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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 엔진 배열을 이용한 유기랭킨사이클 시스템의 열역학적 해석
Thermodynamic Analysis on Organic Rankine Cycle using Exhaust Heat of Gas Engin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9 no.2, 2015년, pp.66 - 73  

성태홍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윤은구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현동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정환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채정민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조영아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김경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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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에서 개조된 가스 엔진에서 발생하는 냉각수와 배기가스를 분석하여 복합발전 시스템에서 활용 가능한 폐열의 양과 질을 확인하였다. 엔진 배기가스의 온도는 $573.8^{\circ}C$이고, 엔진 출구 냉각수의 온도는 $85.7^{\circ}C$이고, 폐열의 양은 엔진 냉각수가 배기가스에 비교하여 두 배 수준이었다. 두 가지 폐열의 상이한 온도와 양에 대응하는 유기랭킨사이클 (Organic Rankine Cycle: ORC) 발전시스템을 설계하고 열역학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mount and quality of waste heat from a gas engine which is modified from an automobile gasoline engine is analyzed. Exhaust temperature is $573.8^{\circ}C$ and engine cooling water exit temperature is $85.7^{\circ}C$. The amount of waste heat of engine cooling water is do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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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ORC 기술을 가스 엔진을 이용한 Tri-generation 시스템에 접목해 가스 엔진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배기가스와 냉각수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와 고온수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ORC 시스템을 설계하고 열역학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상용 엔진에서 폐열 정보를 획득하여 폐열조건(온도/유량)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복합발전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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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RC 시스템이란? 그중 대표적인 기술로 ORC 발전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1-4]. ORC 시스템은 물보다 낮은 비등점을 가지는 유기냉매를 작동유체로 사용하여 열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 시스템으로 그 구성이 비교적 복잡하지 않고 구성요소의 수급이 쉬우며 발전과정에서 환경오염 물질과 온난화 가스의 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다. 또한, 산업폐열, 선박폐열, 지열, 태양열, 바이오매스 등 기존에 활용성이 낮아 버려지는 열의 회수를 통해 고급 에너지인 전기를 생산하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함으로써 에너지의 효과적인 활용에 이용될 수 있다[5].
기존에는 활용성이 낮아 버려지지만 ORC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열은 무엇인가? ORC 시스템은 물보다 낮은 비등점을 가지는 유기냉매를 작동유체로 사용하여 열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 시스템으로 그 구성이 비교적 복잡하지 않고 구성요소의 수급이 쉬우며 발전과정에서 환경오염 물질과 온난화 가스의 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다. 또한, 산업폐열, 선박폐열, 지열, 태양열, 바이오매스 등 기존에 활용성이 낮아 버려지는 열의 회수를 통해 고급 에너지인 전기를 생산하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함으로써 에너지의 효과적인 활용에 이용될 수 있다[5].
ORC의 장점은? 또한, ORC는 비교적 열역학적 효율이 높으며, 스팀사이클과 비교하여 작동 온도 및 압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터빈에 작용하는 열적, 기계적 스트레스가 낮으며, 적절한 유기냉매를 선택하면 터빈 내부에서 팽창이 기체 상태로만 이루어져 액체에 의한 터빈 날개의 손상 위험이 없으므로 유지보수가 쉽고, 구동이 간단하여 시스템을 통제하는 작업자의 상시대기가 불필요하다는 장점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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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iu, B.T., Chien, K.H. and Wang, C.C.. "Effect of working fluids on organic Rankine cycle for waste heat recovery", Energy, 29(8), 1207-1217, (2004) 

  2. Madhawa Hettiarachchi, H.D., Golubovic, M., Worek, W.M. and Ikegami, Y., "Optimum design criteria for an organic Rankine cycle using low-temperature geothermal heat sources" Energy, 32(9), 1698-1706, (2007) 

  3. Wei, D., Lu, X., Lu, Z., and Gu, J., "Performance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organic Rankine cycle (ORC) for waste heat recovery"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48(4), 1113-1119, (2007) 

  4. Yun, E., Kim, H.D., Yoon, S.Y., Kim, K.C., "Development of small-scale organic rankine cycle system and study on its operating characteristic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37(10), 919-926, (2013) 

  5. Quoilin, S., Broek, M.V.D., Declaye, S., Dewallef, P. and Lemort, V., "Techno-economic survey of Organic Rankine Cycle (ORC) system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22, 168-186, (2013) 

  6. Hung, T.C., Shai, T.Y. and Wang, S.K., "A review of organic Rankine cycles (ORCs) for the recovery of low-grade waste heat", Energy, 22(7), 661-667, (1997) 

  7. Danov, S. N., and Gupta, A. K, "Modeling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diesel engine based combined-cycle power plants-Part I: mathematical model",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126(1), 28-34, (2004) 

  8. Danov, S. N., and Gupta, A. K, "Modeling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Diesel Engine Based Combined-Cycle Power Plants-Part II: Results and Application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126(1), 35-39, (2004) 

  9. Vaja, I. and Gambarotta, A., "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bottoming with organic Rankine cycles (ORCs)", Energy, 35(2), 1084-109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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