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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3, 2015년, pp.63 - 78
김지연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도영임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셧다운제 시행 이후,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 중재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자녀들의 과몰입 예방을 위해 부모들이 선택할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전략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탐색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부모들이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을 중재하기 위해 어떠한 중재 전략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총 37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 중재 전략은 설명형 중재, 공동 놀이형 중재, 규칙형 중재, 제한형 중재, 기술 활용형 중재, 정부규제 의존형 중재, 적극 안내형 중재의 7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부모 중재 전략과 부모의 특성, 자녀의 특성 변인 간에는 밀접한 관련성이 있었다. 본 연구는 다른 미디어의 속성과 구분되는 온라인 게임의 특수성과 우리나라의 사회, 문화적 맥락을 반영한 부모 중재 전략들을 확인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explored parental mediation strategies of children's online gaming and their relevant variables which could influence on them. A survey to 379 parents with elementary, middle, highschool, and college aged children revealed 7 distinctive parental mediation strategies of children's online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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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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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들의 TV 시청 행동에 대한 부모의 중재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자녀들의 TV 시청 행동에 대한 부모의 중재 전략은 세 가지 양식으로 구분된다[9,11]. 첫 번째는 사실 안내형 중재(factual mediation)로 사용자에게 플롯과 캐릭터 개발, 조명과 음향 효과와 같은 미디어 콘텐츠와 제작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평가형 중재(evaluative mediation) 또는 공동시청(co-viewing)으로, 콘텐츠를 평가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해석하기 위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시청하고 토론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제한형 중재(restrictive mediation)로, 콘텐츠 이용 시간이나 내용을 제한하는 등, 미디어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하고, 자녀들에게 이를 지키도록 하는 것이다. TV 시청 행동과 관련한 세 가지 중재 전략과 함께 인터넷의 경우, 네 번째 중재 전략으로 기술 활용형 중재(technological mediation)가 추가되었다[9]. | |
아동,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과 관련된 과몰입 예방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이에 따라 그동안 게임의 유해성/유익성과 게임 사용자인 아동, 청소년에게 집중되어있던 과몰입 관련 연구 논의의 주제가 아동, 청소년을 둘러싼 가족과 학교, 사회, 문화로까지 확대되었다[1]. 현 시점에서 아동,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과 관련된 과몰입 예방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아동, 청소년들과 가정에서 직접 상호작용하며, 게임 셧다운제와 같은 법제도의 직접적 수혜자인 부모들이 온라인 게임에 대해 어떠한 인식과 태도를 지니고 있고,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 요가 있다. | |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공동 플레이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 본 연구의 또 다른 시사점은 우리나라 부모의 온라인 게임 중재 전략에서 공동 놀이형 중재와 기술 활용형 중재가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점이다. 선행연구들[7,24]에 따르면,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공동 플레이는 게임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내면화 수준과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한편, 친사회적 행동과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시킨다고 한다. 또한 기술 활용형 중재는 의도치 않게 아동, 청소년들이 음란물이나 폭력물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최소한의 예방책으로 알려져 있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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