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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I 시스템에서 제스처 인식을 위한 Moving Mean-Shift 기반 사용자 손 위치 보정 알고리즘
A Compensation Algorithm for the Position of User Hands Based on Moving Mean-Shift for Gesture Recognition in HRI System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0 no.5, 2015년, pp.863 - 870  

김태완 (Tongmyong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권순량 (Tongmyong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  이동명 (Tongmyong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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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키넥트 센서 (Kinect sensor)를 탑재한 Human Robot Interface (HRI) 시스템에서 손 위치 데이터를 측정하여 제스처 인식 및 처리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Moving Mean-Shift 기반 사용자 손 위치 보정 알고리즘($CAPUH_{MMS}$)을 제안하였다. 또한, $CAPUH_{MMS}$의 성능을 자체 개발한 실시간 성능 시뮬레이터로 이동궤적에 대한 평균 오차 성능개선 비율을 다른 보정 기법인 $CA_{KF}$ (Kalman-Filter 기반 보정 알고리즘) 및 $CA_{LSM}$ (Least-Squares Method 기반 보정 알고리즘)의 성능과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CAPUH_{MMS}$의 이동궤적에 대한 평균 오차 성능개선 비율은 양손 상하 운동에서 평균 19.35%으로, 이는 $CA_{KF}$$CA_{LSM}$ 보다 각각 13.88%, 16.68% 더 높은 평균 오차 성능 개선 비율을, 그리고 양손 좌우 운동에서 평균 28.54%으로 $CA_{KF}$$CA_{LSM}$ 보다 각각 9.51%, 17.31% 더 높은 평균 오차 성능 개선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pensation Algorithm for The Position of the User Hands based on the Moving Mean-Shift ($CAPUH_{MMS}$) in Human Robot Interface (HRI) System running the Kinect sensor is proposed in orde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gesture recognition is proposed in this paper. The average er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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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rajectory Error))는 식 (8)과 같이 구해진다. 따라서 제안한 CAPUHMMS의 상하 및 좌우 운동에 대한 평균 이동궤적 오차성능을 Kalman Filter based Algorithm (CAKF) 및 LSM based Algorithm (CALSM)의 성능과 서로 비교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양 손의 상하 운동과 좌우 운동의 2가지 시나리오에 대해 제안하는 CAPUH MMS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손 위치 데이터의 측정에 있어서 양손의 제스처가 직선 형태로 이루어지더라도 정확하게 직선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하 운동의 경우 양쪽 봉을 잡고 55cm 구역 내에서 상하로, 그리고 좌우 운동의 경우 양쪽 봉에 연결된 끈을 잡고 55cm 구역 내에서 좌우로 각각 반복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은 키넥트 센서를 장착한 HRI 시스템에서 기존의 사용자 위치정보 인식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Moving Mean-Shift 기반 사용자 손 위치보정 알고리즘 (Compensation Algorithm for the Position of User Hands based on Moving Mean-shift, CAPUHMMS)을 제안하고, 실제 HRI 시스템에서 측정된 손 인식위치 데이터와 자체 개발한 실시간 성능분석용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키넥트 센서를 장착한 HRI 시스템에서 기존의 사용자 위치정보 인식 성능을 향상하기 위하여 Moving Mean-Shift 기반 사용자 손 위치보정 알고리즘인 CAPUHMMS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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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an-Shift는 무엇인가? Mean-Shift는 흩어진 데이터 분포의 중심이나 무게 중심을 찾아가는 알고리즘이다. 주로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특히 영상의 객체 추적, 분할, 스무딩 (Smoothing), 필터링, 엣지 검출 (Edge detection) 등에 사용되는 기법 중의 하나이다.
모바일 로봇의 자연스러운 손동작 제어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모바일 로봇의 자연스러운 손동작 제어에서 중요한 점은 인위적인 손동작이 아닌 실제 생활환경에서의 자연스러운 손동작으로 로봇을 제어하는 것이다. 키넥트 센서를 이용해서 위와 같은 제어를 할 경우, 그림 1과 같이 깊이(Depth) 데이터로 손의 위치를 추적하고 사람의 손인지 아닌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YCbCr 컬러 모델의 특정 컬러를 이용하여 손 영역을 추출한다.
제스처 인식 및 처리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분류되는데 무엇인가? 손동작의 특징을 통한 제스처 인식 및 처리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손의 위치 정보를 통하여 사용자가 취하고 있는 정보를 추정하는 방법, 두 번째는 획득된 사용자의 영상을 토대로 손의 위치를 모델링하는 영상처리 기반의 방법, 그리고 세 번째는 손의 위치나 움직임의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방법이다. 키넥트 센서 (Kinect sensor)를 이용한 사용자 제스처 인식 및 처리 방법은 위의 세 번째 방법 중 하나로, 주로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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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 C. Kim and I. C. Park, "A study on the ubiquitous home network interface system by application of user's gesture recognition method," J. Korean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KJSOS), vol 8. no 3, pp. 265-276, Sep. 2005. 

  2. F. K. H. Quek, "Unencumbered gestural interaction," IEEE Multimedia, vol. 3, pp. 36-47, Dec. 1996. 

  3. S. Mitra and T. Acharya, "Gesture recognition: A survey," IEEE Trans.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C: Applications and Reviews, vol. 37, no. 3, pp. 311-324, 2007. 

  4. G.R.S. Murthy and R.S. Jadon, "A review of vision based hand gestures recognition," J. Int'l Information Technol. and Knowledge Management (IJITKM), vol. 2, no. 2, pp. 405-410, July-December 2009. 

  5. H. J. Kim, Kinect for windows 1: Implement of the innovative user interfaces of embedded devices (2012), Retrieved Feb. 1, 2015, from http://www.mdstec.com/bbs/press_room/upload/Kinect for Windows_4.pdf 

  6. P. Doliotis, et al., "Comparing gesture recognition accuracy using color and depth information," in Proc. 4th Int. Conf. Pervasive Technol. Related to Assistive Environments (PETRA'11), no. 20, pp. 1-7, USA, Ma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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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 J. Holden, G. Lee, and R. Owens, "Australian sign language recognition," J. Machine Vision and Appl., vol. 16, no. 5, pp. 312-320, 2005. 

  9. S. Y. Cho, et al., "Hand gesture recognition from kinect sensor data," J. Korea Broadcast Eng. (KJBE), vol. 17. no 3, pp. 447-458, May 2012. 

  10. A. R. Kim and S. Y. Rhee, "Motion control of a mobile robot using natural hand gesture," J. The Korean Inst. Intell. Syst. (KJIIS), vol. 24, no 1, pp. 64-70, Feb. 2014. 

  11. G. Welch and G. Bishop, An Introduction to the Kalman Filter (2006), http://www.cs.unc.edu/-welch/media/pdf/kalman_intro.pdf/ 

  12. T. W. Kim, "A study on the localization compensation algorithm using Mean kShift/ Kalman Filter in random walk/waypoint mobility model environment,"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Tongmyong University, Feb. 2014. 

  13. Konstantinos G. Derpanis, Mean shift clustering, Computer Vision Notes (2005), http://www.cse.yorku.ca/-kosta/CompVis_Notes/mean_shift.pdf/ 

  14. M. K. Jung and D. M. Lee, "Performance analysis of the localization compensation algorithm for moving objects using the least-squares method," J. KICS, vol. 39C, no. 1, pp. 9-16, Ja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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