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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구조물 적용을 위한 TiO2 콘크리트의 장기공용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Long-term Performance of TiO2 Concrete for Road Structur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3, 2015년, pp.691 - 698  

이준희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영규 (강릉원주대학교 방재연구소)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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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와 인접한 고속도로와 같이 교통량이 많은 경우 스모그와 산성비의 주요 원인이 되는 많은 양의 질소산화물이 발생하여 대기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질소산화물 제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TiO_2$광촉매 소재의 하나로써 질소산화물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므로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인 질소산화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TiO_2$ 콘크리트를 도로 구조물에 적용하는 방안이 있다. 이에 본 실험적 연구에서는 $TiO_2$ 콘크리트의 현장 적용을 위하여 공용에 따른 질소산화물 제거 효율변화와 함께 환경 하중 저항성을 평가하였다. 이로 인해 $TiO_2$ 콘크리트의 장기적인 기능성 유지가 확인되었으며, 인접 도로 구조물에 적용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area of high traffic volume, such as expressway across large cities, the amount of nitrogen oxides (NOx) emitted into the atmosphere as air pollution can be significant since NOx gases are the major cause of smog and acid rain. Recently, the importance of NOx removal has arisen in the wor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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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이산화티탄(TIO2)의 광촉매 작용을 이용한 NOx의 정화 및 무해화를 들 수 있으며, 광촉매가 태양에너지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 유기염소 화합물 등에 의한 대기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도로구조물에 도입할 경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직접적으로 흡착/제거하여 대기오염방지에 상당히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도로구조물의 경우 비표면적이 매우 넓으므로 광촉매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그러나 앞선 연구들에서는 TIO2 콘크리트의 기능적 성능의 장기간 유지 검토와 TIO2 콘크리트의 도로구조물 적용 시 환경의 영향에 따른 재료적 내구성 저하의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현장 적용을 위해 기존 연구들에서 NOx 제거 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된 시편에 대해 TIO2 콘크리트의 장기간 태양광 노출 후 NOx 제거 효율 평가와 동결융해 및 제설제 시험 등의 환경 저항성 시험을 실시하여 광촉매 콘크리트의 장기 공용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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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산화티탄의 종류로 무엇들이 있는가? 또한 자원이 풍부하며 가격이 저렴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TIO2의 경우 아나타제(anatase), 루틸(rutile) 및 브루카이트(brookite)의 3가지 종류가 있으며, 브루카이트형은 광촉매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공업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 아나타제의 경우 백색안료로 광촉매 활성이 크며 900℃이상의 고온에서 루틸형으로 변화한다.
이산화티탄(TIO2)의 광촉매 작용을 이용한 NOx의 정화 및 무해화는 어떠한 원리를 이용하는 것인가?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이산화티탄(TIO2)의 광촉매 작용을 이용한 NOx의 정화 및 무해화를 들 수 있으며, 광촉매가 태양에너지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 유기염소화합물 등에 의한 대기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도로구조물에 도입할 경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직접적으로 흡착/제거하여 대기오염방지에 상당히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도로구조물의 경우비표면적이 매우 넓으므로 광촉매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무엇이 있는가?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이산화티탄(TIO2)의 광촉매 작용을 이용한 NOx의 정화 및 무해화를 들 수 있으며, 광촉매가 태양에너지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 유기염소화합물 등에 의한 대기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도로구조물에 도입할 경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직접적으로 흡착/제거하여 대기오염방지에 상당히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도로구조물의 경우비표면적이 매우 넓으므로 광촉매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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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ong, S. J. and Lee, S. W. (2013). "An experimental study for the construction of photocatalytic method concrete road structur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6, pp. 1-9. 

  2. ISO 22197-1 (2007). Test method for air-purification performance of semiconducting photocatalytic materials-Part 1: Removal of Nitric Oxide, International Standard. 

  3. Kim, H. J. (2000). "Development of materials to remove nitrogen compounds (NOx) of cement." Conference of Cement Association, 153, pp. 50-54. 

  4. Kim, Y. K. and Lee, S. W. (2014). "Evaluation of NOx removal efficiency of photocatalytic concrete for road structur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6, No. 5, pp. 49-58. 

  5. Ballari, M. M., Hunger, M., Husken, G. and Brouwers, H. J. H. (2010). "NOx photocatalytic degradation employing concrete pavement containing titanium dioxide."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Vol. 95, No. 3-4, pp. 245-254. 

  6. Ministry of Environment (2011).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2011,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Ministry of Environment (in Korean). 

  7. The guardian (2011). Iran, India, Pakistan and Mongolia have most polluted cities in the world, Available at: http://www.theguardian. com/environment/2011/sep/26/iran-india-pakistan-mongolia-pol luted-cities (Accessed: December 1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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