우리의 관계가 변화된 결과이기도 하다”라고 예측한 바 있다. 따라서 현대마케팅의 특징인 서비스 중심의 마케팅기법으로 관계마케팅, 다이렉트마케팅, DB마케팅, 맞춤형 마케팅 등 다양한 기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것은 집단적이 고객이 아니라 세분화된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에 맞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추세로 인해 기업이 고객의 욕구를 확실하게 정립하고 이해해야 하는가? 또한 이용자의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정보탐색, 정보확산, 정보제공 과정을 통해 온라인 구전효과를 더욱 증폭시킬 수 있다. 스마트 기기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 짐에 따라 SNS의 힘이 날로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4) 이러한 사회적 추세에서 기업은 고객의 욕구를 확실하게 정립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은 흔히 4P,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으로 요약되는 결정들로서 기업과 고객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기능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과 그것을 어떻게 전달할지를 결정하는 없어서는 안 된 기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