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관중혼합처리공법 개발을 위한 혼합토 특성 및 최적배합비 산정에 관한 연구
Study on Engineering Characteristics of Mixed Material and Mix Ratio Design to Develope Pipe Mix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4 no.1, 2015년, pp.33 - 41  

한상재 (Expert Group for Earth and Environment) ,  김병일 (Dept. of Geotechnical Engineering, Expert Group for Earth and Environment) ,  홍강한 (Dept. of Geotechnical Engineering, Expert Group for Earth and Environment) ,  강병윤 (Future Policy Research Group, Rural Research Institute, KRC)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관중혼합처리공법 개발을 위해 혼합토의 공학적 특성 평가에 관한 실내실험(유동성, 단위중량, 일축압축강도 및 블리딩 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흐름 및 블리딩 특성은 함수비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위중량과 일축압축강도는 함수비 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주행 장비별 접지압과 혼합토의 지지력을 비교한 결과 벨트 컨베이어, 백호우, 도저 등의 장비가 즉시 진입 가능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결과적으로 고화재를 사용한 관중혼합처리공법에서 적용 가능한 함수비 영역은 80~200%로 평가되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로부터 설계 차트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laboratory tests (flow, unit weight,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 and bleeding tests) were performed to evaluate engineering properties of treated soil to improve pipe mixing method. As result, flow and bleeding properties are proportional to the water contents. The unit weight and...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0). 본 연구에서는 관중혼합을 위한 대상토의 함수비 및 고화재 함량에 따른 공학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배합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혼합토의 유동성, 강도 및 블리딩 특성을 비교/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통해 관중혼합처리토의 최적함수비 조건을 제시하였다.
  • The research presented in this paper was conducted with funding by the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KAIA) as parts of the “Research on Eco-friendly Procurement, Reclamation and Tranfering Technology of Transport Distance more than 30 km of Dredged Materials" research project.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불량한 준설매립토의 활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현재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이송관내 관중 혼합처리공법에 대하여 적정 함수비 영역 선정을 위해 실내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유동성, 강도, 재료분리 특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의 관계와 장비별 접지압을 바탕으로 주행 가능한 필요 일축압축강도를 산정하였다(Table 5, 6). 지지력의 안전율(Fs)은 시공시 장비 주행성 검토임을 고려하여 1.2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Terzaghi, 1943; Meyerhof, 1974; Design Standards for Harbour and Fishery Port, 200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이송관내 관중 혼합처리공법의 유동성, 강도, 재료분리 특성을 통해 도출한 적정 함수비 영역은? (1) 관중혼합처리를 위한 시멘트 고화처리토의 유동성 검토 결과 허용 기준치, 100mm 이상을 만족하는 함수비는 76%로 액성한계(48.3%)의 1.57배 범위로 나타났다. (2) 강도특성 분석 결과 함수비 200%까지는 함수비에 따라 강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고, 200% 이상에서는 재료분리가 발생하여 혼합토에 혼입되는 실제 고화재량의 증가로 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준으로 관중혼합처리공법을 위해 적용 가능한 최대 함수비는 약 200%인 것으로 나타났다. (3)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혼합토의 함수비 범위 내에서 관중혼합처리 직후 진입이 가능한 장비를 검토한 결과 벨트컨베이어 및 도저 등 무한궤도식 경량 장비가 있으며, 고화재 첨가량 조절 시 PBD 장비와 같은 중장비도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4) 관중혼합토의 개질처리에 있어 유동성, 소요 강도 및 재료분리 기준을 만족하여 고화처리가 가능한 함수비 영역은 80∼200%로 판단된다.
한국에서 개발 중인 관중혼합처리공법은 어떻게 매립하는 방법인가요? 이러한 추가 공정은 기간 및 비용 증가, 모래 및 골재 사용에 따른 환경 관련 비용문제(환경 훼손, 재료원 이동에 따른 비산 먼지 발생 등)가 발생하여 원활한 준설매립공사의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국내에서는 준설토의 이송과정에서 불량한 준설토사를 이송관내에서 혼합(이하 관중혼합)하여 개질(改質)함으로써 양질의 재료를 매립하는 관중혼합처리공법을 개발 중에 있다. 관중혼합 처리공법은 준설형식 및 이송 함수비에 따라 그래브식 준설의 경우 강도를 증진시키는 고화처리 방법이 적용되고, 펌프식 준설의 경우 침강속도 및 전단강도를 증진시키는 개질처리 방법이 주로 적용 된다(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2000).
관중혼합 처리공법은 중설 형식 및 이송 함수비에 따라 어떤 처리 방법을 사용하나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국내에서는 준설토의 이송과정에서 불량한 준설토사를 이송관내에서 혼합(이하 관중혼합)하여 개질(改質)함으로써 양질의 재료를 매립하는 관중혼합처리공법을 개발 중에 있다. 관중혼합 처리공법은 준설형식 및 이송 함수비에 따라 그래브식 준설의 경우 강도를 증진시키는 고화처리 방법이 적용되고, 펌프식 준설의 경우 침강속도 및 전단강도를 증진시키는 개질처리 방법이 주로 적용 된다(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2000). 이 중 강도증진을 위한 고화 처리공법 적용 시 개량 대상 원지반의 함수비가 증가할수록 강도는 작아지고 블리딩(재료분리) 현상은 증가하게 되어 적용성이 급격히 낮아지게 되므로 적정 함수비 영역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Yoo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Han, S. J., An, D. W., Park, J. M., Kim, S. S (2009), "Engineering Properties of Liquefied Stabilized Soil by Contents of Humic Aci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29, No.5, pp.229-237. 

  2.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2000), Recycling Strategies of Dredged Soils(I),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 fisheries. 

  3. Korea Ports & Harbours Association (2005), "Design Standards for Harbour and Fishery Port",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4. Meyerhof, G.G. (1974), "Ultimate bearing Capacity of footings on sand layer overlying clay",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11, No.2, pp.223-229. 

  5. Nam, S. K (2012), Characteristics of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 of Soil Mixed Stiffness Material for Recycling of Dredged clay,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6. Terzaghi, K. (1943), "Theoretical Soil Mechanics", John Wiley & Sons, New York. 

  7. Yoon, G. L, Yoon, Y. W, Kim, S. H, Bae, Y. S (2010), "Compressive Strength and Environmental Investigation for Beneficial Use of Dredged Sedim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30, No.2, pp.119-13. 

  8. 財?法人沿岸技術?究センタ一 (2009), "管中混合固化?理工法 技術マニュアル".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