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 중재 전략
Parental Mediation Strategies on Online Gaming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3, 2015년, pp.63 - 78  

김지연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도영임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셧다운제 시행 이후,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 중재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자녀들의 과몰입 예방을 위해 부모들이 선택할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전략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탐색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부모들이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을 중재하기 위해 어떠한 중재 전략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총 37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 중재 전략은 설명형 중재, 공동 놀이형 중재, 규칙형 중재, 제한형 중재, 기술 활용형 중재, 정부규제 의존형 중재, 적극 안내형 중재의 7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부모 중재 전략과 부모의 특성, 자녀의 특성 변인 간에는 밀접한 관련성이 있었다. 본 연구는 다른 미디어의 속성과 구분되는 온라인 게임의 특수성과 우리나라의 사회, 문화적 맥락을 반영한 부모 중재 전략들을 확인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parental mediation strategies of children's online gaming and their relevant variables which could influence on them. A survey to 379 parents with elementary, middle, highschool, and college aged children revealed 7 distinctive parental mediation strategies of children's online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안타깝게도 온라인 게임에 대한 부모 중재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온라인 게임에 대한 연구 뿐만 아니라 자녀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부모 중재 연구 결과들을 포함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또한 주목할 점은 자녀의 온라인 게임 과몰입 정도에 대한 부모의 지각과 부모의 중재 전략 사용 간에 부적 상관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우리나라 부모들이 자녀의 온라인 게임 과몰입에 큰 우려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온라인 게임 이용을 돕는 구체적인 중재 방법들을 잘 알지 못하며, 효과적으로 개입 또는 지도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부모들이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해 어떠한 중재 전략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자녀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 중재 전략은 총 7개의 하위 전략으로 구분되었다.
  • 이는 달리 말하면 법제도적 장치가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들의 중재 전략이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시한 부모 중재 전략을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부모들을 직접 인터뷰함으로 써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을 연구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만 독특하게 나타나는 정부규제 의존형 중재 전략을 발견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해 어떠한 중재 전략을 보이는지, 그리고 이러한 중재 전략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녀들의 TV 시청 행동에 대한 부모의 중재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자녀들의 TV 시청 행동에 대한 부모의 중재 전략은 세 가지 양식으로 구분된다[9,11]. 첫 번째는 사실 안내형 중재(factual mediation)로 사용자에게 플롯과 캐릭터 개발, 조명과 음향 효과와 같은 미디어 콘텐츠와 제작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평가형 중재(evaluative mediation) 또는 공동시청(co-viewing)으로, 콘텐츠를 평가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해석하기 위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시청하고 토론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제한형 중재(restrictive mediation)로, 콘텐츠 이용 시간이나 내용을 제한하는 등, 미디어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하고, 자녀들에게 이를 지키도록 하는 것이다. TV 시청 행동과 관련한 세 가지 중재 전략과 함께 인터넷의 경우, 네 번째 중재 전략으로 기술 활용형 중재(technological mediation)가 추가되었다[9].
아동,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과 관련된 과몰입 예방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이에 따라 그동안 게임의 유해성/유익성과 게임 사용자인 아동, 청소년에게 집중되어있던 과몰입 관련 연구 논의의 주제가 아동, 청소년을 둘러싼 가족과 학교, 사회, 문화로까지 확대되었다[1]. 현 시점에서 아동,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과 관련된 과몰입 예방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아동, 청소년들과 가정에서 직접 상호작용하며, 게임 셧다운제와 같은 법제도의 직접적 수혜자인 부모들이 온라인 게임에 대해 어떠한 인식과 태도를 지니고 있고,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 요가 있다.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공동 플레이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의 또 다른 시사점은 우리나라 부모의 온라인 게임 중재 전략에서 공동 놀이형 중재와 기술 활용형 중재가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점이다. 선행연구들[7,24]에 따르면,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공동 플레이는 게임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내면화 수준과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한편, 친사회적 행동과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시킨다고 한다. 또한 기술 활용형 중재는 의도치 않게 아동, 청소년들이 음란물이나 폭력물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최소한의 예방책으로 알려져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Kim, J. Y. and Doh, Y. Y. "Parents' Divergent Views on the Game Shutdown System and Sociocultural Intervention Strategies for Children's Healthy Game Us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3, pp. 55-84, 2012. 

  2.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3 Internet using state survey",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3. 

  3. Lee, S. and Chae, M. A. "Children's internet use in a family context : Influence on family relationships and parental mediation",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 10, No. 5, pp. 640-644, 2007. 

  4. S. Mumtaz, "Children's enjoyment and perception of computer use in the home and the school", Computers & Education, Vol. 36, pp. 347-362, 2001. 

  5. Valcke, M., Schellens, T., Van Keer, H. and Gerarts, M. "Primary school children's safe and unsafe use of the internet at home and at school : An exploratory stud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3, No. 6, pp. 2838-2850, 2008. 

  6. D. Shaffer,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6th ed.) (Korean translation edition)", Sigma Press, 2006. 

  7. Subrahmanyam, K. and Smahel, D. "Digital youth: The role of media in development", NY : Springer, 2011. 

  8. S. Y. Jin, "The study on parental mediation of adolescent's on-line game playing: Focusing on the parental mediation motive-type-effect" (Master's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3. 

  9. Eastin, M. S., Greenberg, B. S. and Hofschire. L. "Parenting the Internet",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56, pp. 486-504, 2006. 

  10. A. I. Nathanson, "Mediation of children's television viewing: Working toward conceptual clarity and common understanding", Communication Yearbook, Vol. 25, pp. 115-151, 2001. 

  11. Wang, R., Bianchi, S. M. and Raley, S. B. "Teenager's Internet use and family rules: A research not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Vol. 67, pp. 1249-1258, 2005. 

  12. Bourgonjon, J., Valcke, M., Soetaert, R., De Wever, B. and Schellens, T. "Parental acceptance of digital game-based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Vol. 57, No. 1, pp. 1434-1444, 2011. 

  13. Nikken, P. and Jansz, J.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video game playing : A comparison of the reports by parents and children",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Vol. 31, No. 2, pp. 181-202, 2006. 

  14. Shin, W. S. and Huh, J. S. "Parental mediation of teenagers' video game playing: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New Media & Society, Vol. 13, No. 6, pp.945-962, 2011. 

  15. Lim, S. H. and Cho, Y. H. "Parents' and peers' mediation effects on adolescents' game play",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28, No. 4, pp.173-218, 2011. 

  16. J. I. Ahn, "Types of internet mediation and its relationship with precedent variabl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ol. 22, No. 6, pp. 230-266, 2008. 

  17. Rosen, L. D., Cheever, N. A. and Carrier, L. M. "The association of parenting style and child age with parental limit setting and adolescent MySpace behavio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9, pp. 459-471, 2008. 

  18. H. S. Yu, "A study on game mediation types and relevant variables: Focused on preschoolers,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mother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ol. 22, No. 1, pp. 86-120, 2008. 

  19. I. Bogost, "Persuasive games : The expressive power of videogames", Cambridge : The MIT Press, 2007. 

  20. S. Turkle, "The second self : Computers and the human spirit", NY : Simon & Schuster, 1984 

  21. Bickham, D. S., Vandewater, E. A., Huston, A. C., Lee, J. H., Caplovitz, A. G. and Wright, J. C. "Predictors of children's electronic media use : An examination of three ethnic groups", Media Psychology, Vol. 5, No. 2, pp. 107-137, 2003. 

  22. Valcke, M., Bonte, S., De Wever, B. and Rots, I. "Internet parenting styles and the impact on internet use of primary school children", Computers & Education, Vol. 55, No. 2, pp. 454-464, 2010 

  23. G. S. Mesch, "Parental mediation, online activities, and cyberbulling",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 12, No. 4, pp. 387-393, 2009. 

  24. Coyne, S. M., Padilla-Walker, L. M., Stockdale, L. and Day, R. D. "Game on ???girls: Associations between co-playing video games and adolescent behavioral and family outcom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 49, No. 2, pp. 160-165,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