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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 개발
A New Conceptual Framework for Designing Ubiquitous Business Model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9 no.1, 2006년, pp.9 - 18  

이영호 (고려대학교산업시스템정보공학과) ,  김혜원 (고려대학교산업시스템정보공학과) ,  김영진 (고려대학교산업시스템정보공학과) ,  손혁 (SKT 경영경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explore the ubiquitous system that provides new business opportunities in the context of digital convergence. Exploiting the value network of the proposed ubiquitous system, we analyze strategic market drivers that define the speed and direction of the evolution path for ubiquito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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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유비쿼터스 시장의 변화 동인인 고객, 기술, 경쟁 구조 그리고 정책변화의 역할과 변화를 분석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의 산업변화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방향을 제시해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이 서비스는 디지털 온도 측정기를 이용해 온도에 민감한 사진 화학물질의 운반 전 과정에 일어난 온도변화를 기록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록을 통해 운반 중간에 일어날 수 있는 온도변화를 알아내어 상품의 변질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일정 기간 동안의 온도 변화 과정을 모두 기록한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Strassner and Schoch, 2002).
  •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 모두 IT 기술발전에 따른 사용자 중심의 IT 서비스 환경변화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의 모습을 전망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유비쿼터스 환경은 전자부품과 전자 기기 산업의 육성을 위해 사용되거나, 초고속 인터넷 구축을 위한 일본의 국가 IT 전략 측면에서 발전논의 대상으로 사용되었다.
  • 그러나 각 부분에 대해 분류가 명확하지 않고 실제 비즈니스에 있어 위의 속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각 특징을 세부사항으로 분석하고 필요한 기술적인 요소를 제시한다.
  • 그러나 NRI의 비즈니스 모델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줄 수 있는 고객가치를 부각시키지 못하고,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전달 서비스만 설명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유비쿼터스 환경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분석하여 새로운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 이 논문은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요소인 가치사슬 요소를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였다. 또한,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를 분석하였다.
  • 현재 제공되고 있는 인지 모델 사례는 Infineon의 Cool Chain Management가 있다. 이 서비스는 디지털 온도 측정기를 이용해 온도에 민감한 사진 화학물질의 운반 전 과정에 일어난 온도변화를 기록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록을 통해 운반 중간에 일어날 수 있는 온도변화를 알아내어 상품의 변질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이다.
  • 1999)가 있다. 이 서비스는 화장실의 Medicine Cabinet을 통해 고객의 신체상태를 진단하고 날씨와 같은 환경정보를 고려 해약을 처방하는 서비스이다. 그리고 잘못된 약 복용에 대해 경고를 하고 복용중인 약을 자동으로 보충한다(Wan, 1999).
  • 또한, 추상적인 개념이 갖는 한계로 기업에게 신규 사업 전략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 논문은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개념을 새롭게 설계하고,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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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1990년대 일본 노무라 연구소에서 소개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과 함께 새로운 IT 패러다임으로 인식되었다(NRI, 2003).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컴퓨터가 서로 연결되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한편, 1990년대 후반 일본 노무라연구 소가 일본 국가 IT 전략의 패러다임으로 제시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브로드밴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PC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센서와 같은 모든 정보단말에서 무결절한 (seamless) 커뮤니케이션을 언제 어디서나 제공하는 환경을 의미한다(Murakami, 2001).
본 논문에서 지난 5년간 유비쿼터스 개념은 어떻게 발전되었다고 했나? 지난 5년간 유비쿼터스 개념은 스며드는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모바일 컴퓨팅(mobile computing), 그리고 u-Commerce(ubiquitous commerce)로 발전되었다. Lyytinen and Yoo(2002)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스며드는 컴퓨팅과 모바일 컴퓨팅 개념이 통합된 형태로 정의하였다.
새로운 가치사슬로 구성된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4가지 요소는? 이 특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지능적 정보분석기능과 실행제어기능이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중요속성에 포함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공통 핵심기능 요소를 통해 도출한 가치사슬의 4가지 요소는 센싱(sensing, 상황인식),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정보전달), 지능적 정보분석(intelligence analysis, 정보분석과 판단), 실행제어(acting, 반응과 제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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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fuah, A. and Tucci, C. L. (2001),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Strategies: Text and Cases, Irwin/Mcgraw-Hill, New York,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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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earle, A. (1998), Toward Ubiquitous Environments for Mobile Usm, IEEE Internet Computing 2(1), 22-32 

  4. Fano, A. and Gershman, A. (December 2002). The Future of Business Services in the Age of Ubiquitous Comput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5(12), 83-87 

  5. Fano, A. E. (1998), Shopper's Eye: Using Location-based Filtering for a Shopping Agent in the physical World,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Congerence on Automonous Agents, Minneapolis MN USA 

  6. Gershman, A. (January 30, 2002), Ubiquitous Commerce - Always On, Always Aware, Always Pro-active, The 2002 International Symposium on Applications and the Internet, Nara, Japan 

  7. Lee, D. H. (2003), A Business Model Approach to Strategic Management, Korean Strategic Management Society, Proceedings of the KSMS Spring Conference, 99-119 

  8. Lyytinen, K. and Yoo, Y. (December 2002), Issues and Challenges in Ubiquitous Comput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5(12), 63-65 

  9. Murakami, T. (August 1, 2001), Ubiquitous Networks: The New IT Paradigm, NRI Papers (30) 

  10. Nagumo, T. (June 1, 2002), Innovative Business Models in the Era of Ubiquitous Networks, NRI Papers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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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NRI, (2003), Ubiquitous Network and New Society System. ETNEWS, Republic of Korea 

  13. Park, D. J. (2003), Co-evoulation in u-Commerce: Emerging Business Strateguies and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Reviews 13(1), 48-56 

  14. Rappa, M. (2001), Managing the Digital Enterprise - Business models on the Web, http://ecommerce.ncsu.edu/business_model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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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Wan, D. (1999), Magic Medicine Cabinet: a Situated Portal for Healtbcare,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Handheld and Ubiquitous Computing (HUC' 99), Karlsruhe, Germany 

  20. Watson, R. T., Pitt, L. F., Berthon, P., and Zinkhan, G. M. (2002), U-Commerce: Expanding the Universe of Market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0(4), 329-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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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Weiser, M. (1991), The Computer for the Twenty-Fir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265(3), 94-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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