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활용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도, 과학 관련 태도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ience Instruction with Storytelling on the Achievement, Science related Attitude and Interest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3, 2013년, pp.207 - 220  

김효정 (안청초등학교) ,  유병길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 of instruction with storytelling on the achievement, attitude and interest in science. For this study, two classes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class and comparative class. All the results were analyzed quantitatively.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 내용을 스토리텔링으로 구성한 수업을 실시한 후 학업 성취도, 과학 태도 및 수업 흥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을 한 실험반과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를 기초로 수업을 한 비교반 간의 학업 성취도, 과학에 대한 태도, 흥미도를 알아봄으로써 과학 학습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이 과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수업처치 이전에 6학년 1학기 기말 학업 성취도 평가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가지고 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았으며, 사전 검사로 사전 학습 동기 검사, 과학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 또한 이야기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분리되어 버릴 사건들 간의 연계를 유지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사람들은 어떤 것들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받기 위해 이야기를 한다. 학생들도 스스로 말하는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수록 더 많은 것을 기억하게 된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과학 학습에 적용한 방법으로서 수업에 주인공이 등장하는 한편의 이야기를 차시별로 들려주고 이어가는 쓰기 활동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위의 결론에서 본 것과 같이 연구의 결과가 긍정적이지는 않다.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비교반과 실험반에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비교․실험반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란? 지식의 맥락 의존성 측면에서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중 하나가 이야기, 즉 스토리 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은 이야기(story) 형식을 취하 는 담화로서 일련의 구체적 사건을 통해 의미를 전 달한다(Egan, 1986).
암기위주의 수업보다는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유발하면서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지식이 구체적 상황과 맥락 속에서 경험 될 수 있도록 이끌어낼 필요가 있는 이유는? 현대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정보와 지식의 양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교사의 주도하에 학생이 기 계적으로 지식을 수용하는 교육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든 내 용을 암기하기보다는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유발하면서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지식이 구체적 상황과 맥락 속에서 경험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낼 필요가 있다.
인간이 무 엇을 학습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인지심리학분야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간이 무 엇을 학습한다는 것은 사물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 적, 사회적 상황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여 이해하 는 것이다(Greeno, 1989). 이는 최근 수업이론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지는 지식의 맥락 의존적 성격 과도 상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