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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 연료선박의 고압 이중 배관 설계를 위한 열-구조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rmo-Mechanical Analysis for the Design of High Pressure Piping System for Natural Gas Fuel Vesse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4, 2015년, pp.425 - 431  

박성보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심명지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명수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정현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제명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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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LNG(liquefied natural gas) 연료 공급 시스템에서 천연가스는 $50^{\circ}C$의 온도와 35MPa의 압력을 가진 가스 상태로 기화기에서 엔진으로 이송되므로, 이러한 열 하중을 고려한 구조 안전성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재료에 미치는 열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중 배관의 재료인 슈퍼 듀플렉스 스테인리스강어닐링 시간을 고려한 일축 인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구조 안전성 평가를 위해, 현재 널리 사용되는 고정식 지지대를 가지는 고온-고압 이중 배관에 대한 열-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지지대와 내관 사이의 응력 집중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내관을 따라 미끄러질 수 있는 슬라이딩 지지대의 새 형상들을 제안하였고, 열-구조 해석 결과를 통해 최적의 지지대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지지대를 사용한 전체 이중배관에 대한 해석을 통해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차후 LNG 연료 공급 시스템의 고온-고압 이중 배관 설계 시 참고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으며, 이중 배관의 슬라이딩 지지대를 설계함에 있어서 그 활용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NG (liquefied natural gas) is considered the best alternative eco-fuel, and many studies on the LNG fuel system have been performed to use LNG as the fuel for ships. For the LNG fuel supply system, natural gas transfers from the vaporizer to the engine in the gaseous state with a temperatur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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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NG 연료 추진 시스템에 사용되는 고온-고압 이중 배관에 대한 열-구조 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고온-고압 이중 배관의 외관과 내관에 사용되는 슈퍼 듀플렉스 스테인리스 스틸(sDSS, super duplex stainless steel)에 대한 어닐링 시간(annealing time)에 따른 상온에서의 인장 실험 결과를 통해 파이프 용접부 혹은 단조의 영향을 분석하였고, 이러한 재료 실험 결과를 이중 배관의 열-구조 해석에 물성치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10,000 TEU 급 컨테이너선의 LNG 연료 추진 시스템에서 기화기와 엔진 사이를 연결하여 고온 및 고압의 천연가스를 엔진으로 운송해주는 이중 배관을 대상으로 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고온-고압 이중 배관은 크게 내관과 외관, 지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의 이중배관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평가를 위해, 이에 대한 열-구조 해석 수행을 통해, 이중 배관의 고정식 지지대 부위의 응력의 분포를 확인하였고, 기존의 고정식 지지대에 비해 구조적으로 안전성이 뛰어난 슬라이딩 지지대의 형상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대 한 열-구조 해석을 통해 구조적으로 가장 안전한 형상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아래와 같이 간단히 요약한다.
  • 07MPa의 최대 등가응력이 발생하였다. 이는 강재의 항복응력(yield strength)인 685MPa 이내의 탄성 영역에 존재하므로, 구조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되지만, 지지대의 구조적 불연속 지점, 즉 접합부에 국부적으로 발생한 응력 집중 현상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국부적인 파손의 원인이 되는 등 구조물에 취약한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으로 사료되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형상을 가지는 지지대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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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에서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유해가스에 관한 환경규제를 강화한 이유는? 최근의 세계 경기 회복세에 힘입어 해상 화물 운송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선박의 연료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 물질의 배출량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유해가스에 관한 환경규제를 점점 강화시키고 있다.
선박의 구조 안전성 평가가 필수적인 이유는? 선박의 LNG(liquefied natural gas) 연료 공급 시스템에서 천연가스는 $50^{\circ}C$의 온도와 35MPa의 압력을 가진 가스 상태로 기화기에서 엔진으로 이송되므로, 이러한 열 하중을 고려한 구조 안전성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재료에 미치는 열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중 배관의 재료인 슈퍼 듀플렉스 스테인리스강의 어닐링 시간을 고려한 일축 인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천연가스의 가격이 감소하는 추세인 원인은? 이에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유해가스에 관한 환경규제를 점점 강화시키고 있다. 또한, 셰일가스 (shale gas)의 개발로 인하여 천연가스의 가격이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향후 20년 내로 전체 선박의 연료 중 상당 부분이 천연가스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에 정부와 국내 조선업계는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 liquefied natural gas) 연료 추진 선박을 향후 미래 유망 산업 중 하나로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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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MO, "International code of safety for ships using gases or other low-flashpoint fuels(IGF)," draft. 

  2. S. G. Yun and D. H. Kim,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supporting system for LNG vehicle fuel tan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2, no. 6, pp. 841-846, 2008. 

  3. D. J. Choi, J. T. Oh, J. R. Cho, and J. H. Jung, "Weldment design of supports for cryogenic storage tank considering ins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2, no. 1, pp. 131-136, 2008. 

  4. C. Jin, S. K. Ha, S. J. Kim, and Y. H. Lee, "Structural analysis for design of anchor straps for a large-scale LNG storage tank with corner protection and inner tank,"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5, no. 12, pp. 1543-1548, 2011. 

  5. C. H. Kim, H. T. Chung, J. S. Bae, and I. S. Jung, "Thermal stress analysis of piping systems in steam-driven power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3, no. 6, pp. 35-42, 2009. 

  6. S. G. Lee, S. H. Hong, J. N. Lee, and S. H. Park, "Computer programme development for thermal-hydraulic analysis and optimal design on LNG pipelin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Gas, vol. 4, no. 2, pp. 7-14, 2000. 

  7. J. Li, T. Wu, and Y. Riquier, " ${\sigma}$ phase precipitation and its effect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a super duplex stainless steel,"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174, no. 2, pp. 149-156,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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