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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방식이 온라인 게임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Parental Style,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Parent's Perception Types of Online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6, 2015년, pp.65 - 76  

김지연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도영임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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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관련된 여러 사회 문제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예방, 개입하기 위해서는 핵심 이해 당사자인 부모의 온라인 게임 인식 및 이와 관련된 부모-자녀 관계의 속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부모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85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부모의 온라인 게임 인식 유형은 온라인 게임 인식 질문지를 사용하여 4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각 유형별 특성을 비교한 결과, 성별 및 자녀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태도 및 반응에서 유형별 차이가 있었다. 또한 온라인 게임 인식 유형을 예측하는 변인을 알아보고자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어머니 집단에서, 그리고 통제적인 양육태도와 역기능적이지 않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방식이 각 온라인 게임 인식 유형과 관련이 있었다. 본 연구는 부모 환경 및 부모-자녀 관계의 맥락에서 아동, 청소년의 게임 이용 문제를 고찰하고, 부모의 게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녀 관련 변인을 탐색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parent's perception types of online game and their related factor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the online survey from 485 parents. As a result, the parent's perception types of online game were classified as 4 types. Each perception type shows difference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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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전히 많은 연구들이 아동, 청소년의 게임 이용 문제를 게임 사용자에 국한하여 탐색하고 있으며, 부모의 역할이나 영향력을 고려한 연구들도 아동,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행동 등을 기술하는데 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태도와 반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온라인 게임 인식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함으로써, 부모-자녀 관계의 맥락에서 아동, 청소년의 게임 이용 문제를 고찰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및 이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아동,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게임을 이용하는데 있어 예방 개입 접근에서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부모들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이에 영향을 주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자녀 의사소통 방식을 탐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 청소년을 자녀로 둔 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게임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인식에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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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 이상 청소년 및 성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인식 유형을 조사한 연구 결과는? 또 다른 연구에서는 중학생 이상 청소년 및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 게임에 대한 인식 유형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게임에 대한 인식 유형은 ‘게임은 공부의 방해물’, ‘게임은 게임일 뿐’, ‘게임은 인생의 오점’, ‘게임은 막연하게 나쁜 것’의 4개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각 유형은 성별, 연령 등의 인구통계적인 변인뿐만 아니라 게임 셧다운제에 대한 의견 등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13].
온라인 게임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이와 관련된 부모-자녀 관계는 아동,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모는 일차적인 사회적 환경이자 발달 맥락으로써 아동, 청소년들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5]. 또한 대부분의 아동, 청소년들이 주로 집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6], 온라인 게임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이와 관련된 부모-자녀 관계는 아동,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7,8,9].
김지연과 도영임(2012)의 연구에서 자녀들의 게임 이용 및 규제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을 온라인 초점그룹 인터뷰를 통해 조사한 결과는? 김지연과 도영임(2012)의 연구에서는 자녀들의 게임 이용 및 규제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을 온라인 초점그룹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자녀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은 8가지 유형인 현실 적응론, 인지 부재론, 합리적 대처론, 유해 매체론, 가정책임론, 기업 책임론, 개인 선택론, 공동체 책임론으로 세분화되었다. 그리고 각 유형은 게임의 유해성과 유익성에 대한 인식,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인식, 청소년 자율성에 대한 사고방식, 삶의 통제 소재에 대한 인식 등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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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nderson, C. A., Funk, J. B. and Griffiths, M. D. "Contemporary issues in adolescent video game playing : Brief overview and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Journal of Adolescence, Vol. 27, pp. 1-3, 2004. 

  2. W. K. Yoo, "Effect of Online Game Flow and Addiction on Impulsivenes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4, No. 2, pp. 73-90, 2007. 

  3. J. H. Jang, "The impact of needs for internet use and psycho-social variables on game addiction of adolescents : Comparison by sex",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2, No. 2, pp. 39-55, 2005. 

  4. Kim, J. Y. and Doh, Y. Y. "Parents' Divergent Views on the Game Shutdown System and Sociocultural Intervention Strategies for Children's Healthy Game Us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3, pp. 55-84, 2012. 

  5. D. Shaffer,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6th ed.) (Korean translation edition)", Sigma Press, 2006. 

  6.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3 Internet using state survey",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3. 

  7. Subrahmanyam, K. and Smahel, D. "Digital youth: The role of media in development", NY : Springer, 2011. 

  8. Lee, S. and Chae, M. A. "Children's internet use in a family context : Influence on family relationships and parental mediation",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 10, No. 5, pp. 640-644, 2007. 

  9. S. Mumtaz, "Children's enjoyment and perception of computer use in the home and the school", Computers & Education, Vol. 36, pp. 347-362, 2001. 

  10. A. I. Nathanson, "Media and the family :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Children and Media, Vol. 9, No. 1, pp. 133-139, 2015. 

  11. Park, B.-H., Kim, B.-Y. and Jang, E.-J. "A study on internet addiction experiences in adolescents : Through a phenomenological approac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0, No. 8, pp. 71-95, 2013. 

  12. H. S. Yu, "A study on game mediation types and relevant variables: Focused on preschoolers,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mother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ol. 22, No. 1, pp. 86-120, 2008. 

  13. Kim, J. Y., Kim, D., Lee, J., Mo, S.-H. and Chang, G. "A Study on the Perception Types of Online Games and Their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3, No. 4, pp. 91-104, 2013. 

  14. Liu, Q.-X., Fang, X.-Y., Deng, L.-Y. and Zhang, J.-T.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parental internet use and internet-specific norms and pathological internet use among Chinese adolesc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8, pp. 1269-1275, 2012. 

  15. Kim, J. Y. and Doh, Y. Y. "Generation gap between adolescents group and parents group in the perceptions on online game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Vol. 20, No. 3, pp. 263-280, 2014. 

  16.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Analysis of the images of digital gam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2. 

  17. Nikken, P. and Jansz, J.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video game playing : A comparison of the reports by parents and children",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Vol. 31, No. 2, pp. 181-202, 2006. 

  18. Kutner, L. A., Olson, C. K., Warner, D. E., and Hertzog, S. M. "Parents' and sons' perspectives on video game play :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Vol. 23, No. 1, pp. 76-96, 2008. 

  19. Cho, C. H., and Cheon, H. J. "Children's exposure to negative Internet content: Effects of family context",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49, pp. 488-509, 2005. 

  20. Wood, R. T. A. "Problems with the concept of video game addiction: Some case study examples",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Addiction, Vol. 6, pp. 169-178, 2008. 

  21. M. J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 related variables and game addiction through the perceptions of par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7, No. 4, pp. 47-66, 2010. 

  22. Choi, N.-Y. and Han, E.-G. "Predictors of children's and adolescents' game addiction : Impulsivity,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expectation about the internet gam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4, No. 2, pp. 209-219, 2006. 

  23. Eklund, L. and Helmersson Bergmark, K. "Parental mediation of digital gaming and internet use", FDG 2013 :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Foundations of Digital Games, pp. 63-70. 2013. 

  24. Valcke, M., Bonte, S., De Wever, B. and Rots, I. "Internet parenting styles and the impact on internet use of primary school children", Computers & Education, Vol. 55, No. 2, pp. 454-464, 2010. 

  25. D. M.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Master's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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