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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0 no.2, 2015년, pp.61 - 69
윤상석 (Center for Robotics Resear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혁수 (Center for Robotics Resear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최종석 (Center for Robotics Resear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박성기 (Center for Robotics Resear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this paper, we propose and examine the feasibility of the robot-assisted behavioral intervention system so as to strengthen positive response of th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for learning social skills. Based on well-known behavioral treatment protocols, the robot offers ther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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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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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응시는 무엇의 단서가 될 수 있는가? | 아동의 응시는 대상에 대하여 의도를 나타내는 관심표출의 정도로써 치료의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ASD를 가진 아동에서 눈맞춤의 결여는 핵심적인 특성 가운데 하나로 간주되어 정상발달을 보이는 아동에 비해 상호간의 눈맞춤에 더 적게 참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3,14]. | |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 자폐 범주성 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s)를 가진 아동은 눈맞춤을 비롯하여 상대의 감정에 대한 공감능력과 같은 사회적 기능에 질적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특유의 반복적인 행동과 제한된 관심사에 몰두하는 특징을 가진다[1]. 최근 미국 국립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보고에 따르면, 자폐인구수에 있어서도 68명의 어린이들 중에서 1명이 ASD로 진단 받을 만큼[2], 현재 ASD를 가진 아동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조기 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와 개입을 통하여 그 기능을 개선시키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3,4]. | |
로봇의 훈련 요소는 무엇인가? | 우선, 로봇은 사회성 훈련 요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에게 전제적 자극을 수행하게 된다. 여기서, 훈련요소는 행동적 치료 형태인 눈맞춤, 가리키기, 공동주의(joint attention), 터치놀이, 가상놀이, 호명반응, 행동 모방 등으로 구성될 수 있다. 그런 다음, 로봇은 아동의 행동 반응신호의 해석으로부터 용인되는 반응의 정도를 분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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