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지하철 역사 동선 분리 시스템의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Walking Guidance System in Subway Stations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3, 2015년, pp.617 - 624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역사연구팀) ,  이주용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공학과) ,  김태완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하철 역사 내 계단, 통로, 그리고 에스컬레이터 등의 보행 시설물에서 발생하는 서로 다른 방향의 보행교통류간 상충은 보행자의 편의와 이동성을 감소시킨다. 또한, 각 시설물별 지체 시간과 대기 행렬의 증가를 수반함에 따라 역사의 이용효율을 저하시키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보행교통류간의 동선이 겹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동선을 방향에 따라 적절히 분리해줄 경우 완화될 수 있다. 하지만 우선 동선 분리의 기준과 그 방법론에 대한 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단, 통로 그리고 에스컬레이터로 분류되는 각 시설물의 입구를 기준으로 방향별 대기 행렬과 지체시간을 도출하였다. 이 때, 시설물의 보행교통류는 양방향으로 존재하므로 지체시간은 각 방향별 유입 인원에 따라 가중 평균한 값을 활용하였다. 또한 동선 분리 시스템의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해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보행자의 지체시간을 최소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flict of opposing pedestrian traffic-flow in a subway station(made up of stair, passageway, and escalator) diminishes the convenience and mobility of its users. In addition, the station's efficiency would be negatively affected by the growth of delay and queue length in pedestrian facilit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이러한 통행 특성이 부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교행 상태를 완화하기 위해 방향별 동선을 분리하는 것이 주요한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교통류의 동선 분리에 따른 효과와 그 방법론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교통류의 동선을 방향별로 분리시켜 주는 동선 분리 시스템의 적용을 통해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한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보행교통류에서 방향별 동선의 충돌은 보행자의 이동 저항을 증가시키며, 지하철 역사 공간은 한정된 공간의 특성상 이와 같은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 분할선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를 벗어난 보행자는 분할선의 설치 목적과 달리 의도하지 않은 교행 상태를 일으키며 보행 시설물의 효율을 저하시키게 된다. 따라서 해당 연구는 분할선을 벗어난 보행자가 효율적으로 다시 분할선 내부로 복귀하기까지의 과정을 분석하여 분할선 운영 과정에서의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동선 분리 및 분할선에 관한 연구가 주로 단일 시설물 내에서 분할선을 설치하는 상황을 다룬 것과 달리, 서로 연결되어 있는 시설물의 방향별 동선을 연속적으로 분리하는 상황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가 대부분 동선 분리 시의 효과와 그로 인한 미시적 보행 행태에 대해 다루고 있는 반면, 본 연구는 동선 분리로 인한 효과와 더불어서 동선을 어떻게 분리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 더불어 변이법은 임의로 선택된 자리의 유전자를 해당 시설물의 폭보다 작거나 같은 임의의 양수로 대체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확률은 20%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200세대까지 유전 알고리즘을 반복하여 적합도 함수를 최소화시키는 유전자와 유전자의 집합인 염색체를 본 연구의 해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기행렬 이론에 기반하여 지하철 역사 내 시설물의 대기행렬 길이와 지체시간을 분석하였다. 역사 내 보행시설물은 분석의 용이성을 위해 계단, 통로, 그리고 에스컬레이터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역사 내 보행시설물에서의 방향별 보행 동선간 중복과 상충이 역사 이용 효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판단 하에 동선 분리 시스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이 때, 보행시설물의 정체 정도와 서비스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 대기행렬 길이와 지체시간을 활용하였다.
  • 이렇듯 본 연구는 각 시설물의 방향별 폭과 연속적으로 구성된 시설물간의 평균도착률-평균서비스율 관계로 인해 상호간에 영향을 주는 연속적인 특성을 갖는다. 또한, 방향별 보행폭에 변화를 주는 동선 분리 시스템에서 지체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전알고리즘을 통한 동적 모형 연산을 수행하여야 한다.
  • 따라서 보행교통류의 방향별 동선이 적절히 분리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은 보행 동선의 중복과 상충을 방지하여 보행자의 편의와 이동성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지하철 역사의 이용 효율을 높이는 방안이라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사당역을 대상으로 동선 분리에 따른 대기행렬 길이와 지체시간을 산정하여 동선 분리 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때, 보행자가 최초로 진입하게 되는 시설물의 평균도착률은 현장 조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반면, 연결되어진 시설물들의 평균도착률은 직전 시설물의 평균서비스율을 활용하여 연산을 수행한다. 따라서 Node와 Node를 연결한 Link의 길이는 해당 시설물의 길이와 동일하며, Node에서의 평균서비스율에 따른 통행이 Link에 그대로 유지된다고 가정한다.
  • 교통량 자료는 2014년 5월 16일 오전 첨두시에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4호선→2호선 방향의 경우 에스컬레이터와 계단의 분류 지점에서는 30%의 보행자만이 계단을 이용하고 나머지는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이동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시간 이전에 시스템 내에 보행자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두 보행교통류가 동시에 진입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전 알고리즘이의 특징은 무엇인가? 유전 알고리즘은 특정 함수를 최소화 또는 최대화하는 최적화 알고리즘이다. 교배와 변이, 자연선택 등 자연계의 생명 진화를 모방하여 최적의 해를 찾아가는 진화 프로그래밍이라 할 수 있다. 주어진 문제의 대수학적 연산이 어려울지라도 적합도 함수만 알 수 있으면 이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보행 시설물과 보행 동선이 존재할 수 있는 본 연구 과제에 적합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대기행렬 길이란 무엇인가? 보행시설물의 정체 정도와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로는 대기행렬 길이(Queue Length)와 지체시간(Total Delay, TD)을사용하고자 한다. 대기행렬 길이는 시설물에 용량보다 큰 값의 보행량이 유입되면서 시설물에 진입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보행자 행렬을 의미하며 1분당 평균값을 적용하였다. 또한 지체시간은 대기행렬이 생성된 뒤 소멸되기까지의 소요 시간을 뜻하며,총 지체시간을 기준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보행교통류의 동선을 방향별로 분리시켜 주는 동선 분리 시스템의 큰 장점은? 또한, 지하철 역사 내 보행 환경 개선을 위해 구조물의 확장이나 형태 변형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역사 시설물 내에 동선 분리 시스템의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일정 규모의 공간만을 필요로 하므로, 상대적으로 경제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Lee, J. (2012). "Development of rotated hexagonal lattice model for pedestrian flows using particle swarm optimization (RHRM-PS)."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Vol. 19, No. 3, pp. 35-45 (in Korean). 

  2. Lee, J. Y. and Kim, T. W. (2014). "Improvement of pedestrian convenience and mobility by walking guidance system in subway stations." The 71st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 254-257 (in Korean). 

  3. Muramatsu, M. and Nagatani, T. (2000). "Jamming transition in two-dimensional pedestrian traffic."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ELSEVIER, Vol. 275, No. 1-2, pp. 281-291. 

  4. Randy, L. H. and Sue, E. H. (2004). Practical Genetic Algorithm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5. Takimoto, K., Tajima, Y. and Nagatani, T. (2002). "Effect of partition line on jamming transition in pedestrian counter flow."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ELSEVIER, Vol. 308, No. 1-4, pp. 460-470. 

  6. Yang, L. X., Zhao, X. M. and Zheng, J. F. (2011). "Bi-directional pedestrians with a partition line."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C, World Scientific Company, Vol. 22, No. 8, pp. 871-881. 

  7. Yu, Y. F. and Song, W. G. (2007). "Effect of traffic rule breaking behavior on pedestrian counterflow in a channel with a partition line." Physical Review E, American Physical Society, Vol. 76, No. 2, p. 026102. 

  8. Zhang, Q. (2015). "Simulation model of bi-directional pedestrian considering potential effect ahead and behind." Physica A, ELSEVIER, Vol. 419, pp. 335-34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