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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체주위 자유수면 유동 해석을 위한 VOF법 연구
A VOLUME OF FLUID METHOD FOR FREE SURFACE FLOWS AROUND SHIP HULL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0 no.1 = no.68, 2015년, pp.57 - 64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volume of fluid(VOF) method, mRHRIC for the simulation of free surface flows around ship hulls and provides its validation against benchmark test cases. The VOF method is developed on the basis of RHRIC method developed by Park et al. that uses high resolution differencing s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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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를 이용한 해석적 관점에서 이러한 문제는 다양한 수치해석 기법 중에서 주로 이상유동(Two-phase flow) 해석법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이상유동 해석법들 중에서 대표적인 상용프로그램인 FLUENT와 STAR-CCM+은 물론 CFD 해석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에서 자유수면의 변형과 운동을 해석하기 위해 도입되고 있는 VOF(Volume Of Fluid)법을 다루고자 한다. VOF법의 경우 선박의 조파문제(Wave making problem)를 비롯하여 해양구조물과 관련된 복잡한 비선형 자유수면 유동 해석에 있어 타당한 해의 신뢰도를 가지는 강건한(Robust)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7].
  • 이후, 본 논문의 수치해석 결과에서 RHRIC VOF법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겠지만, 이러한 문제에RHRIC법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전체 계산영역에서 국부적으로 높은 CFL값을 가지더라도 타당한 정도의 해를 갖도록 적절한 수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선체주위 자유수면 유동 해석에 적합하도록 새롭게 개발된 mRHRIC(modifiedRHRIC) VOF법과 이를 대표적인 CFD 검증 선형인DTMB5415와 KCS 컨테이너운반선의 저항성능 해석에 적용한 결과를 소개한다. 수치해석 결과에서는 검증을 위해 모형시험 결과 및 다른 정식화를 사용하는 mHRIC VOF법[9]과 Level-set법[10]의 수치해석 결과들과 비교하고 본 자유수면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논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선체주위 자유수면 유동 해석에 적합하도록 기존 RHRIC VOF법을 수정하여 새롭게 개발한 mRHRIC법을 소개하고 그 정도를 검증하였다. CFD 검증을 위한 대표적인 선형인 DTMB5415 모형선에 대한 선체주위 파형과 저항계수추정에 있어 mRHRIC VOF법이 기존의 RHRIC법보다 우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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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F법의 특징은? 본 논문에서는 이들 이상유동 해석법들 중에서 대표적인 상용프로그램인 FLUENT와 STAR-CCM+은 물론 CFD 해석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에서 자유수면의 변형과 운동을 해석하기 위해 도입되고 있는 VOF(Volume Of Fluid)법을 다루고자 한다. VOF법의 경우 선박의 조파문제(Wave making problem)를 비롯하여 해양구조물과 관련된 복잡한 비선형 자유수면 유동 해석에 있어 타당한 해의 신뢰도를 가지는 강건한(Robust)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7]. 이전 연구에서 Park et al.
RHRIC VOF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1]은 비압축성 자유수면 유동을 해석할 수 있는 HR차분(High Resolution differencing) 기반의 RHRIC(Refined High Resolution Interface Capturing) VOF법으로 불리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 방법은 질량보존 특성을 만족하기 위해 사용하는 상류차분법(Upwind differencing scheme)과 정확한 유체경계면(Interface) 포착을 위해 도입하는 하류차분법(Downwind differencing scheme)을 적절한 방법으로 혼합한다. RHRIC법으로 구한 해는 Ubbink and Issa[8]가 개발한 2차 정도에 근접한 정확도를 가지는 CICSAM(Compressive Interface Capturing Scheme for Arbitrary Meshes)법과 유사하다[2].
선박의 조파문제의 특징은? 상대적으로 형상이 복잡하고 폭과 흘수에 비해 길이 차원이 큰 기하학적 특성을 가진 선박의 조파문제를 CFD로 해석할 때 일반적으로 선체주위로 불균일한 간격의 분포를 갖는 격자가 사용된다. 또한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유체성능 정보를 빠른 시간에 얻기 위해 계산시간 간격을 크게 설정하여 문제를 해석할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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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2009, Park, I.R., Kim, K.S., Kim, J. and Van, S.H., "A Volume-of-fluid Method for Incompressible Free Surface Flow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61(12), pp.1331-1362. 

  2. 2005, Rhee, S.H., Makarov, B.P., Krishinan, H. and Ivanov, V., "Assessment of the Volume of Fluid Method for Free Surface Wave Flow,"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0(4), pp.173-180. 

  3. 2010, Seo, J.H., Seol, D.M., Lee, J.H. and Rhee, S.H., "Flexible CFD Meshing Strategy for Prediction of Ship Resistance and Propulsion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2(3), pp.139-145. 

  4. 2010, Shin, H.K. and Jung, J.H., "Circular Motion Test Simulation of KVLCC1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3), pp.377-387. 

  5. 2012, Nam, B.W., Kim, Y.H., Yang, K.K., Hong, S.Y. and Sung, H.G., "Numerical Study on Wave-induced Motion of Offshore Structures Using Cartesian-grid based Flow Simulation Metho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6(6), pp.7-13. 

  6. 2014, Lee, S.B. and Lee, Y.M., "Statistical Reliability Analysis of Numerical Simulation for Prediction of Model-Ship Resist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4), pp.321-327. 

  7. 2014, Park, S.H. and Rhee, S.H., "Numerical Diffusion Decrease Of Free-Surface Flow Analysis Using Source Term In Volume Fraction Transport Equation,"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19, No.1, pp.15-20. 

  8. 1999, Ubbink, O. and Issa, R.I., "A Method for Capturing Sharp Fluid Interfaces on Arbitrary Mesh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153(1), pp.26-50. 

  9. 2006, Fluent., Fluent 6.3 Users Guide. Fluent Inc. 

  10. 2004, Park, I.R., Kim, J. and Van, S.H., "Analysis of Resistance Performance of Modern Commercial Ship Hull Form using a Level-Set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41, No.2, pp.79-89. 

  11. 1979, Van Leer, B., "Towards the Ultimate Conservative Difference Scheme, V:A Second-Order Sequel to Godunov's Method,"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32, pp.101-136. 

  12. 1980, Patankar, S.V.,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Taylor & Francis, ISBN 978-0-89116-522-4. 

  13. 1995, Shih, T.H., Liou, W.W., Shabir, A. and Zhu, J., "A New Eddy Viscosity Model for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s-Model Development and Validation," Computers and Fluids, 24(3), pp.227-238. 

  14. 1991, Leonard, B.P., "The ULTIMATE Conservative Difference Scheme Applied to Unsteady One-dimensional Advection,"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88(1), pp.17-74. 

  15. 2011, Kim, J., Park, I.R., Kim, K.S., Van, S.H. and Kim Y.C., "Development of a Numerical Method for the Evaluation of Ship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2), pp.147-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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