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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검색트렌드와 기업의 주가 및 거래량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Search Trends and Company's Stock Price and Trading Volum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2, 2015년, pp.1 - 14  

구평회 (Division of Systems Management and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민수 (Division of Systems Management and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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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검색 추세와 주식시장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관심 기업의 정보를 얻기 위하여 투자자가 인터넷 검색엔진을 활용하고 이것이 실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정에서, 기업에 대한 검색량의 변화가 해당 기업의 주가 및 거래량 변동과 어떤 관계성이 있는지를 실제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였다. 검색량의 변화를 기초로 한 검색트렌드 투자전략을 대기업 그룹과 중소기업 그룹에 적용하여, 두 그룹의 수익률 등락과 주식거래량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7년(2007년~2013년)간의 데이터를 기초로 KOSPI와 KOSDAQ 모두에서 검색트렌드 투자전략이 시장의 평균 수익률 이상을 실현하고,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서 더 투자효과가 높다는 결과를 얻었다. 검색량과 주식거래량의 관계 또한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더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search trends and stock market. Under the assumption that investors may use Internet search engine to obtain information for companies of their interests before taking actual investment action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nges 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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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기업명의 검색량 증감 추세를 기초로 주식투자전략을 세우고, 이러한 검색트렌드 투자전략의 기업별 투자 효과를 수익률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검색트렌드와 주식거래량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인터넷 상의 관심이 주식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개연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투자대상을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구분하고 동일한 전략을 활용했을 때 기업의 규모에 따라 수익률이 어떻게 변화하고, 주식거래량과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의 인터넷 검색 추세와 증권시장에서의 투자활동 간의 관련성을 다루고자 한다. 다수의 참여자가 존재하는 증권시장은 개별 참여자들의 의사결정이 종합되어 나타나는 곳으로, 참여자의 행태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시장동향의 예측에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과거부터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온 분야이기도 하다[3, 10, 11, 12, 16, 18].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검색엔진에서 기업명 검색의 추이를 이용하여 투자전략을 세우는 방안을 제시하고, 이러한 투자전략이 수익률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이러한 투자전략이 국내 KOSPI와 KOSDAQ 두 주식시장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적용되는 경우의 투자성과를 비교하였다.
  • 본 논문은 검색 추세를 이용한 투자전략이 주식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아직까지는 초보적인 단계로, 실제의 시장 투자전략까지 도출해 내기 위해서는 향후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보완 및 개선하는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 Preis 등의 연구[18]와, 김민수 및 구평회 연구[11]의 연장선상에서, 검색용어를 일반용어가 아닌 특정 기업명으로 대체하여 해당 기업의 개별주가 및 거래량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식시장에서 투자자가 어떤 기업의 주식을 사거나 팔 때 기업 정보를 추가적으로 얻기 위하여 투자 전에 인터넷의 검색엔진으로 해당 기업명을 검색할 것이라는 인식하에 검색용어로 기업명을 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들 간에 그러한 인과관계가 존재한다면, 이를 데이터간의 추세적 연관성 속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로, 이것이 대상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개연성을 설명할 수 있는 가설들의 가능성만을 제기하고자 한다.
  • 인터넷 검색 추세와 주가 변동과의 연결 관계를 좀 더 살펴보기 위해 해당 주식의 거래량 변동을 가능한 매개요인으로 살펴보았다. 즉, 투자 기업에 대한 관심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나타나고, 이런 관심이 실제 해당 기업 주식의 거래를 수반하여 궁극적으로 주가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개연성을 살펴보기 위해서이다.
  • 인터넷 검색 추세와 주가 변동과의 연결 관계를 좀 더 살펴보기 위해 해당 주식의 거래량 변동을 가능한 매개요인으로 살펴보았다. 즉, 투자 기업에 대한 관심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나타나고, 이런 관심이 실제 해당 기업 주식의 거래를 수반하여 궁극적으로 주가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개연성을 살펴보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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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간단위의 투자결정을 실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동성이 큰 상황이 투자전략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도 의미가 있다 하겠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검색량의 추이 통계가 주간 단위로 발표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주간단위의 투자결정을 실시하였다. 일간 단위의 통계나 실시간 검색량 추이를 활용할 수 있다면 투자주기를 짧게 하여 좀 더 최근 정보를 활용한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조정연수익률이란 무엇인가? [Figure 2]는 검색트렌드 투자전략을 적용한 경우 KOSPI와 KOSDAQ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조정연수익률(Adjusted Annual Profit Rate)을 보여주고 있다. 조정연수익률은 분석대상기간 동안에 기업 자체의 주식가격 등락으로 인한 영향을 없애기 위하여 BH 투자전략을 적용한 경우와 비교한 상대수익률이다. 즉, 조정연수익률 = (검색트렌드 투자전략의 5년간 수익률-BH 투자전략의 5년간 수익률)/대상기간(5년)이다.
네이버트렌드의 추이데이터를 택하여 투자전략을 세운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명에 대한 검색량 추세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하여, 2007년 이후의 검색 데이터에 대해 용어별로 검색횟수에 대한 상대적인 추이 정보를 주간 단위로 보여주는 네이버트렌드기능을이용하였다. 인터넷통계데이터(http://trend.logger.co.kr)에 의하면 2013년 1년 동안 국내검색사이트의 검색점유율은 네이버가 78.6%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신뢰도 측면에서 가장 검색수가 많은 네이버트렌드의 추이데이터를 택하여 투자전략을 세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iswas, S., Yoo, J. H., and Jung, C. Y., "A Study on Priorities of the Components of Big Data Information Security Service by AHP,"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8, No. 4, 2013. 

  2. Bollen, J., Mao, H., and Zeng, X. J., "Twitter mood predicts the stock market," Journal of Computational Science, Vol. 2, No. 1 pp. 1-8, 2011. 

  3. Bordino, I., Battiston, S., Caldarelli, G., Cristelli, M., Ukkonen, A., and Weber, I., "Web search queries can predict stock market volumes," PLOS One, Vol. 7, No. 7, pp. 1-17, 2012. 

  4. Choi, H. and Varian, H., "Predicting Initial Claims for Unemployment Insurance Using Google Trends," Technical Report, Google, 2009. 

  5. Choi, H. and Varian, H., "Predicting the present with Google Trends," The Economic Record, Vol. 88, pp. 2-9, 2012. 

  6. Choi, S. and Kwon, O., "The Study of Developing Korean SentiWordNet for Big Data Analytics: Focusing on Anger Emotion,"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9, No. 4, pp. 1-19, 2014. 

  7. Cooper, C., Mallon, K., Leadbetter, S., Pollack, L., and Peipins, L., "Cancer Internet Search Activity on a Major Search Engine, United States 2001-2003,"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Vol. 7, No. 3, 2005. 

  8. Ettredge, M., Gerdes, J., and Karuga, G., "Using Web-based search data to predict macroeconomic statistic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8, No. 11, pp. 87-92, 2005. 

  9. Ginsberg, J., Mohebbi, M. H., Patel, R. S., Brammer, L., Smolinski, M. S., and Brilliant, L., "Detecting influenza epidemics using search engine query data," Nature, Vol. 457, pp. 1012-1014, 2009. 

  10. Goel, S., Hofman, J. M., Lahaie, S., Pennock, D. M., and Watts, D. J., "Predicting consumer behavior with Web searc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Vol. 7, No. 41, pp. 17486-17490, 2010. 

  11. Kim, M. and Koo, P., "A Study on Big Data Based Investment Strategy Using Internet Search Trends,"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38, No. 4, pp. 53-63, 2013. 

  12. McLaren, L. and Shanbhogue, R., "Using internet search data as economic indicator," Quarterly Bulletin, Q2, pp. 134-140, 2011. 

  13. Min, G. Y. and Jeong, D. H., "Research on Assessment of Impact of Big Data Attributes to Disaster Response Decision- Making Process,"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8, No. 3, 2013. 

  14. Moat, H. S., Curme, C., Avakian, A., Kenett, D. Y., Stanley, E., and Preis, T., "Quantifying Wikipedia usage patterns before stock market moves," Scientific Report, Vol. 3, pp. 01801 : 1-5, 2013. 

  15.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Korea), New Value-Creation Engine, Big Data's New Possibility and Response Strategy, IT & Future Strategy, Vol. 18, 2011. 

  16. Parikh, P., VALUE INVESTING and BEHAVIORAL FINANCE: Insights into Indian Stock Market Realities, Tata McGraw-Hill Education, 2009. 

  17. Polgreen, P. M., Chen, Y., Pennock, D. M., and Nelson, F. D., "Using Internet Searches for Influenza Surveillance," Healthcare Epidemiology, Vol. 47, pp. 1443-1448, 2008. 

  18. Preis, T., Moat, H. S., and Stanley, H. E., "Quantifying trading behavior in financial markets using Google Trends," Scientific Report, Vol. 3, pp. 01684 : 1-5, 2013. 

  19. Preis, T., Moat, H. S., Stanley, H. E., and Bishop, S. R., "Quantifying the Advantage of Looking Forward," Scientific Report, Vol. 2, pp. 00350 : 1-2, 2012. 

  20. Preis, T., Reith, D., and Stanley, H. E., "Complex dynamics of our economic life on different scales: insights from search engine query data,"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 368, pp. 5707-5719, 2010. 

  21. Song, M., Business Future Map That Big Data Builds, Hans Media, 2012. 

  22. Suzuki, R., The Age of Big Data Business, The Soup, 2012. 

  23. Yoon, H., Now Its Big Data Era, eBiz Book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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