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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회사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를 통한 성과 지향적 융복합 산학협력지원 프로그램 모형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Oriented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Convergence Program Model Based on Empirical Analysis of Satisfaction Evaluation for Family Companie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9 - 19  

이상천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  배성문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  박종훈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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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 국립대학에서 수행한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설문 분석하고,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선정, 지원, 성과분석의 순환적 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중요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와 참여 프로그램 수도 회귀모델에 의하면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산학협력 확산 모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초기단계에서는 산학협력 협의회 등 네트워크 형성 활동을 통해 지원정책 및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음 단계로 참여기업의 요구활동인 기술지도 및 기술개발과제 등의 기술교류 활동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을 해당기업에 전개해 나감으로써 산학협력사업의 활용도를 높이고, 이후 기업-대학 간의 고유의 활동 프로그램을 전개하여 산학협력의 성과를 달성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relation between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of industry-university co-program with the view of evaluating performance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The importance rank and satisfaction of university-industry co-programs have statistically positive correla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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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참여기업의 참여도와 만족도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참여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선정한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로 참여기업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대한 중요도 만족도의 상관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과 지향적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9~2011년 동안 K 국립대학에서 수행된 산학협력 중심대학 사업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내용을 중심으로 가족기업을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통해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선정, 지원, 성과분석의 순환적 평가 모형(Cyclic Evaluation Model)의 제시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참여기업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대한중요도 만족도의 상관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과 지향적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실증 분석결과들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의 결과는 가족회사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선정, 지원, 성과분석의 순환적 평가모형(Cyclic Evaluation Model)을 제시함으로서 향후 대학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설계, 관리, 운영에 대한 ‘성과 지향적 산학협력 프로그램 모형’의 개발에 있다.
  • 산학협력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족회사의 특성이 다양한 만큼, 프로그램의 참여목적, 참여형태, 만족도 등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개연성이 존재하며 이에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가족기업을 대상으로 참여했던 프로그램과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효과를 점검하는 것을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으로 한다. 이차적으로는 가족회사의 특성에 따른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참여형태의 특징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가족회사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대학이 제공하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이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는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이 되기 위한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산학협력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족회사의 특성이 다양한 만큼, 프로그램의 참여목적, 참여형태, 만족도 등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개연성이 존재하며 이에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가족기업을 대상으로 참여했던 프로그램과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효과를 점검하는 것을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으로 한다. 이차적으로는 가족회사의 특성에 따른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참여형태의 특징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가족회사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대학이 제공하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이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는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이 되기 위한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종적으로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선정, 지원, 성과분석의 순환적 평가 모형(Cyclic Evaluation Model)을 제시함으로서 향후 대학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설계, 관리, 운영에 대한 ‘성과 지향적 산학협력 프로그램 모형’의 개발에 연구 목적이 있다.
  • 최종적으로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선정, 지원, 성과분석의 순환적 평가 모형(Cyclic Evaluation Model)을 제시함으로서 향후 대학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설계, 관리, 운영에 대한 ‘성과 지향적 산학협력 프로그램 모형’의 개발에 연구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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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부터 선정된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의해 정부는 대학의 산학협력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K 대학은 2009년부터 ‘산학협력중심대학’ 사업을 수행하였으며[6], 이후 2012년부터‘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에 선정되어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 및 실제적 연구개발 그리고 기술이전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지역의 대학과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산학협력 선도모델의 창출 및 확산을 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가족회사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형태 및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 항목은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가족회사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형태 및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 항목은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먼저 설문항목은 산학협력 프로그램 평가, 산학협력 사업 평가, 기업일반 현황으로 분류 하였다. 산학협력 프로그램 평가에서는 측정항목으로 운영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참여도, 중요도,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산학협력 참여 유무 판별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정보기술, 바이오기술, 나노기술, 우주항공기술, 환경기술, 문화콘텐츠기술의 경우, 공동연구 개발비율, 연구원당 산업재산권 수, 신제품 개발비율이 산학협력 참여 유무 판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분류되었으며, 나머지 분양의 경우는 기업규모, 공동연구 개발비율, 연구원당 산업재산권 수, 연구원비율 등이 산학협력 참여유무 판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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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 G. Park, J. G. Lee, and J, H. Kim, The Factors of the Firm Involvement in the Cooperation between Firms and Universities for Technological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Vol 10, No. 4, pp. 327-33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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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들어 기업과 대학의 상호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협력하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던 기존의 산학협력의 개념이 기술수요자인 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이라는 기업중심의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1,2].

    먼저 박윤구 외(2008)는 기술개발의 관점에서 기업이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참여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1].

  2. E. J. Park, A Study on the Cooperation activity program of college for Industry company.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s Konkuk Universit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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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들어 기업과 대학의 상호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협력하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던 기존의 산학협력의 개념이 기술수요자인 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이라는 기업중심의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1,2].

  3. D. B. Chung, Y. M. Ko and K. N. Kim, An Analysis of Industry University -Institute R&D Collaboration and Firm Performance on SMEs.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Vol. 20, No. 1, pp. 115-14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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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보유한 기술이나 지식, 인력 등이 부족하고 내부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외부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연구개발협력이 요구되고[3], 중소기업은 지리적 근접성을 기반으로 지역 내에서 대학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발전시키면서 지역혁신에 기여하기 때문에[4]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산학협력 정책이 매우 중요하다.

  4. T. W. Kim, A study on Local Economic and Socio-Cultural Structures to Impede the Facilitation of Local Collaboration between Industry and University. Korea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22, No. 2, pp. 309-33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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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보유한 기술이나 지식, 인력 등이 부족하고 내부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외부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연구개발협력이 요구되고[3], 중소기업은 지리적 근접성을 기반으로 지역 내에서 대학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발전시키면서 지역혁신에 기여하기 때문에[4]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산학협력 정책이 매우 중요하다.

  5. J. S. Hong, H. B. Yang and S. I. Hong, The Current State of Industrial-Academic Cooperation for Small Enterprises and Future Development. Korea Institute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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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이러한 산학협력을 위한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을 때 효율적인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5].

    우리나라 산학협력은 중소기업이 내부적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공급자인 대학주도로 이루어져 왔고, 대학과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상호 이해관계 상충으로 인해 효과적인 산학협력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5].

  6. Department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Final Report of 2nd stag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Core University Project.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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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의해 정부는 대학의 산학협력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K 대학은 2009년부터 ‘산학협력중심대학’ 사업을 수행하였으며[6], 이후 2012년부터‘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에 선정되어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 및 실제적 연구개발 그리고 기술이전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지역의 대학과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산학협력 선도모델의 창출 및 확산을 꾀하고 있다.

  7. H. K. Jung, A Study of the Activation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performance of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023-202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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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여기업의 참여도와 만족도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참여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선정한다[7].

  8. H. S. Kim, A Study on the Cooperation for the activation-type curriculum development site clo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0, pp. 59-6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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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흥수는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에서 요구하는 현장밀착형 인재를 발굴 육성하기 위한 현장밀착형 교과과정을 개발하였다[8].

  9. J. M. Kim, D. W. Lee and Y. W. Lim, A study on the issue and improvement way for SMEs'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ol. 5, No. 3, pp. 155-17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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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주미 외(2009)는 중소기업의 산학협력 사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9]에서 실증분석과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된 지금까지의 산학협력 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기술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10. C. Kim, S. Lee,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Performance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s and Competency Factors of University.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 10, No. 4, pp. 629-65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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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철회, 이상돈은 산학협력성과와 대학의 역량요인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10].

  11. K. H. Song, C. K. Lee, W. J. Yoo and D. M. Lee, A Study on the Effort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by Academia-Industrial Collaboration for Venture Businesse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 10, No. 11, pp. 3340-335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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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건호 외(2009)는 산학협력 네트워크 활동이 중소 벤처기업의 기술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11]에서 산학협력을 통한 공동장비활용협력, 기술인력지원 및 교류협력, 공동기술개발 및 기술지도라는 요인이 기업가역량과 지식흡수능력의 내부역량을 매개효과로 하여 최종적으로 기술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12. J. H. Kang,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3, pp. 261-27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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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정화(2011)는 각 대학에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운영 중인 교육과정을 수집, 분석하여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대처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기존의 산학협력모형과 새로운 산학협력모형의 비교를 통하여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12].

  13. J. M. Lee, S. H. Shin, How do IT Mentoring Program Participants affect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11, pp. 39-4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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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중만, 신성훈은 정보통신분야에 있어서 멘토링 사업에 참여하는 멘토의 역량과 충실성, 학생의 참여도, 지도교수의 관심도에 따라 산학협력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검증하였다[13].

  14. S. Yoon, E. Jang,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15-2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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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석범, 장은영은 산업체와 연계하여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를 분석하였다[14].

  15. S. C. Park, C. O. Kim, Competitiveness Enrichment of IT Venture Business through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In Gyeongn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6, pp. 125-13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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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상혁, 김창완(2011)은 수도권에 비하여 IT인프라가 취약한 지방에서 IT기업과 지방 대학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경쟁력 강화를 이룩한 요인을 분석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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