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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해양생물의 선저오염이 엔진성능과 출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the Surface Pollution Cause by the Marine Growth on Ship Hulls on Engine Performance and Output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4, 2015년, pp.399 - 404  

정균식 (Training Ship HANNARA,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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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 원유가의 폭등으로 선박의 연료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가중되고 있으며, 또한 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에 대한 국제적 규제 움직임도 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서 선체의 설계변경, 마찰저항을 줄이기 위한 도료개발, 엔진의 열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첨가제 개발, 연료를 절감하기 위하여 저속운전 등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고유가 시대에 선박의 고속화와 대형화 및 에너지 절감형 선형의 개발이 필수요건이 되고 있다. 또한 선체 표면의 국부 영역에서 저항 값들의 정성 및 정량적인 변화와 보다 세밀한 분석은 불가피하다고 판단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현재 운항중인 선박의 선체에서 자생하는 해양생물로 인한 마찰저항을 확인하기 위하여 도크 전 후의 엔진성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도크와 도크사이 2.5년의 데이터와 비교함으로서 주기관의 성능, 마찰저항과 부하변화 및 연료소비량과 선속에 미치는 연구 결과 등을 보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st of fuel in ships has recently increased due to a rapid increase in international oil prices and international restrictions regarding the greenhouse effect generated from the burning of fuel. Therefore, different methods for changing the hull designs for improving energy efficiency, develop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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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현재 운항중인 선박에서 선체에 자생하는 해양생물로 인한 마찰저항이 주기관의 성능, 부하변화 및 연료소비량과 선속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입거 전·후의 연소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출거(dock out)에서 다음 입거까지 2.5년의 데이터와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현재 운항중인 선박의 선체에서 자생하는 해양생물로 인한 마찰저항이 엔진의 연소상태와 연료소비량에 미치는 연구 성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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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거 시 가장 중요한 작업은 무엇인가? 5년에 한번 씩 입거하게 되는 것이다. 입거 시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는 선체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새로 도료(painting)를 입히는 작업과 프로펠러(propeller) 연마(grinding)를 하게 된다.
선박의 정기검사 주기는? 선박은 5년을 주기로 정기검사와 그 중간에 중간검사를 위하여 입거(dry docking)를 하게 된다. 즉 2.
선체에 자생하는 해양생물의 마찰저항이 입거를 기점으로 전후가 가장 큰 차이가 나는 이유는? 5년에 한번 씩 입거하게 되는 것이다. 입거 시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는 선체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새로 도료(painting)를 입히는 작업과 프로펠러(propeller) 연마(grinding)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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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 R. Park and K. H. Cho, "A study on the comparision of effects and application of marine fuel reduction method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9, pp. 1057-1063, 2014 (in Korean). 

  2. K. S. Jung, J. Y. Choi, E. S. Jeong, and J. S. Choi, "Correction of TDC position for engine output measuring in marine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4, pp. 459-466, 2012 (in Korean). 

  3. K. lida, K. Akishino, and K. Kido, "IMEP estimation from instantaneous crankshaft torque variation," SAE Paper no. 900617, 1990. 

  4. K. S. Jung, "Improvement of combustion efficiency for marine auxiliary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3, pp. 233-239, 2014 (in Korean). 

  5. C. M. Jeong, "Petroleum measurement tables," Y-J Oil Bank co., LTD, pp. 10-30, 1969 (in Korean). 

  6. US NAVY, "U. S. navy towing manual," SL740-AA-MAN-010, 2002. 

  7. The American Practical Navigator, BOWDICH, Pub. no. 9, pp. 537-543, 2002 

  8. J. Y. Lee, Marine Engineering.Machine Introduction, Dasom Publisher, p. 200, 200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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