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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을 이용한 블록 기반 컴퓨터 그래픽스 교육용 소프트웨어 모델
A Block-based Computer Graphics Educational Software Model using WebGL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3, 2015년, pp.189 - 200  

편해걸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박진호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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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많은 IT 관련 분야에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더욱이 3D 프린터, Head Mount Display, VR & AR 등 컴퓨터 그래픽스와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앞으로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는 더욱 전문화되고 이에 따른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그래픽스 분야가 수학적 배경지식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낮고, 수요에 비해 이를 전공한 사람과 전문가의 숫자가 적다. 만약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다면,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 인력 양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그래픽스 이론을 분석하여 초심자도 체계적이고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모델을 제시한다. 웹과 블록을 이용한 설계를 통해 접근성과 직관성을 높이고, 이론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has been applied in diverse IT fields. Needs for computer graphics such as 3D Printer, Head Mount Display, VR & AR are growing rapidly. Computer graphics will be more specialized and demanding for graphics specialists will be also increased. However, seriou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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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중요해지는 만큼 중 고등학생들이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그래픽스 이론을 분석하여 이를 블록을 이용해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모델을 제시한다. 블록 조합을 통해 사용자들이 쉽게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모델링까지 가능하도록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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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크래치는 스퀵(Squeak)을 기반으로 스몰토크 (Smalltalk)라는 언어로 작성되었는데, C나 C++와 달리 블록을 드래그하여 탑을 쌓는 것처럼 프로그 래밍 하여 개념을 쉽게 학습 할 수 있다. 스크래치와 같은 교육용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방식의 특징은 직관적인 언어로 초등학생들도 보다 쉽게 프로 그래밍을 이해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학습 몰입 (Flow)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3,4,5].
교육용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방식 중 스크래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크래치는 스퀵(Squeak)을 기반으로 스몰토크 (Smalltalk)라는 언어로 작성되었는데, C나 C++와 달리 블록을 드래그하여 탑을 쌓는 것처럼 프로그 래밍 하여 개념을 쉽게 학습 할 수 있다. 스크래치와 같은 교육용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방식의 특징은 직관적인 언어로 초등학생들도 보다 쉽게 프로 그래밍을 이해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학습 몰입 (Flow)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3,4,5].
코드카데미의 특징은 무엇인가? 코드카데미(Codecademy)는 코딩을 배우고 싶은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강의를 배울수 있다. 강의 각 단계마다 목표가 존재하고, 메시지 지시대로 TextBox에 코딩을 한다. 코딩 후에는 서버에 제출하여 맞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서비스로는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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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ang Kwon Goo, "Computer Graphics, Intuition and Id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a and Arts, Vol. 11, No. 1, pp77-88, 2013. 

  2. Mitchel Resnick,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2, No. 11, pp60-67, 2009. 

  3. Jeong-Beom Song, Soeng-Hwan Cho, Tae-Wuk Lee, "The Effect of Learning Scratch Programming on Students' Motiva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2, No. 3, pp323-332, 2008. 

  4. Kyeong Mi Ahn, Won-Sung Sohn, Woon-Chul Choy, "The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Flow and Programming Ability for Elementary Students",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5, No. 1, pp1-10, 2011. 

  5. Seong-Hwan Cho, Jeong-Beom Song, Seong-Sik Kim, Kyung-Hwa Lee, "The Effect of CPS-based Scratch EPL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rogramming Attitud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2, No. 1, pp77-88, 2008. 

  6. John Maloney, "Programming by choice: urban youth learning programming with scratch", ACM SIGCSE Bulletin - SIGCSE 08, Vol. 40, No. 1, pp367-371, 2008. 

  7. B Chen, HH Cheng, "Interpretive OpenGL for computer graphics", Computers & Graphics, Vol. 29, No. 3, pp331-339, 2005. 

  8. Edward Angel, "Teaching a three-dimensional computer graphics class using openGL", ACM SIGGRAPH Computer Graphics, Vol. 31, No. 3, pp54-55, 1997. 

  9. John Congote, "Interactive visualization of volumetric data with WebGL in real-time", Proceedings of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3D Web Technolog, pp137-146, 2011. 

  10. Stefan Tilkov, Steve Vinoski "Node. js: Using JavaScript to build high-performance network programs", Computers & Graphics, Vol. 14, No. 6, pp80-8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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