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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가이드라인 생성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arking Guideline Generation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060 - 3070  

허준호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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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을 운전하는 성별과 연령대와 차종이 다양해짐에 따라 초보 운전자나 운전 약자들은 자동차의 폭이나 길이에 대한 감각이 미숙하고 자동차의 운동 특성을 이해하기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후방 센서 및 카메라 사용이 증가되고 있고, 운전자의 주차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주차 보조 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종에 따른 조향각 차이를 반영하고 거리오차를 쉽게 보정할 수 있는 주차 가이드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애커먼장토식을 보완하여 후진 시 회전 반경 공식을 제안하고, 핸들 조향각 센서를 통해 도출한 핸들 조향 값을 제안하는 공식에 대입하여 보다 더 정확한 주차 가이드라인 생성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ovice driver or weak drivers was difficult to understand the movement characteristics of the car and are immature sense of width and length of the car according to various each driver's sex and age, model. To complement this problem, the use of rear sensor and the camera is increased.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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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기존의 애커먼 장토식은 차량이 선회할 때 최소 회전 반경을 구할 수 있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후진 시 차량의 회전 반경을 구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 기존의 애커먼 장토식은 차량이 선회할 때 회전 반경을 구할 수 있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애커먼 장토식을 보완하여 후진 시 회전 반경을 구하는 새로운 공식을 제안한다. Fig.
  • 또한, 차량의 OBD-Ⅱ(차량 진단 인터페이스)에 NI(National Instruments)장비를 연결하여 실제 차량의 핸들 조향각을 도출하고, 후진 시 회전 반경 공식에 대입해서 카메라 영상에 주차 가이드라인을 생성한다. 본 연구는 차종에 따른 조향각의 차이를 반영하며 카메라의 특성 및 설치 위치에 따른 거리오차를 쉽게 보정할 수 있는 주차 가이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편리하게 주차하기 위한 후진 주차 가이드라인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실차 검증을 통해 정확도와 신뢰도를 향상 시키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후진 시 회전 반경에 맞도록 수식을 제안하고 차량의 핸들 조향각 신호를 보내는 SAS(Steering Angle Sensor)를 이용해서 핸들 조향각의 변위를 측정 한다.
  • 기존의 주차 보조 시스템은 핸들 조향각에 따라 가이드라인이 변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고급 차량의 옵션을 추가할 경우 핸들 조향각에 따라 가이드라인이 변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핸들 조향각에 따라 가이드라인 생성이 가능하고, 국내 차종에 관계없이 가이드라인 생성이 가능하도록 실험적 검증을 하였다. 실험의 방법과 결론은 아래와 같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애커먼 장토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회전 반경을 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이 주차할 때를 고려하여 저속으로 가정하고, 타이어의 횡력이 발생하지 않을 때의 후진 시 회전 반경을 구한다.
  • 핸들의 조향각과 바퀴의 조향각은 실제 차종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핸들의 최대 조향각을 540°로 가정하고 우측으로 회전할 경우 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을 35°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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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향장치의 기본원리는 무엇인가? 조향장치의 기본원리는 차량의 핸들을 조작하면 양측 앞바퀴가 동일한 각도로 꺾인다는 것이다. 이 상태로 차량이 선회하게 되면 좌우 바퀴가 동일한 원호를 생성하며 회전하게 되는데 이 궤적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바퀴가 끌릴 수밖에 없다.
최근 차량의 후진 주차를 위한 후방 센서나 후방 카메라의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급증하는 차량의 수에 비하여 도로나 주차 의 증가율이 턱없이 낮아, 한국의 교통 사정도 사회적 고비용을 치르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최근, 차량의 후진 주차를 위한 후방 센서나 후방 카메라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운전자들이 자동차의 폭이나 앞, 뒤 길이에 대한 감각이 미숙하고 자동차의 운동 특성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차량 증가 및 차량의 대형화로 주차 여건이 어렵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센서들의 특성을 이용한 주차 보조 시스템이 상용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대모비스 주식회사의 특허인 영상을 이용한 주차 지원 시스템 및 이의 주차 지원 방법은 어떻게 운전자의 주차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현대모비스 주식회사의 황성경 이 제안한 특허 ‘영상을 이용한 주차 지원 시스템 및 이의 주차 지원 방법’에 따르면, 차량의 스티어링 휠 조향 각도의 변화량을 시각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주차가 이드 그래픽을 전후방 영상에 오버레이(overlay)하여 운 전자에게 제공한다. 이 방법에 의하면, 영상 화면을 통해 이동 예상 궤적뿐만 아니라 조향각 정보의 변동량에 따라 거리 및 각도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 써, 운전자의 주차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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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 H. Lee, S. G. Kim, C. S. Kim and K. S. Huh, "Path Generation Algorithm using Turning Radius for Autonomous Ground Vehicle",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No. 5, pp. 779-780, 2012. 

  2. D. H. Ryu, L. D. Woo, H. S. Choi, and T. W. Choi, "Reverse Parking Guidance System with the Path Predi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4006-4011,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8.4006 

  3. H. J. Lee, "Web-based Parking Lot Management System by Vehicle Movemen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TC, Vol. 46, No. 12, pp. 95-101, 2009. 

  4. G. Y. Jung, J. W. Son, E. G. Chang and I. S. Lee, "The parking guide system using front & rear camera",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5, No. 4, pp. 1737-1741, 2008. 

  5. S. K. Hwang, "Parking Guide System Using Image and Parking Guide Method", Korea Institute of Patent Information, www.kipris.or.kr, 2013. 

  6. B. W. Kang and I. H. Heo, "Parking Guide Line Device", Korea Institute of Patent Information, www.kipris.or.kr, 2011. 

  7. B. Y. You, M. S. Heo and Y. C. O, "Method for Guide Parking of vehicle", Korea Institute of Patent Information, www.kipris.or.kr, 2014. 

  8. K. S. Han, D. J. Lee and J. H. Cho, "A Study on Data processing of CAN based In-Vehicle Network for Testing and Diagnosis",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pp. 126-127, 2011. 

  9. S. W. Jang, H. W. Chang, S. K. Kim and W. J. Chang, "Backward Path-Tracking Motion Control Algorism for a Semi-Auto parking System,"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4, No. 6, pp. 2116-2121, 2007. 

  10. M. G. Lee and K. K. Jung, "Multi-View Image parking Assistant System using vehicle Data,"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5, No. 2, pp. 266-272, 2012. DOI: http://dx.doi.org/10.6109/jkiice.2012.16.2.266 

  11. H. Y. Kim, S. W. Lee, "An Accurate Moving Distance Measurement Using the Rear-View Images in Parking Assistant Systems,"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37, No. 12, pp. 1271-1280, 2012. DOI: http://dx.doi.org/10.7840/kics.2012.37C.12.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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