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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약선택기준에 따른 구매만족, 재구매 의도 및 권유 의사 분석
An Analysis on the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according Toothpaste Choice Standard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1, 2015년, pp.77 - 82  

한예슬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지은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문학진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임순연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조영식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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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과대학병원 구강관리용품 전시실에서 치약을 재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치약에 대한 고객의 선택기준이 구매 만족도와 재구매 의사 및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조사대상자는 248명이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치약 선택기준 '맛', '가격', '브랜드', '기능', '디자인' 과 만족도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구매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및 권유 의사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고객이 치약을 구매할 때 선택하는 기준에서 '맛', '가격', '브랜드', '기능' 요인이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기능' 요인이 만족도에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맛', '가격' 순으로 영향력이 있었다. 고객의 만족도는 재구매 의도 및 권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약 제품에 대해 만족한 경우 재구매를 하겠다는 의도를 보였으며, 타인에게 본 제품을 추천할 의사가 있다는 의견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종합적인 결과 치약을 구매하는 선택 기준으로는 치약의 기능 및 효능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으며, 치약 제품의 브랜드, 맛이나 느낌, 가격에 따라 구매 만족감을 보였다. 또한 치약의 포장 및 디자인은 치약 선택 시 큰 기준점으로 작용하지 않았다. 선택한 치약에 만족한 경우 재구매 의사가 높았으며, 타인에게 권유하려는 의사 또한 높았다. 따라서 치과계와 치약 제조회사는 치약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고객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을 할 필요가 있으며, 치약뿐만 아니라 구강관리용품에 대한 제품 정보나 기능, 맛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buy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he customers. Also, it was intended to provide information to provide companies marketing strategy. The criteria of purchasing toothpaste was to try to understand the impact on satisfaction, recommendation and repu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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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치약 구매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 및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최근 고객의 요구수준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경쟁력을 잃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심리를 파악하여 고객과 판매자 모두에게 높은 만족감과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매일 이를 닦을 때 사용하는 치약에 관련하여 마케팅적 관점에서 구매 기준이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와 권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약에 대한 고객의 선택 기준에 대해 알아보며, 치약 제품 구매 후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와 권유 의사의 관계에서 영향을 주는 경로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고객의 구매행동특성을 파악하여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전시실 환경을 구성하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과대학병원 구강관리용품 전시실에서 치약을 재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치약에 대한 고객의 선택기준이 구매 만족도와 재구매 의사 및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조사대상자는 248명이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는 조사를 시행한 환경에 따른 결과로 추측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치과대학병원 구강관리용품전시실에서 치약을 선택한 대상자에 한하여 조사하였으며, 일반적인 마트나 약국과는 달리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찾아볼 수 있는 환경이었다. 구강관리용품전시실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다양한 기능과 효과를 보이는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치과계에서 새롭게 개발되는 제품들을 대중이 먼저 접할 수 있는 공간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약에 대한 고객의 선택 기준에 대해 알아보며, 치약 제품 구매 후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와 권유 의사의 관계에서 영향을 주는 경로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고객의 구매행동특성을 파악하여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전시실 환경을 구성하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제시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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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자는 치약을 구매하는 선택기준을 어떻게 분류하였나? 고객이 치약을 구매하는 선택기준으로는 ‘맛’, ‘가격’, ‘브랜드’, ‘기능’, ‘디자인’으로 분류하였으며, 각 측정 변수들의 상관분석 결과 높은 상관관계가 확인되어 경로 분석 시 치약 선택기준의 5가지 변수는 공분산 설정을 하여 오차를 줄였다.
치약 선택기준에 있어 본 연구 결과와 Park10)의 연구 결과가 다른 이유로 저자가 추측한 것은? 이 결과는 치약 선택기준과 관련하여 ‘브랜드’가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보고된 Park10)의 연구와 다소 상이한 결과를 보인다. 이는 조사를 시행한 환경에 따른 결과로 추측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치과대학병원 구강관리용품전시실에서 치약을 선택한 대상자에 한하여 조사하였으며, 일반적인 마트나 약국과는 달리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찾아볼 수 있는 환경이었다. 구강관리용품전시실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다양한 기능과 효과를 보이는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치과계에서 새롭게 개발되는 제품들을 대중이 먼저 접할 수 있는 공간이다.
치아를 효율적으로 닦기 위해 무엇을 함께 사용하는가? 건강한 구강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관리방법은 이를 닦는 것이다2). 보다 치아를 효율적으로 닦기 위해 일반적으로 칫솔과 세치제를 함께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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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ung YH, Bae SS, Jang JH, Kim SH: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life related to oral health of middle students in some area. JKSSCHE 14: 49-60, 2013. 

  2. Kim JB, Choi YJ, Back DI, et al.: Preventive dentistry. 4th ed. Komoonsa, Seoul, pp.315-320, 2009. 

  3. Park JH: The effect of the flouride dentifrice in dental ca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10. 

  4. Williams SD, Schmitt WH: Chemistry and technology of the cosmetics and toiletries industry. Springer, New York, pp.235-361, 1996. 

  5. Lee C: A study on visual applications of package design for function toothpast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2002. 

  6. Carrita AH, Chambers IV E: Descriptive sensory analysis of toothpaste flavor and texture using two sampling methods: brushing versus spoon tasting. J Sens Stud 24: 301-316, 2009. 

  7. Kim BT, Kim YC, Na SG, Seo TJ: Service system management. Daegyung, Daejeon, pp.417-420, 2009. 

  8. Kamakura WA, Mazzon JA: Value segmentation: a model for the measurement of values and value systems. J Consum Res 18: 208-218, 1991. 

  9. Kim JY: Perceived similarity, sensory characteristics, consumer acceptability and purchasing behavior of toothpast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1. 

  10. Park SS: Recognition of adult in Gwangju on dentifrice sel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09. 

  11. Ahn SY, Hwang YS, Han SJ: Effect of oral healthcare program of exemplary kindergartens for prevent the dental caries in Incheon city Korea. J Dent Hyg Sci 13: 501-509, 2013. 

  12. Jang JH, Park YD, Ryu DY: The effect of garlic extract on antibacterial activity of periopathogens. J Korean Acad Dent Hyg Educ 12: 631-640, 2012. 

  13. Bae SM, Shin BM, Shin SJ: A qualitative study on the change process of oral health vehaciors using the stages of change and motivational components. J Dent Hyg Sci 13: 449-460, 2013. 

  14. Han YS, Bae HS, Cho YS: The effect of oral health care program based on motivational interviewing. J Dent Hyg Sci 14: 287-294, 2014. 

  15. Kim TH: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factor of the labor service consulting that contribute to making a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of the repurcha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Seoul, 2012. 

  16. Lee YS: Effects of elements of package design on consumer response; herbal shampoo product. JKGCS 30: 47-58, 2012. 

  17. Hwang KS: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royalty on the service quality of tax ag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woon University, Gumi, 2010. 

  18. Cui M, Rye MH, Lee SS: Chinese students' satisfaction level with the Korean internet shopping mall purchase process and their repurchase intention. JKHMA 30: 105-117, 2012. 

  19. Lee MH, Ha YW: The moderating role of need for cognitive closure and temporal self-construal in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consistency. AMJ 11: 95-11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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