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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직거래 사기의 실태 및 보안대책
Analysis of C2C Internet Fraud and Its Counter Measure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2, 2015년, pp.141 - 153  

정진효 (Graduate School of Security Convergence, Chung-Ang University) ,  이창무 (Department of Industrial Security, Chung-Ang University)

초록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 직거래 사기사건이 크게 늘고 있다. 인터넷 사기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성화되어 있는 반면, 개인 간 인터넷 직거래사기에 대한 연구결과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인터넷 직거래 사기의 실태를 파악하고, 피해사례를 유형화하여 피해의 근본적 문제점을 살펴보고 결제수단의 보안 강화 및 법제 개선등 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보안대책을 제시하는 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days, internet appears to be a daily necessity, which leads to the increase of internet fraud. This study particularly focuses upon C2C internet fraud, while other researches on internet fraud seldom touch such a topic. The aim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stark reality of the soaring C2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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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과 정보통신기기의 보급률, 인터넷 이용자들의 거래활동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 등을 통해 개인 간 인터넷 직거래 사기피해의 배경을 설명하고 실제 사기사례들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피해액을 제시하여 문제의 심각성을 제시하였다.
  • 기존의 인터넷 사기와 관련한 연구들은 대부분 다양한 인터넷 사기들을 포괄적으로 다루었지만 본 연구는 개인 간 인터넷 직거래사기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차별성과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인터넷 직거래 사기의 실태를 파악하고, 피해사례를 유형화하여 피해의 근본적 문제점을 살펴보고 결제수단의 보안 강화 등 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보안시스템을 제시하는 데 있다.
  • 연구방법과 관련해, 본 연구는 사례분석을 통해 인터넷 직거래 사기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보완 방안을 제시하는 질적 연구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터넷 직거래 사기와 관련한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및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공식 통계를 이용해 실태 및 추세 파악과 분석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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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사기는 무엇인가? 인터넷 사기는 인터넷이란 사이버 공간을 활용해 사기 행위를 벌이는 범죄를 말한다. 따라서 인터넷 사기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란 수단을 통해 사기의 법적 해당요건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프레임 분석 이론에 입각한 인터넷 사기 피해 3단계는 무엇인가? 범죄 이론적 측면에서 인터넷 사기 피해의 문제점을 고찰한 Burgard andSchlembach[5]의 연구는 Goffman의 ‘프레임 분석(frame analysis)’ 이론에 입각해 인터넷 사기 피해를 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제 1단계는 정상적이지 않은 사회경험을 하면서 조심과 경계가 약화되는 수준이며, 제 2단계는 사기범과 피해자가 상호작용을 계속하면서 결국 거래가 성사되는 단계를 말한다. 그리고 제 3단계에서 피해자가 사기피해 사실을 자각하면서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걸려들고(hooked on), 거래조율을 하다가(staying attuned), 결국 피해자각과 함께 현실로 돌아오는(cooling out)”단계는 인터넷 직거래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3].
인터넷 사기가 심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 사기가 심각한 이유는 물리적 공간제약이 없다는 점을 비롯한 인터넷이란 사이버 공간의 특수성 때문이다. 사이버 공간의 특수성으로 일컬어지는 비대면성, 익명성, 전문성, 시간․공간의 초월성 등으로 인해 사이버 범죄가 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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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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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ay, D., Cook, G. L., Grubisic, J., and Nikitkov, A., "Identifying Fraud in Online Auctions: A Case Study," Accounting Perspectives, Vol. 13, No. 4, pp. 283-299, 2014. 

  3. Bakos, Y., "The emerging landscape for retail e-commerce,"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Vol. 15, pp. 69-80, 2001. 

  4. Brahme, Ashwini Manish, "Internet Fraud as One of the Cyber Threat and its Impact in India,"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Security, Vol. 10, No. 11, p. 38, 2012. 

  5. Burgard, A. and Schlembach, C., "Frames of Fraud: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Structure and Process of Victimization on the Internet," International Journal of Cyber Criminology, Vol. 7, No. 2, p. 112, 2013. 

  6. Choung, W., "Consumer Protection in the Internet Commercial Transaction," Kyoung Hee University College of Law, Vol. 42, No. 2, p. 50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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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Yoo, S. and Choi, K., "Consumer protection in e-commerce: the Safety ransaction Service in Korea,"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2013. 

  25. Yoon, J. S. and Park, C., "A Content Analysis on Consumer Deception Behaviors of Internet Shopping Mall," Internet E-Commerce Research, Vol. 14, No. 3, pp. 15-3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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