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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혁신과 융합을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 및 플랫폼 설계
The Design of Conceptual Framework and Platform for Collaborative Innovation and Converg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101 - 109  

박영재 (동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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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는 생산자에 의해 고객에게 제공되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에 고객들의 참여가 폭 넓게 이루어지고 있다. 공동가치창출과 같은 공동혁신을 통해 고객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설계, 생산, 마케팅, 그리고 판매 등에 참여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공동가치창출과 같은 공동혁신을 통해 생산자와 고객 간의 벽이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고객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공동혁신은 새로운 경영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활동과 세부 업무 자체를 변화시키는 패러다임으로 기업 활동에 고객이 참여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기존 업무 프로세스로는 수행하기 어렵고, 업무 프로세스를 공동혁신 활동에 맞추어 새롭게 변화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혁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와 이를 위한 서비스 플랫폼의 개념적 모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ly, the value of a product or service was provided to customers by the manufacturer. However, in modern society, participation of consumers in the production of goods and services is widely integrated into the general activities of corporations. Collaborative innovation refers to the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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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동가치창출과 같은 공동혁신을 경영혁신이론이나 개념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측면에서의 접근을 시도하여 기업과 고객 간의 가치창출 활동 및 단계를 분석하고 공동의 가치창출을 해결해보고자 하였다. 기업과 고객이 함께 공동혁신을 실시할 수 있는 사업 영역의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위해 조직 자원의 분배 및 할당 등을 지원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프레임워크와 개념적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가치창출과 같은 공동혁신을 통한 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적 플랫폼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혁신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가 위해 Rayport와 Jaworski의 프레임워크를 확장하였다. 이들의 프레임워크는 다음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11].
  • 이를 위해 플랫폼은 기업과 소비자, 공급자, 유통업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연결하는 개방형 구조가 되어야 하며, 소비자 의견수렴, 신제품 개발 및 생산과정에의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어야 하며, 기업 내외부 시스템과 연동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개념적 플랫폼을 설계하기 위해 이들의 사례분석 연구결과를 반영하고 나아가 이를 위한 기술적인 요소를 함께 검토하여 본 연구의 개념적 플랫폼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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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가치창출은 무엇인가? Prahalad와 Ramaswamy는 이러한 현상을 공동가치 창출로 정의하였다. 공동가치창출(Co-creation)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새로운 가치를 생성하고 실현하기 위한 공동가치창출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정보공유와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5]. 전통적인 가치창출 과정에서 소비자는 생산자 외부에 존재하며, 가치는 생산자가 창출하는 것으로, 소비자와 생산자는 각각 소비와 생산이라는 역할을 분담하였다.
광의의 개념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는 무엇인가? 비즈니스 모델은 광의의 개념으로 가치 네트워크 내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획득하기 위한 근본적인 논리와 전략적 선택을 표현한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9]. Timmer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로 (1)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역할과 그들 간의 가치 흐름 구조, (2) 참여자들이 얻게 되는 잠재적 이익, (3) 사업주도자가 얻을 수익으로 구분하기도 했다[10].
기업과 고객의 관계는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어떻게 달라졌는가? 현재는 기업과 개인이 같은 디지털 기반 구조에 연결됨으로써 기업과 고객의 관계가 변화되었다. 과거 가치 창출의 주체는 기업이었으며 고객은 소비를 위한 기업의 목표 대상이었으나, 현재는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에 고객의 참여도가 넓어지면서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기업과 고객이 함께 노력하는 단계로 발전되고 있다.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경영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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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K. Kim and S. Park, Methodology for Developing a Ubiquitous Business Model: Incorporating Co-Creation Experienc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2, pp. 326-338, 2009. 

  2. S. G. Hong, H. J. Kim and H. R. Choi, The Conceptual Model of a SNS Platform for Co-creation,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7, No. 3, pp. 95-104, 2012. 

  3. S. G. Hong, H. M. Lee, S. B. Lim and N. R. Kim Co-creation: Overview and Research Agenda,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3, No. 1, pp.203-223, 2014. 

  4. P. Wiiliamson and A. De Meyer, Ecosystem Advantage: How to Successfully Hamess the Power of Partners, Califronia Management Review, Vol. 55, No. 1, pp. 24-46, 2012. 

  5. C. K. Prahalad and V. Ramaswamy, The Future of Competition: Co-Creating Value with Customers, Harvard Business Press, USA, 2004. 

  6. M. Rhodes, The co-creation spectrum, http://www.freshnetworks.com/blog/2008/08/the-co-creation-spectrum. 

  7. H. Chesbrough, Open services innovation: Rethinking your business to grow and compete in a new era,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11. 

  8. R. Rothwell, Successful industrial innovation: critical facotrs for the 1990s, R&D Management, Vol. 22, No. 3, pp. 221-240, 1992. 

  9. S. M. Shafer, H. J. Smith, and J. C. Linder, The power of Business models, Business Horizons, Vol. 48, pp. 199-207, 2005. 

  10. P. Timmers, Business Model for Electronic Markets, Vol. 8, No. 2, pp. 3-8, 1998. 

  11. J. F. Rayport and B. J. Jaworski, e-COMMERCE, McGraw-Hill, 2002. 

  12. R. Amit and C. Zott, Value Creation in e-Busines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2, pp. 493-520, 2001. 

  13. C. K. Prahalad and V. Ramaswamy, The New Frontier of Experience Innovation, Sloan Management Review, pp. 12-18, 2003. 

  14. C. K. Prahalad and V. Ramaswamy, Co-Creation experience: The nest practice in value cre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 18, No. 3, pp. 5-14, 2004. 

  15. A. Hesmer, K. A. Hribernik, J. M. Hauge and K. D. Thoben, Supporting the ideation process by a collaborative online based toolset,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Vol. 55, No. 3, pp. 218-225, 2011. 

  16. Y. C.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llaboration System Using Real-Time Web-Based Service and Groupware,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Seoul, Republic of Korea, 2010. 

  17. Payne, A., Storbacka and P. Frow, Managing the co-creation of valu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6, No. 1, pp. 83-96, 2009. 

  18. S. Hong, S. Han, H. lee and J. Kim, The Conceptual Model for a Co-creation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No. 3, pp. 127-136, 2014. 

  19. S. G. Hong, H. M. Lee, S. B. Lim and N. R. Kim Co-creation: Overview and Research Agenda,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3, No. 1, pp.203-223, 2014. 

  20. K. Nam, Y. J. Kim, M. S. Yim, N. H. Lee and A. R. Jo,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Value Co-Creation Mechanism and Firm's Performance based on the Service-Dominant Logic,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179-200, 2009. 

  21. R. K. Ryu,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3rd Ed. Sage: CA, 2003. 

  22. A. Culter, Methodical failure: The Use of Case Study Method byPublic Relations Researchers, Public Relations Review, Vol. 30, pp. 364-375, 2004. 

  23. My Starbucks Idea, http://mystarbucksidea.force.com 

  24. Quirky, http://www.quirky.com 

  25. 4food, http://4food.com 

  26. W3C, 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Core language, http://www.w3c.org/TR/2003/WD-wsdl12-20030611. 

  27. R. T. Fielding, Architectural styles and the design of network based software architectur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2000. 

  28. L. Olivia and L. Ceccaroni, REST Web Services in Collaborative Work Environments,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Catalan Association for Artificial Intelligence, pp. 419-427, 2009. 

  29. C. Pautasso, O. Zimmermann and F. Leyman, RESTful Web Services vs. "Big" Web Services: Making the Right Architectural Decision,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pp. 805-81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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