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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광고환경에서 광고를 활용한 관계 형성 및 유지에 관한 연구
Relationship Building and Maintaing with Advertising in New Media Advertis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1 no.1, 2015년, pp.27 - 32  

최민욱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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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문헌연구 및 소비자 대상 표적집단면접(FGI)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광고환경에서 광고를 활용한 관계 형성 및 유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광고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에 있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고 변화시키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고로 인하여 브랜드와의 관계가 손상되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었다.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광고모델, 음악, 광고집행 프로그램 등이 광고의 주요 관련 요소로 기능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uilding and maintaining with advertising in new media advertising environment. The literature research and focus group interview were mainly used for research method, It was found that advertising played the role of building and developing the relationship as 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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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표적집단면접 방법을 활용, 소비자들의 의견을 심층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브랜드 관계 구축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을 파악하려고 한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구축과정을 살펴보고, 광고의 어떤 세부 요소들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구축에 작용을 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광고의 어떤 요소들이 소비자-브랜드 관계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보았다. 먼저 소비자-브랜드 관계 구축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에 관한 전반 적인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언급되었고, FGI 뒷부분에서 이에 관한 직접적인 질문을 하였다. 응답된 광고 요소들 중에 여러 번 응답된 요소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을 파악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광고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 및 유지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표적집단면접을 통하여 광고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 및 유지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 광고가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광고의 여러 세부 관련 요소들이 작용을 하게 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광고의 어떤 요소들이 소비자-브랜드 관계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보았다. 먼저 소비자-브랜드 관계 구축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에 관한 전반 적인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언급되었고, FGI 뒷부분에서 이에 관한 직접적인 질문을 하였다.
  •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문헌연구 및 소비자 대상 표적집단면접(FGI)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광고 환경에서 광고를 활용한 관계 형성 및 유지에 관해 연구 해보려고 한다.
  • 기업 입장에서 광고는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설정하고 발전시키는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표적집단면접 방법을 활용, 소비자들의 의견을 심층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브랜드 관계 구축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을 파악하려고 한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구축과정을 살펴보고, 광고의 어떤 세부 요소들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구축에 작용을 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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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미디어 광고환경에서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이러한 뉴미디어 광고환경에서 기업과 소비자 또는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는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이제 마케팅은 단기적 거래 중심에서 소비자와의 장기적 관계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다. 또한 광고도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에서 특정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로 그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뉴미디어 광고환경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뉴미디어 광고환경에서 기업과 소비자 또는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는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이제 마케팅은 단기적 거래 중심에서 소비자와의 장기적 관계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다.
스마트폰과 SNS로 대변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스마트폰과 SNS로 대변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우리의 생활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 정보의 수동적인 수용자였던 개인이 커뮤니케이션의 능동적 주체로서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는 힘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전에는 단절되었던 사회의 구성원들과 네트위크를 형성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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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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