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따른 과학 야외학습이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nalys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s and Achievements in Science Outdoor Learning by a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5년, pp.252 - 263  

박형민 (서울남부초등학교) ,  김재영 (서울교육대학교) ,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science outdoor activity applying a Brain-Based Evolutionary (ABC-DEF) approach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Samples of the study were composed of 3 classes of 67 sixth graders in Seoul, Korea. Unit of 'Ecosystem and Environm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6월에 이루어진 학생들이 원하는 생물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는 어떤 것들이 주를 이루는가? 이는 학생들에게 생태계를 머리로만 이해하게 하며, 일부 학생들은 Choi and Hong(2014)이 보고한 바와 같이 작은 생물을 ‘위험하거나 징그럽다’라고 생각하기도 하였다. 2013년,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생물 수업’에 대해 설문한 결과, “산에 돋보기를 들고 가서 여러 생물을 관찰하고 싶다.”, “동굴, 바다, 아프리카, 우주에 가서 생태계를 조사하고 싶다.”라는 등 실제로 생태계를 체험하고 싶다는 내용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과학 야외학습을 통해 학교 주변의 자연 현장에서 실물을 직접 경험하는 방식의 학습을 통해 교과지식의 이해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한 흥미가 향상되는 등 더 유의미한 결과를 생성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대한 연구는 기존의 뇌 연구와 어떻게 다른가? Choi and Shin(2014)에 따르면, 뇌기반 학습에 대한 연구는 다른 교과에 비해 과학교과에서 가장 활발하며, 이 연구들은 학습 활동과 뇌 기능의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교과 교육의 특성이 반영된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활동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대한 연구는 진화적 요소가 포함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뇌기반 학습에 대한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L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derson, L. W., Krathwohl, D. R. & Bloom, B. S. (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Allyn & Bacon. 

  2. Bae, J. & Jeong, H. (2007). The effect of the biology outdoor inquiry instruction on the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35(2), 201-211. 

  3. Baek, J., Lim, C. & Kim, J. (2014). Analyses on elementary students' cognitive domain in free science inquiry activities applying a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4), 773-783. 

  4. Baek, J., Lim, C. & Kim, J. (2015).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free science inquiry activities applying a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4(1), 109-122. 

  5.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 NJ, 1986. 

  6.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McGraw-Hill. 

  7. Choe, S. H., Ku, J., Kim, J., Park, S., Oh, E., Kim, J. & Baek, H.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 2013-8. 

  8. Choi, H. & Shin, D. (2014). The analysis of researches on the brain-based teaching and learning for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1), 140-161. 

  9. Choi, S., Koo, J., Kim, J., Park, S., Oh, E. & Kim, S.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0. Choi, Y. & Hong, S. (2014). Perceptions and image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on scientists studying small organism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4), 655-673. 

  11. Conroy, D. E. (2001). Progress in the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fear of failure: The performance failure appraisal inventory (PFAI). Anxiety, Stress and Coping, 14(4), 431-452. 

  12.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TOSRA).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13. Hidi, S. (1990). Interest and its contribution as a mental resource for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4), 549-571. 

  14. Kim, E. & Lim, C. (2003). A survey on science field study for elementary school science in 7th Korean schoo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2), 173-180. 

  15. Kim, J., Kim, K., Kim, N., Lim, C., Kim, J., Bae, J. & Kim, E. (2007). Biology outdoor inquiry. Seoul: Bookshill. 

  16. Kim, J., Lim, C. & Baek, J. (2014). Analyses on elementary students' behavioral domain in free science inquiry activities applying a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79-587. 

  17. Kim, J., Lim, N. & Kim, N. (2000). A study on development of modelling for field trips of biology learning. Biology Education, 28(2), 129-135. 

  18. Kim, Y. & Oh, G. (1996). Misconceptions on the ecosystem and the environmental pollution among the sixth grade students of the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1), 27-53. 

  19. Kim, Y.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ature games for 'Ecosystem and Environment' unit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 Korfiatis, K. J. & Tunnicliffe, S. D. (2012). The living world in the curriculum: Ecology, an essential part of biology learning.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6(3), 125-127. 

  21. Kovalik, S., Olsen, K. D. & Kovalik, S. (2001). Exceeding expectations: A user's guide to implementing brain research in the classroom S. Kovalik & Associates. 

  22. Lee, M. & Jeong, E. (2004). A study on factors in school science influenc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5), 946-958. 

  23. Lim, C. (2009). Development of a model of brain-based evolutionary scientific teaching for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8), 990-1010. 

  24. Lim, C. (2012).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to creative problem solving in science. Biology Education, 40(4), 429-452. 

  25. Lim, C., Kim, J. & Baek, J. (2012). Analyses o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ttitude and topics of interest in free inquiry activities according to a brain-based evolutionary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4), 541-557. 

  2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a).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361. 

  2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b). Science teacher's guides for elementary school (6th grade). Seoul: Kumsung. 

  28. Randler, C. & Bogner, F. (2007). Pupils' interest before, during, and after a curriculum dealing with ecological topics and its relationship with achievement.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13(5), 463-478. 

  29. Salovey, P. & Mayer, J. D. (1989).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30. Winne, P. H. & Marx, R. W. (1989). A cognitive-processing analysis of motivation within classroom task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3, 223-25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