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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3, 2015년, pp.51 - 62
Do artifacts function merely as tools? Today tremendous softwares work to assist or guide their users. This paper will apply the theories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STS) and the agent definition of Floridi & Sanders(2004) to game-bot programmes. Consequently we would see game-bots have had th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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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링테스트는 무엇을 보여주는가? | K.)에 의하면, 튜링테스트는 체현된 몸(enacted body)과 재현된 몸(represented body) 사이에 구별이 있음을 보여준다. 체현된 몸이란 컴퓨터 스크린의 바깥쪽 편에 생물학적인 몸으로 출현하는 것을 말하고, 재현된 몸이란 전자적 환경에서 언어적이고 기호적 표지를 통해 생산되는 몸을 말한다[2,18]. | |
체현된 몸이란 무엇인가? | )에 의하면, 튜링테스트는 체현된 몸(enacted body)과 재현된 몸(represented body) 사이에 구별이 있음을 보여준다. 체현된 몸이란 컴퓨터 스크린의 바깥쪽 편에 생물학적인 몸으로 출현하는 것을 말하고, 재현된 몸이란 전자적 환경에서 언어적이고 기호적 표지를 통해 생산되는 몸을 말한다[2,18]. 튜링테스트에서 보았듯이 체현된 몸과 재현된 몸은 언제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 |
최근 인간만을 행위자라고 보는 전통적 시각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전통적으로 우리는 인간만을 행위자라고 보아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 행위자 개념을 더 넓게 사용하기 시작했다. 행위자네트워크이론(ANT, Actor Network Theory)을 포함하여 과학기술학(STS) 이론들은 인공물의 행위성(agency)을 넓게 인정하고 있다[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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