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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검색추세를 활용한 빅데이터 기반의 주식투자전략에 대한 연구
A Study on Big Data Based Investment Strategy Using Internet Search Trend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8 no.4, 2013년, pp.53 - 63  

김민수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구평회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gether with soaring interest on Big Data, now there are vigorous reports that unearth various social values lying underneath those data from a number of application areas. Among those reports many are using such data as Internet search histories from Google site, social relationships from Faceboo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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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와 같이 발표된 다양한 연관성에 대한 연구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Preis et al.[18]이 제시한 트렌드 투자전략이 국내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동일한 투자전략이 두 주식시장에서 보이는 결과를 비교한 다음, 차이가 나타나는 결과에 대한 해석을 통해 국내 주식시장의 특징을 반영한 새로운 검색트렌드 기반의 투자전략이 어떻게 구성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의한다.
  • [18]이 제시한 트렌드 투자전략이 국내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동일한 투자전략이 두 주식시장에서 보이는 결과를 비교한 다음, 차이가 나타나는 결과에 대한 해석을 통해 국내 주식시장의 특징을 반영한 새로운 검색트렌드 기반의 투자전략이 어떻게 구성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의한다.
  • 그러나 이 연구는 미국의 데이터 집합을 중심으로 다우존스산업지수(DJIA:Dow Jones Industrial Average)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무엇보다도 기준이 되는 검색어의 선정에 있어서 범국가적인 특성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해당 연구결과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객관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결과가 한국의 주식 시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되기 어렵다는 점을 살펴보고, 한국적인 경제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검색어 집합의 선택에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함을 얘기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는 과연 검색어에 기초한 시장 투자 전략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한 토론의 화두를 제기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겠다.
  • 7%의 좋지 않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구글트렌드와 네이버트렌드의 수익률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각 검색용어에 대한 두 나라에서의 수익률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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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빅데이터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빅데이터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연구자나 관련 기업들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기존 데이터에 비해 그 크기가 너무 커서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수집하거나 분석하기가 어려운 데이터 집합체를 가리키는데 사용된다[1]. 스마트 폰과 센서 장비들의 증가로 인해 생성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데이터의 단순한 축적에서 보다 나아가 이를 다양한 사회적 가치 특히 비즈니스적인 가치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빅데이터에 대한 높은 관심의 배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즈키 료스케가 정의한 빅데이터의 3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스즈키 료스케는 빅데이터를 ‘사업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고해상, 고빈도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라고 정의하면서, 빅데이터의 3가지 특징을 고해상, 다양성 및 고빈도로 정의하였다[1]. 기존에는 한데 묶어서 다루어왔던 현상을 각각의 요소로 분해하여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라는 의미에서 고해상이란 특징을 부여하였고, 취득이나 생성 혹은 처리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사이즈가 크지는 않더라도 매우 높은 빈도로 생성된다는 의미에서 고빈도 생성의 특징을 부여하였다.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관련된 단어를 검색하는 경향에 대한 예는 무엇인가? 현대인이 자신의 생활과 건강 등에 어떤 기대와 걱정이 있는 경우 또는 가까운 미래에 어떤 사항에 대하여 의사결정을 할 경우 대부분은 우선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관련된 단어를 검색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여행을 준비 중인 사람이라면 생각하고 있는 여행지의 관광명소나 호텔을 인터넷에서 검색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 본다면, 어떤 여행지의 관광명소나 호텔에 대한 인터넷 검색 수가 증가하면 가까운 미래에 이곳의 여행객이 증가할 수 있다는 예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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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료스케 지음 천재성 옮김, 빅 데이터 비즈니스, 도서출판 더 숲, 2012. 

  2. 송민정, 빅 데이터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한스 미디어, 2012. 

  3. 윤형중 지음, 이제는 빅 데이터 시대, e비즈북스, 2012. 

  4. 한국정보화진흥원, "신가치창출 엔진, 빅 데이터의 새로운 가능성과 대응 전략", IT and Future Strategy, 제18호, 2011. 

  5. Bollen, J., H. Mao, and X.J. Zeng, "Twitter mood predicts the stock market," Journal of Computational Science, Vol.2, No.1(2011), pp.1-8. 

  6. Bordino, I., S. Battiston, G. Caldarelli, M. Cristelli, and Ukkonen, "Web search queries can predict stock market volumes," PLoS One, Vol.7, No.7(2012), pp.1-17. 

  7. Choi, H. and H. Varian, "Predicting Initial Claims for Unemployment Insurance Using Google Trends," Technical Report, Google., 2009. 

  8. Choi, H. and H. Varian, "Predicting the present with Google Trends," The Economic Record, Vol.88(2012), pp.2-9. 

  9. Cooper, C., K. Mallon, S. Leadbetter, L. Pollack, and L. Peipins, "Cancer Internet Search Activity on a Major Search Engine, United States 2001-2003,"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Vol.7, No.3(2005), e36. 

  10. Ettredge, M., J. Gerdes, and G. Karuga, "Using Web-based search data to predict macroeconomic statistic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8, No.11(2005), pp.87-92. 

  11. Ginsberg, J., M.H. Mohebbi, R.S. Patel, L. Brammer, M.S. Smolinski, and L. Brilliant, "Detecting influenza epidemics using search engine query data," Nature, Vol.457(2009), pp.1012-1014. 

  12. Goel, S., J.M. Hofman, S. Lahaie, D.M. Pennock, and D.J. Watts, "Predicting consumer behavior with Web searc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Vol.7, No.41(2010), pp.17486-17490. 

  13. McLaren, L. and R. Shanbhogue, "Using internet search data as economic indicator," Quarterly Bulletin, Vol.Q2(2011), pp.134-140. 

  14. Moat, H.S., C. Curme, A. Avakian, D.Y. Kenett, E. Stanley, and T. Preis, "Quantifying Wikipedia usage patterns before stock market moves," Scientific Report, Vol.3(2013), pp. 01801 : 1-5. 

  15. Polgreen, P.M., Y. Chen, D.M. Pennock, and F.D. Nelson, "Using Internet Searches for Influenza Surveillance," Healthcare Epidemiology, Vol.47(2008), pp.1443-1448. 

  16. Preis, T., D. Reith, and H.E. Stanley, "Complex dynamics of our economic life on different scales : insights from search engine query data,"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368(2010), pp.5707-5719. 

  17. Preis, T., Moat, H.S., Stanley, H.E. and Bishop, S.R., "Quantifying the Advantage of Looking Forward," Scientific Report, Vol.2 (2012), pp.00350 : 1-2. 

  18. Preis, T., H.S. Moat, and H.E. Stanley, "Quantifying trading behavior in financial markets using Google Trends," Scientific Report, Vol.3(2013), pp.01684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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