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흡연 경험 실태, 흡연에 대한 태도, 흡연 유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횡단면 기술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충청도와 강원도 소재 초등학교의 4,5,6학년 학생들 중 총 810명을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선정하였으며, 흡연 유무에 따른 특성과 흡연에 대한 태도를 일반화 선형 방법을 이용하여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전에 Y 대학교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810명의 학생들이 조사에 포함되었는데, 이들 중 7.3%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흡연 경험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분석 결과, 흡연 경험이 있는 친구를 가진 학생들, 친구의 담배 권유를 거부가 어려운 학생, 그리고 남학생들이 유의하게 흡연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금연교육은 친구의 담배 권유를 거부할 수 있는 인지 프로그램을 포함한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같은 또래들의 정서에 맞는 맞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하며, 원하지 않는 흡연 경험으로 인한 피해로부터 초등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학교의 금연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흡연 경험 실태, 흡연에 대한 태도, 흡연 유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횡단면 기술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충청도와 강원도 소재 초등학교의 4,5,6학년 학생들 중 총 810명을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선정하였으며, 흡연 유무에 따른 특성과 흡연에 대한 태도를 일반화 선형 방법을 이용하여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전에 Y 대학교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810명의 학생들이 조사에 포함되었는데, 이들 중 7.3%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흡연 경험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분석 결과, 흡연 경험이 있는 친구를 가진 학생들, 친구의 담배 권유를 거부가 어려운 학생, 그리고 남학생들이 유의하게 흡연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금연교육은 친구의 담배 권유를 거부할 수 있는 인지 프로그램을 포함한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같은 또래들의 정서에 맞는 맞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하며, 원하지 않는 흡연 경험으로 인한 피해로부터 초등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학교의 금연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moking experience and attitude including affect factors to smoking for elementary schoolers. The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We selected 810 students from 14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Chungchung-do and Gangwon-do by convenienc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moking experience and attitude including affect factors to smoking for elementary schoolers. The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We selected 810 students from 14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Chungchung-do and Gangwon-do by convenience random sampling and received IRB from Y Univ. 810 student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using generalized linear model. Among 810 students, 7.3% of students reported to have smoking experience. The result of analyzing the smoking affect factors for smoking students who were having friends who had smoking experience, unable to smoking suggestion and those who were male, had significantly more smoking experienc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re should be an intensive tailed smoking related program development for male elementary students, especially for smokers who have smoking friend and including smoking refusing program. And the school system services of elementary school should be strengthened to protect the elementary students from further the critical situation caused by smoking exper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moking experience and attitude including affect factors to smoking for elementary schoolers. The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We selected 810 students from 14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Chungchung-do and Gangwon-do by convenience random sampling and received IRB from Y Univ. 810 student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using generalized linear model. Among 810 students, 7.3% of students reported to have smoking experience. The result of analyzing the smoking affect factors for smoking students who were having friends who had smoking experience, unable to smoking suggestion and those who were male, had significantly more smoking experienc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re should be an intensive tailed smoking related program development for male elementary students, especially for smokers who have smoking friend and including smoking refusing program. And the school system services of elementary school should be strengthened to protect the elementary students from further the critical situation caused by smoking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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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충청도와 강원도 소재 초등학교 학생들의 흡연 경험 실태와 흡연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일반선형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초등학생들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흡연 경험과 흡연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고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금연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의 초등학교 학생들의 연구를 살펴보면 극히 일부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거나 연구자가 만든 프로그램의 효과만을 보았거나 표본수가 작아서 초등학교 학생들의 흡연관련 특성을 나타내기엔 신뢰도와 타당도를 어려웠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 비하여 많은 표본수와 일개 지역 이상을 포함하여 초등학생들의 흡연경험 실태와 흡연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며 그들의 금연에 대한 기대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충청도 소재 2개, 강원도 소재 12개 총 14개의 초등학교 고학년 (4,5,6학년)에 재학 중인 810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었으며, 스스로 연구에 참여하겠다고 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흡연경험 실태를 파악하고 일반적 환경적 특성과 흡연에 대한 태도를 기반으로 흡연 경험 관련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흡연에 호기심을 보일 수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인 4,5,6학년을 대상으로 많은 표본수를 가지고 연구 대상자들의 흡연 실태와 흡연에 대한 태도 및 그들이 원하는 금연교육 내용을 알아봄으로써 실질적인 금연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자고 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 강원 지역의 14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810명이었으며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로 우리나라는 흡연이 습관화된 청소년 시기에 금연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금연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다시 흡연을 다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8).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흡연 실태를 파악하고 그들의 흡연에 대한 태도를 확인함으로써 초등학생들에게 맞춤 금연교육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공공장소에서의 금연교육은 지켜져야 한다.
- 미래의 배우자는 흡연을 하면 안된다.
- 임신 시 흡연은 더 해롭다.
제안 방법
3) 초등학교 학생들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 비하여 많은 표본수와 일개 지역 이상을 포함하여 초등학생들의 흡연경험 실태와 흡연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며 그들의 금연에 대한 기대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충청도 소재 2개, 강원도 소재 12개 총 14개의 초등학교 고학년 (4,5,6학년)에 재학 중인 810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었으며, 스스로 연구에 참여하겠다고 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흡연경험 실태를 파악하고 일반적 환경적 특성과 흡연에 대한 태도를 기반으로 흡연 경험 관련 요인을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본 연구자가 초등학생의 흡연경험 관련 기존 논문의 성경험 영향요인(14, 15, 16, 17)을 통합 분석하여서, 간호대학 교수 3인의 의견을 수합하여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개인 및 흡연 관련 특성으로는 도시, 학교, 학년, 성별, 흡연 여부, 흡연 장소, 흡연 동기를 포함하였고, 가족 및 환경 관련 특성으로는 가족 구성원의 흡연, 친구의 흡연경험, 흡연 장소를 포함하였으며, 흡연에 대한 인식은 친구의 흡연 권유를 거절할 수 있는가 등을 포함한 11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본 연구자가 초등학생의 흡연경험 관련 기존 논문의 성경험 영향요인(14, 15, 16, 17)을 통합 분석하여서, 간호대학 교수 3인의 의견을 수합하여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개인 및 흡연 관련 특성으로는 도시, 학교, 학년, 성별, 흡연 여부, 흡연 장소, 흡연 동기를 포함하였고, 가족 및 환경 관련 특성으로는 가족 구성원의 흡연, 친구의 흡연경험, 흡연 장소를 포함하였으며, 흡연에 대한 인식은 친구의 흡연 권유를 거절할 수 있는가 등을 포함한 11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상과 같이 구조화된 설문지는 정확성과 민감성을 높이기 위해 자료수집 전 단계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 50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을 흡연하는 군과 흡연을 하지 않는 군과 구별하여 특성을 분석하였다.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유의하게 흡연을 많이 하고 있었으며(p=.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였다(Table 1). 연구대상자로 선택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총 810명으로 강원도 12개교에서 427명, 충청도 2개교에서 383명이 선택되었다.
이상과 같이 구조화된 설문지는 정확성과 민감성을 높이기 위해 자료수집 전 단계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 50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예비조사(pilot study)를 실시 후 이해도, 문항의 적절성 배치 등을 간호대학 교수 3인과 사정하여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2011년 5월 16일부터 시작한 자료 수집은 5월20일까지 수행되었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충청도·강원도 소재 초등학교학교 14개교를 임의 선정하여 각 초등학교의 보건교사에게 연구자가 연구 목적과 설문지의 내용을 설명하고 연구 진행 동의를 얻은 후에 연구자가 학교를 방문하여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흡연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였다. 초등학생들의 흡연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는 본 연구자가 초등학생들의 흡연경험 관련 기존 논문을 통합 분석하여서 (14,15,16,17,19,20,21 ) 간호대학 교수 3인의 의견을 수합하여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흡연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였다. 초등학생들의 흡연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는 본 연구자가 초등학생들의 흡연경험 관련 기존 논문을 통합 분석하여서 (14,15,16,17,19,20,21 ) 간호대학 교수 3인의 의견을 수합하여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담배의 해로운 점에 대해서 교육이 필요하다’(p=.
흡연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Table 2). 강원도 지역은 6.
대상 데이터
예비조사(pilot study)를 실시 후 이해도, 문항의 적절성 배치 등을 간호대학 교수 3인과 사정하여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2011년 5월 16일부터 시작한 자료 수집은 5월20일까지 수행되었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충청도·강원도 소재 초등학교학교 14개교를 임의 선정하여 각 초등학교의 보건교사에게 연구자가 연구 목적과 설문지의 내용을 설명하고 연구 진행 동의를 얻은 후에 연구자가 학교를 방문하여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충청도 소재 2개, 강원도 소재 12개 총 14개의 초등학교 학생들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810명의 초등학교 4,4,5학년 학생들을 대상자로 하였다. 분석을 위한 표본수는 G*Power 3.
이 중 10-20% 탈락률을 고려하면 237명 정도가 확보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831명을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선정하였으며, 이 중 무응답자와 자료의 타당도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 21명을 제외한 810명이 분석에 포함되었으므로 표본수가 충분히 확보되었다. 연구대상자에 대한 윤리적인 고려는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후 참여에 동의를 구하였고, 참여 동의서를 작성하게 한 후 연구시작 전 Y대학교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았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초등학생 흡연 경험 관련 다양한 요인들을 통합하여 분석에 포함하였고(14,15,16,17,19,20,21) 일개 지역 이상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표본으로 연구대상자들의 흡연경험 실태와 흡연에 대한 태도를 실질적으로 파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 총 810명 중 59명(7.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흡연에 호기심을 보일 수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인 4,5,6학년을 대상으로 많은 표본수를 가지고 연구 대상자들의 흡연 실태와 흡연에 대한 태도 및 그들이 원하는 금연교육 내용을 알아봄으로써 실질적인 금연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자고 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 강원 지역의 14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810명이었으며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였다(Table 1). 연구대상자로 선택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총 810명으로 강원도 12개교에서 427명, 충청도 2개교에서 383명이 선택되었다. 이중 남학생들이 52.
연구 대상자의 개인 및 흡연 관련 특성으로는 도시, 학교, 학년, 성별, 흡연 여부, 흡연 장소, 흡연 동기를 포함하였고, 가족 및 환경 관련 특성으로는 가족 구성원의 흡연, 친구의 흡연경험, 흡연 장소를 포함하였으며, 흡연에 대한 인식은 친구의 흡연 권유를 거절할 수 있는가 등을 포함한 11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상과 같이 구조화된 설문지는 정확성과 민감성을 높이기 위해 자료수집 전 단계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 50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예비조사(pilot study)를 실시 후 이해도, 문항의 적절성 배치 등을 간호대학 교수 3인과 사정하여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하였고, 흡연유무에 따른 특성과 흡연에 대한 태도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흡연유무에 따른 특성과 흡연에 대한 태도에서 유의하게 나온 결과를 가지고 일반화선형 모형을 이용하여 흡연관련 특성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흡연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를 보기 위한 일반화선형 모형 분석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친구가 흡연을 할수록, 친구의 담배 권유를 거부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흡연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흡연 유무에 따른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성 (Sex)과 친구의 흡연, 가족이 흡연할수록 흡연 경험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그들은 초등학교 시기부터 흡연을해 온 학생들이 상당수 차지하고 있어서 그들을 대상으로 한 금연프로그램은 재흡연으로 이어졌으며, 그들은 자신들의 갈등과 고민을 흡연으로 해결하고 있었다 (18). 본 연구 결과 7.3%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흡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가족이나 학교의 감시를 벗어나 독립하고 싶어 하는 중고등학교에 진학하였을 때 더욱 많은 학생들이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흡연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따라서 금연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시기부터 초등학교 학생들 수준에 맞고 그들이 원하는 금연교육으로 시작해야 함이 바람직하다.
분석 결과 ‘담배의 해로운 점에 대해서 교육이 필요하다’(p=.030), ‘공공장소의 금연구역은 지켜야 한다’(p=.000), ‘미래의 배우자는 흡연을 하면 안된다’(p=.000), '친구의 담배 권유를 거부할 수 있다‘(p=.000), '임신시의 흡연은 더 해롭다’(p=.030)가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Table 3).
연구대상자의 흡연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특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온 ‘성(sex)’, ‘친구의 흡연’, ‘가족의 흡연’과 흡연에 대한 태도 분석에서 유의미하게 나온 ‘공공장소에서의 금연’과 ‘미래의 배우자는 흡연을 하면 안된다’, ‘친구의 담배 권유 거부’ 그리고‘임신시의 흡연은 더 해롭다’ 를 활용하여 일반화선형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중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흡연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p=.040), 친구가 흡연을 할수록 흡연을 하는 것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06), 친구의 담배권유를 거부할 수 있을수록 흡연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p=.021)(Table 4)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흡연경험은 총 810명 중 59명으로 7.3%이었다.
흡연 유무에 따라 흡연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였을때 ‘공공장소에서는 금연을 해야 한다’와 ‘미래의 배우자는 흡연을 하면 안된다’와 그리고 ‘친구로부터 담배 권유를 받았을 때 거절할 수 있다’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
원하는 금연교육 내용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흡연을 하는 학생들은 흡연의 부작용과 폐해에 대하여 알고 싶어 하는 것이 가장 높았고(34/2%), 흡연을 하지 않는 학생도 흡연의 폐해가 가장 높았고(33.3%), 그 다음은 흡연의 부작용으로 나타났다(27.7%).
후속연구
또한 사회적 행동이 발달하면서 친구와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며 그들 나름대로의 규준을 만들어서 청소년기로 발달해 가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또래 그룹의 독립적인 격려와 규준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청소년으로 진행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결과에서 4학년 학생들이 가장 많은 흡연을 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어서 금연교육을 조기에 실시하여 흡연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폐해를 줄임으로써 국가 보건차원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고학년 대상 금연교육은 남학생들은 우선적으로 친구의 담배 권유를 거절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반드시 포함하여 또래 그룹을 구성하여 해야 할 것을 제언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연은 어떻게 알려져있나?
흡연은 현대인에게 노출되어 있는 건강의 가장 위험한 독소로 작용하여 단일 요인으로 인체에 가장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뇌졸중과 관상동맥질환의 발생이 24배나 높고, 폐암을 비롯한 각종 암과 만성 폐질환, 위궤양 등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을 가진다(2).
성인의 흡연율을 감소시키는데 큰역할을 한 것은?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고 있으며 각 나라에서는 다양한 금연 유도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성인의 흡연율을 감소시키는데 큰역할을 하였다.
10대의 시작인 초등학생들의 특성은?
10대의 시작인 초등학생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이 시기는 집단생활에 대한 요구와 사회적으로 우월하려고 하는 성향과 함께 협동심과 경쟁심이 강해지는 때이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은 청소년기로 이행하는 전환점에 있어서 부모에 대한 의존성이 줄어들고 친구와 함께 정서적·사회적 요구를 해결하려는 비중이 커지게 되며 사회성이 발달하여 가족이나 학교의 감시를 벗어나 독립하고 싶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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