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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촉매 종류 및 혼입률에 따른 효율적 광촉매 콘크리트의 제조 방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Efficient Manufacturing Method of Photocatalyst Concrete according to the Type and Mixing Ratio of Photocatalys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4, 2019년, pp.69 - 77  

박기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박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곽종원 ,  김성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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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광촉매 종류 및 혼입율에 따른 역학적 특성 및 질소산화물 제거 특성을 평가하였고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광촉매 콘크리트 제조를 위해 분할 타설하는 방법에 대해 검토하였다. 그 결과 광촉매 혼입률이 5%일 때 가장 높은 압축강도와 탄성계수가 측정되었다. 광촉매 반응에 의한 질소산화물 제거 성능평가 결과 광촉매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질소산화물 제거율이 증가하였다. 이때 광촉매 P-25의 질소산화물 제거성능은 NP-A보다 우수하였다. 경제성을 고려하여 콘크리트 표면의 일정 두께를 광촉매 콘크리트로 타설하는 분할 타설 방안을 제안하였고, 이때의 일체화 성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역학적 성능 및 내구성능이 Plain에 비해 동등 이상으로 나타나 일체화 거동을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valuated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nitrogen oxides remov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type and incorporation rate of the photocatalyst and investigated the method of separated placement for the production of economical and efficient photocatalyst concrete. As a result, w...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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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존 고품질의 광촉매에 비해서 성능이 유사하면서도 50% 가격이 절감된 저비용 고효율 광촉매를 적용하여 질소산화물에 의한 대기오염 정화율을 50% 이상 저감시킬 수 있는 광촉매 콘크리트를 기술을 구현하였다. 또한 이 광촉매 콘크리트를 콘크리트 포장 및 도로구조물 등에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일체화 시공 기술을 개발하여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하도록 제안하였다.
  • 광촉매 콘크리트의 경제적 제조방법의 일환으로 광촉매 콘크리트를 모체 콘크리트의 표면부위에 20 mm 높이로 분할 타설하여 일체화거동 여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모체콘크리트와 광촉매 콘크리트는 Table 4에서의 Plain 콘크리트와 광촉매 2종류(P-25, NP-A)을 각 5%씩 혼입한 콘크리트를 적용하였다.
  • 4)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존 고품질의 광촉매에 비해서 성능이 유사하면서도 50% 가격이 절감된 저비용 고효율 광촉매를 적용하여 질소산화물에 의한 대기오염 정화율을 50% 이상 저감시킬 수 있는 광촉매 콘크리트를 기술을 구현하였다. 또한 이 광촉매 콘크리트를 콘크리트 포장 및 도로구조물 등에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일체화 시공 기술을 개발하여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하도록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 광촉매 종류 및 혼입율에 따른 역학적 특성 및 질소산화물 제거 특성을 평가하였고,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광촉매 콘크리트 제조를 위해 분할 타설하는 방법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광촉매를 콘크리트에 혼입하는 것이 코팅보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광촉매 콘크리트의 제조 및 적용을 위하여 광촉매 종류 및 혼입률에 따른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과 질소산화물 제거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비교적 고가의 재료인 광촉매를 콘크리트 포장 도로, 도로구조물 등에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성 있게 적용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의 표면 일부를 광촉매 콘크리트로 분할 타설하는 방안을 검토하였고 이를 위해 두 콘크리트간의 일체거동 여부를 검증하고자 역학적 성능 및 동결융해 평가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콘크리트 포장 및 도로구조물 등에 보다 경제적인 방법으로 사용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일체화 시공 기술을 개발하여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하도록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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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선 광촉매 콘크리트가 아닌 광촉매를 도포내지 살포하는 코팅방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 2014). 이는 광촉매 소재 자체가 고가이기 때문에 시멘트의 일부로 대체하여 사용하기에는 상승되는 콘크리트 제조비용의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빛과 광촉매의 접촉 부분에서 질소산화물 분해 효과가 발현되므로 콘크리트 전체에 고가의 광촉매를 혼입한다면 효율면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코팅하여 사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콘크리트 도로나 보도블럭, 바닥판과 같이 사람들의 반복활동에 노출된 곳은 타이어나 도보에 의해 마찰이 발생하며 광촉매 코팅 부분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광촉매 기술의 장점은? 광촉매 기술을 콘크리트 포장 도로 또는 다리, 옹벽 등 도로 구조물에 도입할 경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직접적으로 흡착 및 제거하여 대기오염 방지에 상당히 효과적이다(Kim et al., 2014).
질소산화물 이란? 자동차 등의 이동오염원과 발전설비와 같은 고정원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유해한 대기오염물질이며, 특히 서울과 같은 대도시 지역에서는 자동차 배기가스에 의한 질소산화물 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다. 질소산화물은 호흡기 질환, 심장질환, 폐암 등의 질병의 원인이 되고 산성비와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으로 오존층을 파괴하는 가스성분이다(Kim, 2000). 일반적으로 일산화탄소, 이산화황, 총먼지 같은 1차 오염물질은 배출원의 배출량감소에 정비례하여 감소하므로 관리가 수월하지만 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와 같은 2차 대기오염물질들은 생성이 복잡하여 가능하면 발생지에서 집중 저감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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