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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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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역사 혼잡관리 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교통공사
연구책임자 김영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900002148
과제고유번호 1615009220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응하중 센서.혼잡정보관리 시스템.객실혼잡도.승강장혼잡도.Weight sensor.IR-UWB.Congestion management system.Rooms congestion.Train congestion.

초록

- 교통카드자료(AFC)를 이용하여 역사 및 열차의 혼잡도를 분석·예측하는 알고리즘은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규 혼잡도 정보를 생성할 수 있어서 우수함
- IR-UWB를 활용한 역사 혼잡도 측정용 센서 개발하여 혼잡도 측정 정확도 85%를 달성함
- 열차 객실의 승객 변화량에 따른 승객 혼잡 정보를 측정하기 위한 열차 응하중 센서 및 측정시스템 개발하여 혼잡도 제공 정확도 97.6%를 달성함으로써 정확한 혼잡정보 제공이 가능함
- 혼잡도 측정/표출 및 정보관리시스템 기술개발 후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시범운영을 통하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1-1. 연구개발의 목적 ... 10
  •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0
  • 1-3. 연구개발의 범위 ... 14
  • 2. 연구수행 내용 및 성과 ... 16
  • 2-1. 연구수행 내용 ... 16
  • 1. 혼잡도 측정/표출(역사) 및 정보관리시스템 기술 개발 ... 16
  • 2. IR-UWB 및 IoT 센서개발 ... 34
  • 3. 전동차 객실 혼잡도 측정 시스템 개발 ... 48
  • 4. 혼잡도 분석 및 예측 기술 개발 ... 64
  • 5. 혼잡도 관리기술 개발 ... 80
  • 2-2. 연구개발 성과 ... 86
  • 1.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86
  • 2. 관련분야 기여도 ... 92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94
  • 3-1. 목표 ... 94
  • 3-2. 목표 달성여부 ... 94
  • 4.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 등 ... 101
  • 4-1. 기술수요처 ... 101
  • 4-2. 실용화 계획 ... 101
  • 4-3. 향후 운영계획 ... 102
  • 붙임. 참고문헌 ... 103
  • 끝페이지 ... 106

표/그림 (14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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