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5년, pp.252 - 263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science outdoor activity applying a Brain-Based Evolutionary (ABC-DEF) approach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Samples of the study were composed of 3 classes of 67 sixth graders in Seoul, Korea. Unit of 'Ecosystem and Environmen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3년 6월에 이루어진 학생들이 원하는 생물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는 어떤 것들이 주를 이루는가? | 이는 학생들에게 생태계를 머리로만 이해하게 하며, 일부 학생들은 Choi and Hong(2014)이 보고한 바와 같이 작은 생물을 ‘위험하거나 징그럽다’라고 생각하기도 하였다. 2013년,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생물 수업’에 대해 설문한 결과, “산에 돋보기를 들고 가서 여러 생물을 관찰하고 싶다.”, “동굴, 바다, 아프리카, 우주에 가서 생태계를 조사하고 싶다.”라는 등 실제로 생태계를 체험하고 싶다는 내용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과학 야외학습을 통해 학교 주변의 자연 현장에서 실물을 직접 경험하는 방식의 학습을 통해 교과지식의 이해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한 흥미가 향상되는 등 더 유의미한 결과를 생성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 |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대한 연구는 기존의 뇌 연구와 어떻게 다른가? | Choi and Shin(2014)에 따르면, 뇌기반 학습에 대한 연구는 다른 교과에 비해 과학교과에서 가장 활발하며, 이 연구들은 학습 활동과 뇌 기능의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교과 교육의 특성이 반영된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활동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대한 연구는 진화적 요소가 포함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뇌기반 학습에 대한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Lim et al. |
Anderson, L. W., Krathwohl, D. R. & Bloom, B. S. (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Allyn & Bacon.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 NJ, 1986.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McGraw-Hill.
Choe, S. H., Ku, J., Kim, J., Park, S., Oh, E., Kim, J. & Baek, H.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 2013-8.
Choi, S., Koo, J., Kim, J., Park, S., Oh, E. & Kim, S.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Conroy, D. E. (2001). Progress in the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fear of failure: The performance failure appraisal inventory (PFAI). Anxiety, Stress and Coping, 14(4), 431-452.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TOSRA).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Hidi, S. (1990). Interest and its contribution as a mental resource for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4), 549-571.
Kim, E. & Lim, C. (2003). A survey on science field study for elementary school science in 7th Korean schoo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2), 173-180.
Kim, J., Kim, K., Kim, N., Lim, C., Kim, J., Bae, J. & Kim, E. (2007). Biology outdoor inquiry. Seoul: Bookshill.
Kim, J., Lim, N. & Kim, N. (2000). A study on development of modelling for field trips of biology learning. Biology Education, 28(2), 129-135.
Kim, Y. & Oh, G. (1996). Misconceptions on the ecosystem and the environmental pollution among the sixth grade students of the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1), 27-53.
Kim, Y.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ature games for 'Ecosystem and Environment' unit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fiatis, K. J. & Tunnicliffe, S. D. (2012). The living world in the curriculum: Ecology, an essential part of biology learning.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6(3), 125-127.
Kovalik, S., Olsen, K. D. & Kovalik, S. (2001). Exceeding expectations: A user's guide to implementing brain research in the classroom S. Kovalik & Associates.
Lee, M. & Jeong, E. (2004). A study on factors in school science influenc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5), 946-958.
Lim, C. (2009). Development of a model of brain-based evolutionary scientific teaching for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8), 990-1010.
Lim, C. (2012).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to creative problem solving in science. Biology Education, 40(4), 429-452.
Lim, C., Kim, J. & Baek, J. (2012). Analyses o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ttitude and topics of interest in free inquiry activities according to a brain-based evolutionary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4), 541-55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a).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36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b). Science teacher's guides for elementary school (6th grade). Seoul: Kumsung.
Randler, C. & Bogner, F. (2007). Pupils' interest before, during, and after a curriculum dealing with ecological topics and its relationship with achievement.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13(5), 463-478.
Salovey, P. & Mayer, J. D. (1989).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Winne, P. H. & Marx, R. W. (1989). A cognitive-processing analysis of motivation within classroom task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3, 223-25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